[프라임경제] 생명보험협회(회장 신용길)가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 금융감독원 파인,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등에 산재된 소비자 제공정보를 한 곳에 집중,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접근·확인할 수 있도록 '소비자포털' 사이트를 오픈했다.
생명보험협회 소비자포털 메인화면 ⓒ 생명보험협회
새롭게 문을 연 소비자포털에는 소비자와 밀접하게 관련된 △민원건수 △불완전판매비율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등 핵심 정보를 이미지·차트로 시각화한 '소비자정보 통합공시' 메뉴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9개 공시항목에 대해 개별 회사별 현황뿐만 아니라 각 항목별로 전체 회사의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비교한 정보까지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기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 △보험가입조회 △Q&A게시판 △자주하는 질문 외에 '어려운 보험용어·약관 제안센터'를 선보이며 보험소비자의 보험용어·약관 순화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생명보험협회 관계자는 "보험안내자료와 웹툰 등 소비자가 보다 쉽게 보험을 접하고 배울 수 있는 자료를 모아 보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