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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 해상케이블카 관광 랜드마크의 특혜인가?

 

나광운 기자 | nku@newsprime.co.kr | 2019.09.17 14:09:07

[프라임경제] 전남 목포시는 '낭만 항구'와 '맛의 도시' 이미지를 민선 7기 최대 과제로 삼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 관광객 1000만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뤄내려는 제 2의 전성시대를 꿈꾸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15년 목포 해상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준비 작업을 시작하면서 시민단체 등과 많은 갈등을 빚었던 케이블카가 착공 4년이 지난 6일 정식 개통식을 갖고 목포의 새로운 관광 자원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목포 해상케이블카는 2년 7개월의 공사기간 동안 온갖 특혜시비와 3번의 개통 연기는 물론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는 최대 이슈가 되기도 하면서 수많은 고통과 갈등 속에서 정상운행에 들어가면서 이제는 목포지역 경제에 미치는 최대 관심점의 중심에 서게 됐다.

그러나 정상 운행 2주가 지난 현재 5만명이 넘는 탑승객이 찾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안전에 대한 염려와 회사 측과 목포시의 대처에 대한 경각심은 안이하기 짝이 없는 현실로 관광객은 물론 시민들의 불안감과 불만은 더욱 증폭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정확한 진단과 대처가 아쉬운 부분으로 나타나고 있다.
 
케이블카의 정상 운행을 위해 시험운전 기간을 거쳤음에도 운행 2일 만에 캐빈이 멈춰 서는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8번의 멈춤 현상이 나타나 탑승객들이 고공에서 공포감을 느끼며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는데도 회사 측은 안전 센서의 정상적인 작동으로 오히려 "안전하다"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목포시는 회사 측 입장만 대변하면서 온갖 지원을 아끼지 않는 행정으로 불신만 키우고 있다.

회사 측은 "다른 지역의 케이블카도 마찬가지다"라는 어처구니없는 답변으로 이마저도 취재기자들에게만 공개되는 답변에 그치고 있으며, 목포시는 행정적이나 인력에 대한 지원에만 눈이 멀어 대책 강구에는 뒷짐만 지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로 결국 케이블카를 타기 위해 목포를 찾은 관광객이나 목포시민들만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는 어처구니없는 현실이다.

물론 케이블카를 통한 목포시의 관광객 증가는 그동안 침체돼 온 지역 경제에 큰 활력소가 될 것이라는 믿음과 확신으로 시의 행정적 지원은 당연시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안전에 대한 조금의 문제점에 대한 명확한 답변과 대책 마련 또한 목포시가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핵심 부분이다.

그동안 목포시는 케이블카와 관련해 주차장 부지 제공과 다중시설에 대한 광고지원은 물론 목포시의 중요 재산인 유달산 일부 부지 매도 등 수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면서도 조기 개통을 이유로 많은 의혹과 질타를 모두 떠안고 왔다는 점에서 개통 후 운행과 관련한 점검에도 그 의무를 다 해야 할 것이다.

시공 과정에서 재기된 산림훼손 복구와 유달산 곳곳에 남아 있는 공사현장 폐기물처리에 대한 목포시의 대응은 관광객 유치를 볼모로 하는 회사 측에 대한 특혜임은 분명하다. 일반 시민들은 그러한 혜택으로 시설 사용허가는 물론 영업을 할 수 있지 않기 때문이다.

회사 측의 답변대로 '안전센서의 문제'와 '운행 초기 기술적 미숙'이 문제라면 탑승 전 사전 예고와 교육 실시는 물론 운행 미숙에 대한 대비책을 하루속히 마련해 '복수 불구'(覆水不收)의 누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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