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안면비대칭과 치아교정

2019-10-17 14:34:52

[프라임경제] 말투나 행동처럼 일정 시간 동안 지켜봐야 그 사람을 파악할 수 있는 것과 달리, 얼굴은 첫 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빠른 요소로 작용한다.

과거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에는 얼굴에 대한 콤플렉스는 물론 심한 경우 우울증, 대인기피증, 스트레스 등 정신적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면비대칭인 경우, 사진을 찍었을 때 아래턱이 한쪽으로 돌아간 것처럼 보이거나, 웃을 때 앞니와 잇몸이 다른 부분에 비해 많이 드러나 미소를 지어도 비대칭으로 보인다. 미국을 포함한 서양의 비대칭 빈도는 약 20~30% 정도에 이른다.

안면비대칭의 원인은 크게 선천적과 후천적으로 나눌 수 있다. 유전으로 인해 안면부의 성장과 발육이 비정상적인 상태가 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반안면 왜소증이다. 이를 선천적 원인으로 보게 된다.

후천적 원인은 성장기에 안면 부위의 외상, 턱관절 부위의 질환이나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습관으로 생길 수 있으며, 편측성 반대교합 같은 치아 교합의 이상으로도 생길 수 있다.

안면비대칭의 개선을 기대하기 위해선 먼저 얼굴 뼈(윗턱, 아래턱), 턱관절, 치아 교합, 얼굴 주변의 근육과 연조직 정밀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안면비대칭의 치료는 환자의 나이, 원인, 발생시기에 따라 좌우되는데 경미한 수준은 치아교정 방법만으로도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으나, 심하다면 교정과 더불어 턱뼈수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치아교정으로 안면비대칭의 개선을 꾀하고자 할 때 보통 비발치 치료를 진행하지만, 얼굴 중앙선에 비해 치아 중앙선이 많이 틀어졌다면 발치가 이뤄지기도 한다.

이를 위한 여러 교정 방법 중 하나로는 치아에 직접 붙이는 방식과 탈부착이 가능한 가철식 장치인 인비절라인(Invisalign)으로 교정도 있다.

고전적으로 사용된 세라믹이나 메탈 소재에서 벗어난 신소재의 등장은 심미성과 치아교정 시, 기간 단축을 기대해볼 수 있다.

안면비대칭으로 대두되는 외관상의 단점은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고, 투명교정 인비절라인으로 치료 기간 동안 심미적 요소를 지키는 것도 한 방법이다.

정건성 아이비라인치과 대표 원장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전 1 / 0 다음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