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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카자흐스탄서 대안신용평가 시스템 오픈

카자흐스탄 법인 신용대출고객 시범 적용…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활용

박기훈 기자 | pkh@newsprime.co.kr | 2019.11.11 16:14:38
[프라임경제] 신한카드(대표 임영진)가 카자흐스탄 법인인 신한파이낸스에 모바일 데이터 기반 대안신용평가 시스템을 오픈했다.

신한카드가 카자흐스탄 법인인 신한파이낸스에 모바일 데이터 기반 대안신용평가 시스템을 오픈했다. 신한카드는 카자흐스탄을 시작으로 CB가 성숙치 못한 신흥 시장에 진출한 해외법인에 대안평가 솔루션 도입 확대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 신한카드


이는 올해 3월 대안신용평가를 개발하는 핀테크 기업 크레파스와 손잡고 금융위원회 지정대리인 제도에 선정된 사업으로, 신한카드는 카자흐스탄을 시작으로 CB(Credit Bureau, 신용평가)가 성숙치 못한 신흥 시장에 진출한 해외법인에 대안평가 솔루션 도입 확대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대안신용평가란, 금융거래 데이터 축적과 공유가 불충분한 환경에서 △모바일 △인성평가 △거래정보 △웹로그 등 비금융 데이터와 디지털 신기술 등을 활용해 고객 신용도를 판단하는 새로운 신용평가 기법이다.

지정대리인 제도는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이 협력해 혁신적 금융서비스를 시범운영 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이며, 지정대리인은 선발된 개발업체가 지정대리인으로서 금융회사의 본질적 업무를 위탁받아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다.

이번에 오픈한 대안평가 시스템은 신한파이낸스가 개발한 대고객 앱(APP)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기능이 탑재돼있다. 

이를 통해 신한카드는 고객 모바일 기기 안에 담긴 △캘린더 사용여부 △휴대폰 사양 △블루투스 연결 이력 △SMS 송수신 횟수 등 다양한 패턴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축적된 정보를 현지 상황에 맞는 모형으로 재개발하면서 검증 과정을 통해 정확도를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대안평가 시스템은 CB정보와 심사 시스템의 발전 수준이 낮아 신용평가·심사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글로벌 해외법인에서 활용도가 높은 기술로 평가받고 있는 바, 이번 테스트를 거쳐 향후 △소액대출 △가전할부금융 등 실시간 평가가 필수적인 상품 심사에 적용이 가능해 상품 다각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재한 외국인 등 국내 대표적인 금융소외 계층의 금융기회 확대를 위해 대안평가 솔루션을 순차 적용할 계획"이라며 "'초연결·초확장·초협력'의 '3초 경영'을 기반으로 향후 미래 성장을 위해 카드업 경계를 넘어 '초확장 멀티플레이어' 전략을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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