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인터뷰] '판교 해결사' 박수영의 '부산&남구' 경제 살리기 구상

'대학생' 에너지에 마중물 붓고 '바다' 키워드 적극 겨냥

서경수·임혜현 기자 | sks@·tea@newsprime.co.kr | 2019.11.21 18:14:15

박수영 전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고향인 부산 남구에서 총선 준비에 돌입했다. ⓒ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막힌 사업이 가진 '내재적 가치'를 찾아내고 밀어붙여 길을 뚫는 사람. 박수영 전 경기도 제1부지사는 '인사통'이나 '경제통'이라는 표현만으로는 정리하기 어려운 화려한 공직 경력을 가진 인물이다. △대통령비서실 인사수석실 선임행정관 △행정안전부 인사기획관 등 인사와 기획 분야에서 승승장구해온 그는 일선 행정 분야로 이동해 △경기도 경제투자실장 △경기도 기조실장 △경기도 행정1부지사 등을 역임했다.

판교테크노밸리가 좀처럼 활성화의 길을 찾지 못하고 있을 때 해결책을 과감하게 제시하면서 역량을 인정받은 그는 최근 '고향'인 부산 남구에서 총선에  출마할 결심을 굳혔다. 문현동에서 태어났고, 서울대 법대로 진학하기 전까지 대연초등학교와 수영중학교, 부산동고 등 지역 학교를 다녔다. 

그는 지역 상황에 대한 의견 겸 출마의 변으로 "내재적 가치를 극대화해야 한다"면서 "부산 특성을 살릴 수 있는 것, 해양 산업과 물류, 수산업 그리고 마이스산업 등을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구 감만부두에 '또 하나의 테크노밸리 성공' 꿈 꾼다

박 전 부지사는 "여기서 IT(전자통신)이나 BT(생명산업) 해야 한다는 소리도 있는데, 그런 업체들은 부산에 꼭 특별히 있을 이유가 없다. 누가 뭐래도 (부산 경제가 주목할 테마는) '바다'다"라고 짚었다.

그는 "부산은 해양을 중심으로 한 산업을 주목해야 하고 테크노밸리도 해양 중심으로 추진하면 성공할 것"이라면서 "물류 측면에서 철도와 항공이 모두 있다. 시베리아 철도와 북극항로와 태평양항로 등이 출발하는 곳이라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수산업을 사양산업이라고 하는데, 남항은 방파제도 제대로 안 돼 있다. 태풍 와도 피항을 딴 데로 가야 하는 실정이다. 제1 항구도시라면서 대체 지금까지 뭐 한 거냐?"라고 반문하면서 선택과 집중 차원에서 투자를 과감히 할 점은 먼저 해야 한다는 조언도 내놨다.

많은 지역에서 탐을 내지만 정작 성공이 쉽지 않은 마이스산업도 그의 설명을 들으면 부산이 남다른 잠재력을 갖고 있고, 개발 포인트를 잘 잡으면 시너지가 충분히 나올 수 있다는 느낌이 든다. 그는 "해운대부터 송도까지 바닷가를 (프랑스의) 니스처럼 개발해야 한다. 용호동에 해수온천탕이 있으니 스파 산업을 발전시키면 크루즈 등을 유치할 특색있는 매력이 있다. 북항 신항에 오페라 하우스를 추진해 관광객들이 좋은 경치 보고 해변을 즐기고 맛있는 것을 먹을 수 있도록 하자"고 말한다. 부산에서 나고 자란 이가 아니면 속속들이 짚을 수 없는 맥락들이다.

남구 지역구로 더 미시적으로 파고든 공약들도 가다듬고 있다. 그는 남구가 주변에 대학이 4개가 있음을 주목한다. 대학생들이 활동하고 즐기는 대학타운은 이 지역이므로, 이들을 위한 정책도 남구 중심으로 마련하는 게 순리라는 것이다.

박 전 부지사는 "젊은 학생들의 열정 그런 걸 살릴 수 있도록 창업지원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싶다"고 말했다. 더 장기적으로는 오고 싶고 즐기고 싶은 남구, 경제가 살아나는 남구를 만들고 싶다는 게 그의 꿈이다.

"당선될 경우 남구 전체 그림을 그려본다면 어떻게 정책을 하고 싶나?"라는 질문에 "남구 특징은 바로 해안이 있지 않은가? 미군 컨테이너 부두 이런 건 북항 신항 개발할 때 넘어가든지 반드시 해결해야 하고, 단순히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공원 만들기나 아파트 이런 논의가 아니고, 해양 테크노밸리를 해야 한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해양 테크노밸리 추진시 가장 적합한 곳으로 "간만 부두 쪽이다. 나는 그렇게 본다"고 부연했다. 

관광 발전 포인트로는 "이기대 공원쪽이 무척 아름다운데, 너무 버려져 있다. 케이블카 논의도 있었는데 그걸 무조건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케이블카를 타고 해운대 오가면, 바다 위로 가므로 오염 크게 시키지 않는다. 지주 몇 개만 세우면 된다. 송도 케이블카보다 좋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단있게 '국정농단세력' 맞서던 결기로 '좌파 가관차 폭주' 막겠다

그가 이렇게 부산 발전의 모멘텀으로 테크노밸리 가능성을 설명하는 것은 총선 국면에서 단순히 '허망한 공약' 이상의 폭발력으로 지역에서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높다. 인사통이던 그는 김문수 전 지사의 요청을 받고 지방자치단체인 경기도로 옮긴다. 당시 판교테크노밸리는 분양은 됐지만 개발이 제대로 안 돼 흙먼지만 날리던 때였다. 이를 살려낼 방법으로 그는 땅을 분양받은 기업 컨소시엄의 '지분변동'을 허용해 주는 초강수를 뒀다.

당시 임창렬 전 지사 시절 판교테크노밸리 부지를 분양했는데, 분양 단위가 커서 컨소시엄 형식으로 협력해 받는 특징이 있었다. 문제는 연이은 경제 위기로 이해당사자들의 사정과 상황이 너무 달라지고 복잡해졌다는 것. 지분변동을 허용하지 않아 제대로 개발을 할 수도, 다른 개발 방향을 잡을 수도 없이 손을 놓는 예가 많다는 애로사항에 그는 주목했다.

하지만 문제가 남았다. 이렇게 일부 발을 뺄 수 있도록 숨통을 틔여주면, 특혜 시비가 붙을 수 있다. 800만원에 분양받은 물건(토지)을 기업들이 경제난 여파와 컨소시엄 변경 필요를 이유로 졸지에 2000만원에 팔 수 있게 되면 당연히 나올 수 있는 이야기다. 그래서 그는 이 문제의 매듭을 풀기 전에 누구에게도 떳떳하게 과정을 집행해야 한다고 결심했다. "경기도 공무원들에게 '기업 관계자들 만나지 마라. 커피 한 잔 얻어먹지 말라'는 엄명을 내렸다. '사소한 부정이라도 있으면 800만원에 받은 기업들이 특혜로 2000만원을 팔게 해주는 셈이 되어 다 죽는다'는 내 말에 모두 따라줬고 그래서 감사원 감사부터 나중에 모든 사후검증에서도 아무도 문제된 사람이 없었다"는 쉽지 않은 성과를 창조해냈다.

판교테크노밸리가 미국 실리콘밸리를 목표로 글로벌 IT 중심지로 발전하는 초석을 마련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이 같은 박 전 부지사의 강단과 추진력이 있었다.

그의 이런 강단은 국정농단사태 당시에도 여지없이 발휘됐다. 박 전 부지사는 K컬처밸리 추진 과정에서 특정 대기업에 특혜로 땅을 내주라는 청와대 실세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절했다. "경기도 땅이다, 내가 부지사로 있는 한에는 못 준다"고 반대했다. 경기도에서는 결국 부지사인 그가 공직에서 물러나는 것으로 넓고 깊게 화를 입는 상황을 모면할 수 있었다. 사직서를 제출하면서도 '이걸 해 주는 순간 (나중에) 박 대통령부터 도 실무자까지 싹 다 죽는다'고 한 그의 경고가 먹힌 셈이다.

경기도가 부지 무상 제공이 아니라 금리 특혜 논란이라는 비교적 경미만 상황으로 국정농단 이슈를 비껴갈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지난해 김정훈 한국당 의원의 불출마 시사 발언을 보고서, 나라도 나가서 폭주하는 좌파 가관차를 막겠다는 생각으로 (남구) 출마 결심을 했다"면서 이번 정부의 좌편향 혹은 선심성 논란 정책들을 지적했다. 인사와 경제 전문가인 그가 특히 눈길을 주는 문재인 정부의 문제적 정책은 공무원 대폭 증원. 그는 "81만명 공무원을 뽑는다(늘린다)는 구상 등 말이 안 된다. 예산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공무원은 규제를 하는 입장이라 규제가 늘어서 기업하기 어려운 나라가 된다. 꼭 막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