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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셀 장기 공급처 확보' BMW 그룹, e-모빌리티 리더십 지속

CATL·삼성 SDI와 기존 파트너십 관계 강화…2021년부터 공급 시작

노병우 기자 | rbu@newsprime.co.kr | 2019.11.22 12:16:16
[프라임경제] BMW 그룹이 e-모빌리티의 선두 브랜드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최근 BMW 그룹은 배터리 셀 제조회사인 CATL과 삼성 SDI와의 기존 파트너십 관계를 더욱 강화했다.
 
지난해 발표된 40억유로 상당의 기존 CATL 공급계약 규모는 이번에 73억유로로 대폭 증가했다(계약기간 2020년~2031년). 이 중 BMW 그룹이 45억유로의 물량을 소화하고, 28억유로의 물량은 BMW 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 중국 선양 공장에 공급된다. 이번 계약으로 BMW 그룹은 독일 에르푸르트에서 건설 중인 CATL 배터리 셀 생산 공장의 첫 고객사가 됐다. 

BMW 그룹의 보드멤버이자 구매 및 협력 네트워크 총괄인 안드레아스 벤트(Andreas Wendt)는 "BMW는 CATL의 독일진출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BMW 그룹은 5세대 전기 파워트레인의 이차전지 제조사인 삼성 SDI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 SDI로부터의 구매규모는 2021년부터 2031년까지 29억유로에 달한다. 

지난 20일 천안에서 진행된 BMW 그룹과 삼성 SDI의 장기 공급 계약 체결을 위한 협약식에서 안드레아스 벤트 총괄과 전영현 사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 삼성 SDI


안드레아스 벤트 총괄은 "이번 계약을 통해 회사의 장기적인 배터리 셀 수요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BMW 그룹은 각 세대 배터리 셀을 글로벌 경쟁 입찰을 통해 기술과 사업적 관점에서 가장 선도적인 제조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고, 이 덕분에 항상 최고의 배터리 셀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향후 BMW 그룹은 배터리 셀 생산의 핵심 원재료 중 하나인 코발트의 필요 물량을 호주와 모로코에 있는 광산에서 직접 조달해 CATL과 삼성 SDI에 제공할 예정이다. 리튬 역시 호주를 비롯한 여러 광산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직접 조달 및 공급할 계획이다. 

이는 두 가지 원재료의 원산지 및 공급 과정에서 환경 기준 준수 및 인권보호 측면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또 2021년부터 BMW 그룹의 5세대 전기 파워트레인은 희토류(rare earths)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생산된다. 

현재 BMW 그룹은 배터리 셀 기술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BMW의 자체 배터리는 BMW 그룹 독일 딩골핑 공장과 미국 스파르탄버그 공장, BMW 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 중국 선양 공장에서 생산된다. 또 BMW 그룹은 태국에도 현지 배터리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드락슬마이어 그룹과 함께 협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BMW 그룹은 지난 14일 뮌헨에 배터리 셀 성능 센터(Battery Cell Competence Centre)도 개소했다. 연구센터 목적은 배터리 셀 기술을 발전시키고 이를 생산 공정에 도입하는 것. BMW는 이곳에 총 2억유로를 투자했으며 200개의 일자리 창출을 예상하고 있다. 

안드레아스 벤트 총괄은 "배터리 셀 프로토타입 생산은 배터리 셀의 가치 창조 과정을 분석하고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며 "추후 배터리 셀의 직접 생산여부는 배터리 공급 시장이 어떻게 발전하는지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BMW 그룹은 스웨덴의 배터리 제조사인 노스볼트, 벨기에의 배터리 소재 개발사인 유미코아와 e-모빌리티의 핵심 배터리 셀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기술 컨소시엄을 구축했다. 

이런 3사 협력은 유럽에서 배터리 셀에 대한 완전하고 지속가능한 가치 사슬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치 사슬에는 개발과 생산뿐 아니라 재활용 단계까지 포함된다. 배터리 부품 재활용은 원자재 고갈 속도를 최대한 늦추고, 배터리 셀에 대한 수요증가에 따라 원자재 재사용률을 극대화하는 데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한편, BMW 그룹은 2023년까지 총 25종의 전기화 모델 라인업을 확보할 예정이며, 그 중 절반 이상이 순수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순수 전기차부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 내연 엔진 모델까지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는 유연한 차량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BMW 그룹은 변화하는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BMW 그룹은 2019~2021년 BMW의 전기차 판매가 2배 증가하고, 전 세계적인 전기차 판매량 역시 매년 평균 30% 이상 증가해 2025년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시장에서는 총 신차 판매량에서 전기차 판매비중을 2021년까지 4분의 1, 2025년까지 3분의 1, 2030년까지 절반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e-모빌리티의 선구자로서 BMW는 이미 전기화 차량의 선도적인 제조회사로 손꼽히고 있다. BMW 그룹은 2019년까지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합쳐 50만대 이상의 전기화 모델들을 생산했다. 

또 BMW는 지금까지 16만대 이상 판매된 순수전기차 BMW i3를 비롯해 올해 영국 옥스포드 공장의 MINI 전기차, 2020년 중국 선양 공장에서 BMW iX3, 2021년에는 독일 딩골핑 공장에서 BMW iNEXT, 뮌헨 공장에서 BMW i4를 생산하는 총 5개의 순수전기차 라인업을 2년 내에 구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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