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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수출물량 감소세…정부 지원 '친환경차'가 해결사

높은 수출단가로 수출액 증가 견인 "일시적 아닌 장기적 뒷받침 필수"

권예림 기자 | kyr@newsprime.co.kr | 2019.12.04 17:54:52
[프라임경제] 글로벌 자동차시장 부진이 계속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에 대한 우려가 점차 커지는 분위기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 1~10월 자동차 수출물량이 줄어들었다. 더욱이 2012년에 정점을 찍은 수출물량은 이후 꾸준히 감소, 올해도 그 추세를 이어나가 '7년 연속 부진'까지 예측되고 있다.

이에 국내 자동차업계가 침몰하는 흐름에 휩쓸리지 않으려면 일시적 지원이 아닌, 정부 측 장기 지원이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는 분석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 핵심으로는 친환경차가 꼽히고 있으며, 이는 전반적인 수출물량 감소를 수출단가가 높은 친환경차가 만회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전기차(5만7642대)는 전년대비 118.4%, 수소전기차(636대)는 267.6% 증가한 물량을 수출했다. 여기에 하이브리드차(12만157대) 역시10.5% 증가한 물량을 바다 건너 내보냈다. 이로 인해 전체적 수출물량 감소에도 불구, 지난 1~10월 수출액은 지난해와 비교해 4.2% 늘어난 318억3000만달러를 달성했다.

다만, 최근 국내 완성차업체들이 국내생산 물량을 줄이고 있어 향후 수출물량은 더욱 빠른 속도로 감소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친환경차에 대한 정부의 보다 공격적이고 빠른 움직임이 시급하다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 이화산업단지에서 열린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 울산공장 기공식에서 발파 버튼을 누르고 있다. ⓒ 연합뉴스


최근 현대차는 완성차 관세 장벽 및 다양한 비관세 장벽을 뚫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미국·중국·체코·인도·터키·러시아·브라질에 이어 인도네시아에 완성차 생산 기지를 마련했다. 또 외국자본이 대주주로 있는 르노삼성과 한국GM 역시 국내 생산이 아닌 완성된 제품을 해외에서 수입 판매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은 고품질·고단가 물품인 친환경차가 수출물량 감소는 막지 못하더라도 수출액 부분은 책임지고 있지만, 이마저도 친환경차 시장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어 앞으로도 계속 수익성을 보장한다는 확신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때문에 글로벌 친환경차시장은 아직 기존 내연기관시장과 달리 확실한 강자가 없기에 우리가 도약 가능한 자리는 충분하다"라며 "시장 선두주자로 살아남기 위해선 어느 때보다 친환경차에 쓰이는 첨단소재 기술이나 인프라 및 기술력 확보 등에 앞서는 것이 절실하다"라고 강조했다. 

즉, 대규모 초기투자가 불가피한 산업인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한 시장형성과 생산능력 확충이 필수라는 것이다.

정부 역시 현재 이런 위기의식을 인지하고,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는 등 미래차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해당 전략에는 2030년 국내 신차 판매 중 전기차·수소차 비중을 세계 1위 수준인 33%까지 늘리고,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물론, 정부 목표가 '공수표'에 불과하다는 시각도 적지 않지만, 정책 지원으로 수소전기차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늘어나고 있는 상황. 

실제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국회에 제출한 세계 수소전기차 판매동향 분석에 따르면, 전세계 수소전기차 판매는 전년대비 102.5% 늘었다. 

이중 한국 판매량이 3207대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미국 1798대 △일본 596대 순이다. 기업별로 살펴봐도 현대차가 576% 증가, 토요타를 제치고 수소차 세계 판매 1위를 기록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정부는 오는 2020년 올해보다 52.1% 늘어난 수소차 보조금 예산안도 발표했다. 

관련 업계는 이와 관련해 예산이 통과할 경우 앞서 정부가 계획한 수소전기차 생산 및 충전소 인프라가 구축되면 1년간 1조원 이상의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더불어 관련된 고용도 증가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미래차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선 정부가 발표한 로드맵에 걸맞은 정책지원이 장기적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또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 성패는 규제개혁 속도에 달려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게 되면 국내 자동차산업이 규모 경제를 실현하며, 세계 친환경차 산업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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