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승진 에이피씨테크 대표 "축광성 광촉매 공기청정기 유해물질 제거 탁월"

2019-12-20 16:05:36

- 기술혁신 시제품 시범구매 대상 선정…공기청정기 시장 공략 박차

[프라임경제] "공기 중에는 미세먼지뿐 아니라, 휘발성 유기화합물(VOC)도 문제입니다. 일반 공기청정기와 달리 광촉매를 활용하면 VOC를 친환경적으로 분해하고, 필터 자체에서 배출되는 유독물질에 대한 걱정도 덜어줍니다. 앞으로 ‘광촉매 공기청정기’가 공기청정기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승진 APC테크 대표 ⓒ

연일 미세먼지로 가득 찬 뿌연 하늘. 김승진 APC테크 대표는 공기청정기 사업의 패러다임이 바뀔 것으로 기대하면서 일반 광촉매가 아닌 자외선뿐 아니라 일반 가시광선과 어둠(암시야)에서도 효과를 나타내는 축광성 광촉매를 개발했다.

미세먼지는 여러 가지 복합성분을 가진 대기 중의 부유물질로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최근 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로 가득하다는 '삼한사미'란 신조어가 생길 만큼 중국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공기청정기 열풍이 대단하다.

이에 기존 공기청정기기로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제거기능이 취약하다는 틈새를 공략해 광촉매로 필터 교체 없이 편리한 에어닥터 공기청정기를 시장에 선보였다.

광촉매란 태양광 자외선에 촉매반응을 일으키는 물질로 광합성 작용의 원리와 비슷하기 때문에 공기 중의 해로운 물질과 반응해 무해한 물로 배출된다.

에어닥터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뿐 아니라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화학적으로 분해해 대형건물은 물론 가정에서도 공기정화를 위해 안성맞춤이라는 평가다.

김승진 에이피씨테크 대표는 "우리나라 공기청정기 시장은 3조 원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7월부터 시행되는 실내공기질 관리법 적용 대상인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의료기관 등에서 기준치보다 4배나 높은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나와 문제가 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광촉매를 활용한 차량용 에어닥터 공기청정기. ⓒ APC테크

이에 광촉매를 활용한 에어닥터 공기청정기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일반 공기청정기보다 VOC 분해능력이 뛰어나 앞으로 광촉매가 공기청정기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에어닥터 공기청정기는 조달청 기술혁신 시제품 시범구매 대상으로 선정돼 새로운 도약을 하고 있다.

또 에이피씨테크는 (주)세프로서울와 업무제휴를 통해 시장을 넓혀나가고 있다. (주)세프로서울는 해충에 대한 소독 뿐 아니라, 감염 병까지 한 번에 예방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이다.

이들은 주로 △병원 및 의료기관 △요식업 △가정집 △숙박시설 및 공공건물 △공장 제조 시설 등 광촉매 공기청정기가 꼭 필요한 기업들이 주 거래처다.

박삼용 (주)세프로서울 대표는 "APC테크의 광촉매 공기청정기는 병원과 식품회사, 어린이집 등 다중이용시설과 거래가 많은 서울세프로에는 꼭 필요한 기업이다"며 "무엇보다 축광성 광촉매제를 활용한 우수한 기술력이 강점이고, 유지관리비가 적게 들어 경제적이다"고 말했다.

▲마카롱 모양으로 디자인된 공기청정기. ⓒ APC테크

다음은 김승진 에이피씨테크 대표의 일문일답.

-공기청정기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제어 시스템 분야의 30년 경력을 토대로 산업설비 통합관제 시스템에 주력해오면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어떻게 하면 공기 질을 개선할 수 있을까 연구하다 '광촉매'라는 기술을 발견하면서다. 이를 토대로 러시아에서 원재료와 기술을 도입해 4년간 시행착오를 겪어오며 국내기술로 '축광성 광촉매'를 만들었다."

-공기청정기에서 '광촉매' 역할과 효과는?

"광촉매란 광합성의 원리와 비슷하게 물이나 대기 중의 유해물질을 태양광, 즉 자외선을 통해 유해물질을 분해·살균하는 것이다. 광(光). 즉 빛이 있어야 가능한 일반 광촉매와 달리 축광성 광촉매는 빛을 받고 있는 동안 광촉매 스스로가 빛을 머금고 있게 돼 빛이 차단 되어도 장시간 지속적으로 반응해 자정능력(셀프크리닝)을 유지하므로 오염물질 제거 효과가 극대화 된다. 

또 광촉매를 공기청정기에 활용하면 유해한 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빛으로만 여러 종류의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분해할 수 있는 친환경적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다."

-주요 거래처와 제품의 특징은?

"최근에는 마카롱 택시에 시범으로 100대를 운영 중인데 단순한 공기질 개선을 넘어 디자인에도 요즘 트랜드를 반영했다. 마카롱 모양을 닮은 공기청정기는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고, 공기청정 기능도 뛰어나 환기를 해도 남아있던 냄새를 단시간에 해결해준다.

또한 주로 병원, 어린이집, 관공서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많이 사용하는 loT기술을 적용한 중앙 '통합관제 공기청정기'는 대기오염 상태에 따라 4단계가 색으로 표시되고 관제 시스템을 통해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통합관제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통합관제 기능을 가진 공기청정기는 감시, 관리, 제어를 필요에 따라 한곳에서 조절해 빅데이터로 관리함으로써 효율화를 꾀할 수 있다. 다중이용시설 관리자는 실내 공기 상태를 실시간 확인하고, 고장상태나 교체부품 등을 시스템에서 알려줘 관리가 편리해진다. 실시간 표시기능에는 △미세먼지 상태 △온 · 습도 △필터 교환주기 △공기청정도 등이다."

-향후 계획과 목표는?

"에어닥터 공기청정기는 지난 3월, 조달청 기술혁신 시제품 시범구매 대상으로 선정돼 새로운 도약을 하고 있다. 앞으로 관공서의 공기질 향상에 집중해 국가기관, 병원, 학교 등 대용량 공기청정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궁극적으로 '광촉매기술'을 통해 사업을 끊임없이 확대해 2022년 IPO를 목표로 하고 있다."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전 1 / 0 다음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