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모두뉴스] "이름부터 두 단계 위" 이세돌이 AI '한돌'을 이겼어요

2020-01-17 09:02:37

- 알파고를 꺾었던 생각하기 힘든 좋은 수인 78수로 승리

▲이세돌 9단이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치수고치기 3번기 1국에서 바둑 AI 한돌에 92수 만에 불계승을 거뒀어요. ⓒ NHN


[프라임경제] NHN 바둑 인공지능(이하 AI) 한돌과 이세돌 9단의 오랫동안 잊지 못할 큰 바둑 대회에서 이세돌 9단이 이름과 걸맞은 두수 위의 실력을 앞세워 승리를 얻었어요.

이세돌 9단은 지난 2019년 12월18일 서울 바디프랜드 도곡 본사에서 열린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치수고치기 3번기 1국에서 바둑 AI 한돌을 92수 만에 완벽하게 이겼어요.

이세돌은 지난 2016년 구글 딥마인드가 만든 AI 알파고(AlphaGo)와의 대결에서 네 번째 게임을 이기며 바둑 AI와의 대결에서 승리한 유일한 사람으로 기록됐어요. 이후 또 한 번 바둑 AI와의 공식 대국에서 멋진 승리를 거둔거예요. 

이날 1국은 3년 전 맞바둑으로 대결했던 알파고와의 대결과 달리 흑돌을 쥔 이세돌이 2점을 깐 상태에서 한돌에게 덤 7집 반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됐어요.

한돌의 바둑들은 한돌 개발사인 이화섭 NHN 서비스 IB 운영파트 대리가 모니터를 보면서 한돌이 원하는 자리에 바둑돌을 놓았어요. 그러나 한돌은 중간쯤에 바둑 경기에서 어이없는 실수를 저지르면서 치열할 것으로 예상됐던 승부는 비교적 짧게 끝났어요.

특히 이세돌은 3년 전 알파고를 이겼던 78수와 같이 이번에도 78수에서 뛰어난 수가 나왔어요. 

이에 흑돌을 공격하던 한돌은 이세돌의 78수에 큰 착각을 일으키면서 이길 확률이 급격히 줄어들자 몇 수 못 두고 결국 항복했어요.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은서영(진명여자고등학교 / 1학년 / 17세 / 서울)
정희찬(경기과학고등학교 / 2학년 / 18세 / 서울) 
최민석(경기과학고등학교 / 2학년 / 18세 / 서울)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김시훈(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5세 / 서울)
이광수(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6세 / 서울)
안태익(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30세 / 서울)
노경진(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34세 / 서울)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선거 기간 중 의견글 중지 안내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