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모두뉴스] 추운 날씨에도 아이스커피만 마시는 사람들은 고혈압을 조심해야 해요.

2020-02-17 10:54:44

▲아이스커피의 모습이예요. ⓒ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추운 날씨엔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커피)' '겨울 멋쟁이'들은 '고혈압'에 조심해야 해요. 고혈압은 혈관에 생기는 압력(혈압)이 보통사람보다 높은 증상을 말해요. 

'얼죽아'라는 말이 유행하는데, 추운 날씨에도 차가운 음료를 마시는 등의 생활 습관은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어 조심해야 해요.

대한고혈압학회의 발표에 따르면, 대한민국 전체 고혈압 환자는 1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국민 5명 중 1명이 고혈압 환자인 거예요. 그래서 고혈합을 '국민병'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자신이 건강하다고 믿고 가벼운 옷차림으로 밖에 나가거나, 추운 겨울에 오랫동안 밖에서 활동하는 경우에는 혈압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고혈압을 더 조심해야 해요. 

혈압은 심장이 피를 동맥으로 보내기 위해 줄어든다는 의미의 '수축기 혈압'과 심장이 느슨해지며 그다음 줄어들기 위한 혈액을 채우는 '이완기 혈압'으로 나누어져요.

하지만, 기온이 1도 떨어질 때마다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은 올라가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추위에 따라 높아질 수 있어요.

고혈압은 △머리아픔 △뒷목의 뻐근함 △어지러움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의심해 봐야 해요. 

특히 몸에 위험 신호나 증상이 확실하게 나타나지 않아 자신의 상태를 모르거나 무시하고 그냥 넘어가기 쉬워요. 평소에 관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고혈압이 안걸리도록 하려면 평상시에 내복, 목도리, 장갑 등을 입어서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해요. 아주 추운 날씨에는 밖에서 운동을 하지 말고, 안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냉면이나 아이스커피와 같은 찬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 해요.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은서영(진명여자고등학교 / 17세 / 1학년 / 서울)
이서희(삼육고등학교 / 17세 / 1학년 / 서울)
윤지원(중원고등학교 / 17세 / 1학년 / 부천)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김시훈(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5세 / 서울)
이광수(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6세 / 서울)
안태익(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30세 / 서울)
노경진(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34세 / 서울)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전 1 / 0 다음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