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10년 전 오늘] 10년간 꿈꿔온 우리 민영화 '산 넘어 산'

지주사 전환 후 터진 잇따른 악재로 민영화 불확실

설소영 기자 | ssy@newsprime.co.kr | 2020.02.21 07:59:33

10년 전 당시 김동수 금융위원장. ⓒ 연합뉴스

[프라임경제]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는) 원칙적으로 정부 지배 지분을 단순 매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시일이 너무 많이 걸린다면 다른 회사와 합병하는 것도 논의될 수 있을 것입니다."

'10년 전 오늘' 2010년 2월18일, 당시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해당 발언은 민영화가 진행되던 우리금융 등 정부 소유 금융기관들을 합병을 통해 대형화시킨 후 글로벌 금융기관으로 육성하겠다는 의도를 담은 것이죠. 이는 금융연구원 등 3개 관련 연구기관이 '금융선진화 비전 및 정책과제'를 통해 제시한 방향과도 일치했습니다. 

아울러 이들은 2020년까지 아시아 10위권 은행을 2∼3개 육성, 제조업체와의 동반 해외진출을 추진해 '아시아 금융 리더로 자리매김하자'라는 비전까지 제시했죠.

이런 이유로 우리금융지주를 둘러싼 인수합병(M&A)이 금융권 재편 화두로 떠오른 건 어쩌면 당연했습니다. 

실제 관련 업계에선 '우리금융 민영화'를 둘러싸고 여러 시나리오와 설이 난무했으며, 각사들은 시나리오별 이해득실을 따지며 전략 수립에 열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금융은 민영화를 통해 '글로벌 금융기관 육성'이라는 목표를 이뤄냈을까요? 지난 10년간 우리금융이 지나온 발자취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선 10년, 종합금융그룹으로의 성장

우리금융지주는 2001년 4월 출범 당시 자회사 수가 △한빛 △평화 △광주 △경남(이상 은행) △하나로종합금융 총 5개사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른 2009년 12월 우리투자증권과 우리아비바생명 등 6개사가 추가, 총 자회사 수는 11개사로 늘었죠. 총자산도 318조원 규모로 국내 금융 시장 입지를 다지기에 충분했습니다. 

우리은행 본사. ⓒ 우리은행


이처럼 우리금융이 차츰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추자 정부 측은 '민영화'를 언급하면서 이듬해인 2010년부터 본격적인 추진에 돌입했습니다. 

특히 그동안 '합병을 통한 민영화'에 미온적 반응을 보이던 금융 당국도 의지를 밝힌데 이어 공적자금관리위원회와 우리금융 최대 주주인 예금보험공사도 조기 민영화 가능성을 열어두기 시작한 것이죠.

문제는 수차례에 걸친 시도에도 불구, 정작 우리금융 민영화는 쉽사리 성사시키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2010년 1차 시도 당시 유력 후보인 하나금융지주가 외환은행 인수로 선회하면서 실패한 이후 △2011년 산은금융지주 강만수 특혜 시비 △2012년 유력 후보인 KB금융지주 ING생명 인수로 선회 △2013년 증권사 및 지방은행 등 계열사들 분리 매각 등 민영화 고배를 마셔야만 했죠. 

그리고 2014년 7월 우리금융지주 이사회는 우리은행과 1대 1 비율로 그해 11월1일 합병할 것을 결의하기에 이르렀죠.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도 정례회의를 열고, 우리은행과 우리금융지주 합병을 인가했습니다. 이는 우리은행을 존속회사로, 지주를 소멸회사로 한다는 의미였죠.

이처럼 2016년 민영화를 위해 지주사 전환을 추진하던 우리금융은 5년 만에 금융지주사 부활을 결정합니다. 이에 따라 은행권은 △KB △신한 △하나 △우리 △농협 '5대 금융지주사 경쟁 체제'로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됐죠.

금융위도 2018년 11월 정례회의를 열고, 우리은행 '금융지주사 전환'을 인가했습니다.

이에 우리은행은 이후 개최한 임시주주총회에서 '지주사 전환'을 확정한 뒤 금융지주사 체재로 재출범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지주사 전환시 △증권 △부동산 신탁 △자산운용 등 고수익 창출이 가능한 비은행 부문 사업 확장을 통해 기업가치가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하기도 했죠.

그리고 지난해 1월11일 지주 설립등기를 마친 우리금융은 14일 공식 출범식을 통해 △우리은행 등 6개 자회사 △우리카드 등 16개 손자 회사 △우리카드 해외자회사 1개 모두 23사를 보유한 금융지주사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험난한 '완전 민영화'

이처럼 '대한민국 1등'을 향해 질주하던 우리금융지주는 예상치 못한 잇따른 삼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해외금리 연계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라임펀드, 비밀번호 무단 변경 등 고객 신뢰와 직결된 대형 사고들이 연이어 터진 것이었습니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 우리은행


제일 먼저 문제가 제기된 건 DLF입니다. 최대 90%에 달하는 손실위험이 높은 상품임에도, 정확한 정보 제공 없이 판매한 것이 발단이 된 것이죠. 특히 가입자 대다수가 노년층이었던 만큼, 업계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킬 정도였죠. 

DLF 사태가 잠시 잠잠해질 무렵, 이번엔 라임사태가 불거졌습니다. 이는 고위험 투자 상품인 사모펀드를 운용하던 라임자산운용이 '돈이 없다'는 이유로 무려 6200억원에 달하는 고객 돈을 돌려 줄 수 없다고 발표한 것입니다. 

우리은행은 해당 펀드를 가장 많이 판매했는데, 사전에 손실 가능성을 인지하지 않았느냐는 눈총을 받기도 했습니다. DLF에 이어 라임펀드까지 우리은행 내부통제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는 지적으로도 이어졌죠.  

투자자 피해에 그치지 않고, 영업점 160곳 직원들이 고객 인터넷 및 모바일뱅킹 비밀번호를 임의로 변경했던 것도 최근에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2018년 1~8월 사이 고객 비밀번호 3만9463건을 무단 변경한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금융지주의 문제점이 하나 둘씩 노출되자 금융당국과 여론의 시선은 싸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실제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지난달 30일 DLF 사태와 관련해 손태승 회장에게 문책경고를, 우리은행의 경우 업무 일부 정지 6개월 제재를 결정하기도 했죠. 특히 손태승 회장에게 내린 '문책경고'는 연임에 차질을 빚을 중징계인 만큼 우리금융에게 적지 않은 타격을 입힌 분위기입니다. 

물론 아직까진 우리금융지주 이사회는 손태승 회장 연임에 힘을 실어줬습니다.  

기관 제재에 대한 금융위 의결 절차가 남아 있고, 손 회장 제재가 정식 통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특별한 판단을 내리는 건 부적절하다는 입장인 것이죠. 

다만 이처럼 때아닌 '경영리스크'까지 불거지자 지난 10년간 꿈꿔온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는 좀처럼 쉽지 않은 전망입니다. 

아직 예금보험공사가 우리금융 지분 17.25%(약 1억2460만주)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공적자금 투입회사' 이미지를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죠. 아울러 잔여지분 매각시기도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과연 우리금융지주가 현재 손태승 회장 연임을 둘러싼 금융당국과의 갈등을 해결하고, 무려 10년전부터 추진하고 있는 '민영화'의 꿈을 이뤄낼 수 있을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