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계열사에서 수차례 노동법규를 위반하는 등 노동관계를 경시했다는 사회 일각의 주장도 수용, 삼성의 변화를 촉구했다. 준법감시위는 노동관계에서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점에 대한 반성과 사과를 요구했다.
특히, 재발방지 방안을 노사 간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약속과 함께 삼성그룹 사업장에서 '무노조 경영' 방침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언 등을 이 부회장이 직접 표명할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준법감시위는 삼성이 그동안 시민사회와 신뢰관계를 구축하지 못했다고 보고 이 부회장은 물론, 관계사 모두가 시민사회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공표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같은 11일자 권고안은 대단히 빠른 조치로 풀이된다. 준법감시위가 형식적인 도구이거나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형량 협상용에 불과하다는 일각의 지적을 불식하려는 것으로 읽힌다. 이러한 세간의 백안시와 함께, 삼성이 현재 글로벌 경제 위기 국면에서 빠르게 과거와 단절, 앞으로 나가야 한다는 위기감도 바탕에 깐 것으로 읽힌다.
이는 특히 삼성에게 대단히 어려운 과제인 노동 분야와 승계 문제를 모두 동시에 해결하라고 압박하는 투트랙 전략이 사용됐다는 점에서 대두된다.
본지에서는 삼성의 개혁 작업은 승계보다 노동이 오히려 더 어려울 수 있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서 삼성과 준법감시위의 진정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해 왔는데 이러한 문제를 장고 끝에 과감히 손대기로 결정한 셈이다.
코로나19로 글로벌 상황이 나빠지고 있으며, 스마트폰 시장 판도가 코로나19 여파에 영향을 받는 모습, 반도체 시장에서의 역할 제고를 고려하는 사정에도 적잖은 위기 상황의 영향이 미치는 상황 속에서 당초 부탁받은 개혁 폭 이상으로 빠른 조치를 건의하기로 준법감시위가 결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
살을 일부 도려내서라도 빨리 고름을 제거하고 다음 치료 수순을 밟아야 한다는 이러한 제안을 그룹 오너 일가와 계열사들이 십분 수용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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