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빛으로 하는 피부관리' LED마스크 둘러싼 팩트 체크

2020-03-11 10:32:52

- LED마스크 효과 "빛의 파장 · 에너지밀도 · 사용 시간에 따라 효과 달라"

[프라임경제] 최근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2013년 800억원 규모였던 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매년 10% 이상 성장해 2018년에는 5000억원 규모로 확대됐고, 2022년에는 1조6000억원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특히 LED마스크는 전문관리실 수준의 피부 관리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 소비자들에게는 낯선 LED기술이 접목된 만큼 실질적인 효과나 원리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 후에도 피부개선 효과를 보지 못했거나 LED마스크로 인해 화상을 입었다는 사례 등인데요. 이에 LED마스크에 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ED마스크의 원리와 효과는? 

LED마스크는 하루에 10여분 LED 빛을 피부에 쪼이기만 하면 피부관리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과연 LED 빛은 우리 피부에 어떻게 작용하는 걸까요? 

빛은 파장(Wavelength)에 따라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 등으로 나뉘는데 LED마스크는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자외선 영역은 배제하고 가시광선 파장대만을 사용합니다. 약 380~750나노미터(nm) 파장을 가지는 가시광선은 우리 눈에 보이는 빛으로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등이 있습니다. 

▲최근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2013년 800억원 규모였던 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매년 10% 이상 성장해 2018년에는 5000억원 규모로 확대됐고, 2022년에는 1조6000억원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 셀리턴


파장의 길이가 짧을수록 푸른빛이 나고, 파장의 길이가 길수록 붉은 빛을 띱니다. 파장의 길이에 따라서 침투력이 다른데 빛이 피부 세포의 소기관인 미토콘트리아에서 흡수되면 피부를 구성하는 섬유질을 만드는 섬유아세포를 증가시켜 피부탄력과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파장의 길이에 따라 효과도 다른데요. 빛이 푸른색일 경우 파장 길이가 짧아 피부 표피나 상피에 도달해서 각질관리나 여드름치료 등에 이용되고 빛이 붉은색일 경우는 피부 진피까지 깊이 도달할 수 있어 염증치유, 피부재생, 통증완화 등에 주로 활용됩니다. 

그렇다고 LED 빛을 쬔다고 갑자기 피부가 드라마틱하게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미용기기인 LED마스크의 효과는 △파장 △에너지밀도 △사용 시간 △조사 간격 등에 따라서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병원용 LED기기는 진짜, 가정용 LED마스크는 가짜? 

병원용 LED기기와 가정용 LED기기의 가장 큰 차이는 출력의 차이입니다. 병원용 LED기기는 LED개수가 1000개 이상에 달하고 출력도 강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진단과 처치를 필요로 하는데요. 

반면 가정용 LED기기는 의료기기가 아닌 미용기기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누구나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병원용 LED기기에 비해 출력이 약하게 설정돼 있어 즉각적인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가정용 LED마스크도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개선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제조사가 인체적용시험 등 시험결과를 제시한다면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LED마스크, 안전한가?

가끔씩 LED마스크 사용으로 화상을 입었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러한 주장은 과학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설명합니다. LED는 레이저와 다른 특성의 빛이기 때문입니다. 

LED에서 나오는 빛은 레이저는 달리 앞으로 진행하면서 빛이 넓게 퍼지고 비침습적인(non-ablative)이나, 레이저는 빛이 직진하고 침습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레이저는 열적 작용이 일어나지만, LED는 열적 작용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피부나 눈에 화상을 입히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더욱이 미용기기인 LED 뷰티디바이스는 병원용 LED 기기 보다 출력이 낮기에 화상 같은 부작용의 위험이 더욱 낮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기저질환이 있거나 시술이나 수술 등 외부 자극이 있는 상태에서는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LED마스크, LED개수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시중에 워낙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다 보니 소비자들은 어떠한 기준으로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지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LED마스크는 제품에 따라 LED개수, 제공하는 파장 영역이 다르고 이에 따라 가격대가 다르게 형성돼 있습니다. 

시장 초기 모델들이 LED 개수가 100여개 수준이고 한 종류의 파장을 제공했던 것에 비해 최근에는 몇 천 개가 넘는 LED를 장착하고 다양한 모드를 제공하는 고스펙 제품들이 등장했습니다. 

LED개수가 많다면 빛이 피부에 닿는 면적이 커지기 때문에 빈틈없는 조사가 가능해 피부관리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LED마스크는 제품마다 LED개수와 에너지밀도, 조사시간 등이 다르게 설계돼 있어 하루 권장 사용시간이 제각각인 만큼, 제품별 권장 시간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셀리턴


소비자들은 어떠한 기준으로 제품을 비교해야 할까요? LED마스크의 품질은 LED가 많은 중요도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LED는 전류가 흘러 빛을 발산하는 반도체 소자로, 발광부에서 유해한 전자파가 나오면 피부관리에 효과적인 유효파장의 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유효파장 출력에 관한 특허기술을 가진 제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피부에 도달하는 LED 자체의 파장이 유효하지 않다면 아무리 개수가 많더라도 충분한 피부 관리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유효파장은 LED마스크의 품질 및 효과를 높이는 핵심 요인으로, LED마스크로 제대로 된 효과를 보고 싶다면 유효파장의 출력과 관련된 기술력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루 LED마스크 사용시간, 권장 시간에 맞게 사용해야

LED마스크는 제품마다 LED개수와 에너지밀도, 조사시간 등이 다르게 설계돼 있어 하루 권장 사용시간이 제각각인 만큼, 제품별 권장 시간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서도 효과가 달라지므로, 개인의 데일리 피부 상태와 체감하는 자극 정도에 따라 사용 빈도를 조절해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선거 기간 중 의견글 중지 안내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