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홀딩스, SK텔레콤과 AI반도체 분야 기술사업화‧투자유치 MOU

2020-03-26 14:23:38

- 설계‧양산 관련 원스톱 서비스 제공…글로벌 ICT 유니콘 기업 육성 다짐

[프라임경제] 알파홀딩스(117670)는 SK텔레콤(017670)과 인공지능(AI)반도체 등 기술사업화 및 투자 유치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알파홀딩스는 SK텔레콤과 A)반도체 등 기술사업화 및 투자 유치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알파홀딩스


알파홀딩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이 개발해 상용화한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기반 AI가속기 기술을 포함, AI 반도체, 라이다(LiDAR), 레이저 광학기술 등 유망 기술의 사업화 추진 및 독립 법인들의 성장에 협력 할 계획이다.

FPGA 버전의 AI가속기는 데이터센터의 딥러닝 연산속도를 최대 20배 증가시키고 서버증설 없이 서비스용량을 5배 늘릴 수 있으며, 기존 GPU기반 가속솔루션보다 전력효율성이 16배 이상 뛰어나 데이터센터 운용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알파홀딩스는 첨단 미세공정을 통해 고효율‧고성능의 시스템 AI 반도체로 개발 및 고도화하는 데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알파홀딩스와 SK텔레콤은 자율주행 등 차세대 모빌리티의 핵심기술인 SK텔레콤의 LiDAR 기술을 고도화하고 상용화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반도체 관련 기술 등을 제공하고 양산화하는 데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알파홀딩스 관계자는 "알파홀딩스는 지난 해부터 SK텔레콤과 5G AI반도체 사업 등에 대해 전략적 파트너로 참여하는 것을 협의해왔다"며 "반도체 설계에서부터 양산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여 SK텔레콤과 함께 글로벌 전자통신기술(ICT) 유니콘 기업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26일 오후 2시1분 현재 코스닥시장에서 알파홀딩스는 전일대비 5.57% 오른 4570원에 거래되고 있다.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선거 기간 중 의견글 중지 안내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