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서미영)는 직장인 449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사업장별 조치사항'을 주제로 설문 조사했다고 2일 밝혔다.
코로나19 여파로 직장인들이 밝힌 평균 급여 삭감률은 22%로 확인됐다. 반면 온라인유통·통신판매 재직자는 매출이 올랐다고 밝혀 업종별 희비가 전해졌다.
먼저 코로나 이후 출근 또는 급여가 달라졌는지 묻자, 전체 응답자 중 40.8%는 그렇다고 답했다. 이들이 꼽은 조치(복수선택)로는 △무급휴가(36.1%)가 가장 많았고 △임시휴업(24.5%) △임금삭감(13.0%) △권고사직(6.5%) △급여반납(3.2%) 순으로 집계됐다.
임금삭감을 꼽은 직장인들이 밝힌 평균 급여 삭감률은 22%였고, 무급휴가 경우 2주 이상~4주 미만(38.5%) 및 1주 내외(30.8%)가 가장 많았다.
이렇듯 코로나 이후 급여·출근일수가 줄어든 것과 대조적으로, 나머지 응답자(18.7%)는 코로나 이후 △야근 증가 △휴일근로 증가 △상여금·추가수당 지급 등 달라진 점이 있다고 말했다.
업무량 및 사업실적에 희비가 갈린 것으로 짐작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업종별 교차분석 한 결과 차이가 발견됐다.
'코로나19 이후 사업실적 변화'를 물었더니 △매출 감소세(40.6%) △매출 급감(26.9%)이라고 꼽은 비율은 도합 67.5%에 달했고 △변화 없음(26.9%) △매출 호조세(4.1%) △매출 급증(호황, 1.4%) 순으로 집계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여행 △항공 △면세 업종 재직자 경우 100.0%, 즉 일제히 '매출 급감'을 선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대로 나홀로 호황을 맞은 업종도 있었는데 바로 △온라인유통·통신판매였다. 해당 업종 재직자는 각각 매출 급증(8.4%)과 매출 호조세(41.7%)를 선택하며 남다른 행보를 드러냈다.
한편 본 설문조사는 3월23일부터 27일까지 직장인 439명 응답을 참고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29%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