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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우수 고객 혜택 늘린다"…VIP 고객 모시기 '분주'

신세계백화점 '식품관 코어' 고객 선정…이마트 전용 멤버십 선봬

추민선 기자 | cms@newsprime.co.kr | 2020.04.06 09:51:17
[프라임경제]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가 오프라인 고객 혜택을 강화한다. 백화점 식품관 VIP 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고, 이마트와 트레이더스는 무료 멤버십을 확대,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 재유입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신세계백화점 '식품관 VIP고객'에 특별한 혜택 제공 

신세계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4월부터 '식품관 VIP고객'만 따로 뽑아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 신세계백화점

새롭게 선보이는 VIP 등급인 '식품관 코어(core) 고객'은 신세계백화점 식품관을 월 2회 이상 방문하고 5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 선정된다. 코어 고객은 매달 다양한 식재료 할인 쿠폰은 물론, 관련 레시피와 다양한 식품 정보까지 받을 수 있다.

신세계는 프리미엄 식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코어 고객' 서비스를 준비했다.

백화점 식품관의 특징인 품질 좋은 제철 식재료로 '어떻게' 고급 레스토랑 음식처럼 만들 수 있는지 직접 알려주겠다는 것이다.

식품관 코어 고객은 월 2회, 신세계 바이어가 직접 선정한 제철 식재료 소개와 함께 레시피, 보관 방법, 식재료 할인 쿠폰 등을 담아 '계절과 식탁'이라는 스마트 메시지를 받는다.

계절과 식탁은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제공되는 일종의 카탈로그로 본문 내 링크 접속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과 사진뿐 아니라 동영상까지 접목시켜 마치 라이프 스타일 잡지를 보는 것처럼 구성했으며, 직접 만든 음식과 가장 잘 어울리는 주류 및 음료, 디저트 등도 함께 소개해 집에서도 고급 레스토랑처럼 즐길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한다.

정기세일처럼 불특정 다수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소개하지 않고, 이번에는 식품 장르만을 타깃으로 고객 맞춤형 정보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실제 식품관 VIP인 코어 고객은 백화점 매출을 이끄는 중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월29일부터 3월12일까지 전 점 식품관 코어 고객 4만 명을 시범 선정해 프리미엄 식재료 '얼룩 도야지' 관련 정보와 최대 45% 할인 혜택을 담은 계절과 식탁 메시지를 전송했다.

이 스마트 메시지를 받은 식품관 코어 고객은 문자 메시지를 받기 이전보다 식품 장르에서 평균 2.7배 많은 금액을 지출했으며, 식품관을 방문하는 빈도도 1.8배가 증가했다.

프리미엄 식재료의 조리방법과 함께 소개한 와인도 연계 구매가 이어졌다. 얼룩도야지 요리 레시피에 곁들여 추천한 세 종류의 와인은 계획보다 10% 이상 초과한 매출을 달성했다.

식품관 코어 고객은 타 장르 매출에도 기여하며 백화점 큰 손임을 입증하기도 했다. 패션, 잡화 등 비식품 장르 내에서 일반 고객보다 약 2.4배 높은 객단가를 보였으며 방문 빈도도 약 1.6배 가량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신세계는 4월16일까지 전 점포의 식품관 코어 고객 8만 명을 대상으로 개인화·맞춤형 마케팅 제공에 나선다.

신세계가 4월 계절과 식탁에서 선보이는 식재료는 면역력 강화와 성장 호르몬 유도에 탁월한 한우이다. 압구정동 맛집으로 극찬을 받는 ‘우텐더’와 협업해, 부위별 소고기 맛있게 굽는 법, 곁들이기 좋은 소스와 구이 채소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 계절과 식탁 스마트 메시지를 수신 받은 고객에 한해서 우텐더 안심 스테이크, 스테이크와 곁들여 먹기 좋은 아스파라거스, 식후 디저트로 좋은 죽향 딸기 등의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업계 최초로 식품관 핵심 고객을 선별해 일반 VIP 못지 않은 혜택을 제공하며 진화된 개인화 마케팅을 선보인다"며 "앞으로도 개인화·맞춤형 마케팅을 통해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트레이더스, 오프라인 매장 활용 '무료 멤버십'

트레이더스와 이마트(139480) 피코크가 전용 멤버십 '트레이더스 클럽'과 '피코크 클럽'을 오는 7일 본격 오픈한다.

트레이더스 클럽과 피코크 클럽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무료 멤버십이다.

먼저 트레이더스는 '트레이더스 클럽'을 선보이고, S-point(신세계포인트)와 제휴 삼성카드를 중심으로 한 기존 할인행사보다 고객 혜택을 더욱 확대한다.

트레이더스와 이마트 피코크가 전용 멤버십 '트레이더스 클럽'과 '피코크 클럽'을 오는 7일 본격 오픈한다. ⓒ 이마트


대표 혜택은 매주 바뀌는 '클럽 전용 할인 상품'이다. 클럽 회원들은 △신상품 △인기상품 △시즌상품 등 특정 상품들에 대한 별도의 할인 혜택을 받게 된다.

일정 금액 이상 구매시 사용 가능한 '결제 할인 쿠폰'도 지급한다. 구매 금액을 기반으로 누적 적립되는 스탬프에 따라 차등적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스탬프 행사'도 추후 선보일 예정이다.

트레이더스는 클럽 오픈을 기념해 클럽 가입 고객에게 오는 14일까지 사용 가능한 '웰컴 할인쿠폰' 2종과 '10대 인기상품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각 쿠폰을 다운 받은 후 트레이더스 전 매장에서 결제수단 관계 없이 8만원 이상 구매시 3000원을 할인 받으며, 삼성카드로 15만원 이상 구매시 1만원을 할인 받는다.

또한 이마트는 피코크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한 '피코크 클럽'을 선보인다. 피코크 클럽은 스탬프 적립 기반의 멤버십으로 분기별로 나눠 운영한다.

이마트에서 피코크 상품을 1만원 이상 구매할 시 스탬프 1개를 지급한다. 스탬프를 누적 3·6·9개 적립할 때마다 다음 쇼핑에 사용할 수 있는 30%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이번 2분기(4월7일~7월6일) 내 총 10개의 스탬프를 적립할 시 '덴비 파스타볼(2p)'을 선착순 500명에게 추가 증정한다.

트레이더스 클럽과 피코크 클럽은 이마트 앱을 기반으로 운영해 가입부터 혜택 활용까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마트 앱 첫 화면에서 각 클럽에 가입할 수 있으며, 쇼핑 후 결제 시 앱 내 포인트카드 바코드로 신세계포인트를 적립하면 조건에 맞는 할인쿠폰이 자동 적용된다. 할인쿠폰은 각 클럽 페이지에서 다운받은 후 쿠폰함에서 '쿠폰 자동적용'을 설정하면 된다.

이처럼 트레이더스와 이마트 피코크가 전용 멤버십을 선보인 이유는, 트레이더스 고객과 이마트 피코크 고객을 대상으로 전용 혜택을 강화해 고객을 '락인(Lock-in)'하기 위해서다.

체계적인 전용 멤버십을 통해 이마트와 트레이더스를 다시 방문하고 우수 고객을 확보하고 매출을 활성화하겠다는 의미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유통업 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트레이더스와 피코크 충성 고객을 늘리기 위해 전용 멤버십을 오픈한다"며 "앞으로도 우수 고객이 더 큰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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