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언론사 주요 기사 요약해 들려준다

2020-07-31 12:04:34

- 기사 요약본 음성 전달 '보이스 뉴스' 선봬…본문듣기·요약봇 장점 조합

[프라임경제] 네이버(035420)는 모바일 네이버앱 뉴스홈에서 각 언론사 주요 기사의 요약본을 음성으로 전달하는 '보이스 뉴스(VOICE NEWS)'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 네이버


이용자는 구독 중인 언론사편집판 하단의 재생 버튼을 눌러 현재 배열된 기사들의 요약문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보이스뉴스는 그동안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기사 본문 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던 '본문듣기'와 '요약봇'의 장점을 조합해 출시한 서비스다. 

이용자가 모바일 네이버앱 '언론사편집' 판의 재생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의 고도화된 자연어처리 엔진은 해당 언론사가 직접 선택한 주요 기사들의 본문을 문장 단위로 나누고, 각 문장을 비교하며 중요 단어를 선택해 기사를 요약한다. 

이후 음성 합성 기술인 HDTS(High-quality DNN Text-to-Speech)를 통해 해당 요약 내용이 음성으로 전달된다. 현재 오상진 전 아나운서의 목소리 기반의 합성음이 적용됐으며, 추후 더욱 다양한 목소리로 확대할 예정이다.

보이스뉴스는 현재 네이버앱에서 언론사편집판을 운영하는 매체 중 매거진 및 전문지, 방송사, 미참여 의사를 밝힌 매체를 제외한 36개 매체의 언론사편집판에서 제공되고 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보이스뉴스 서비스를 통해 활자 형태의 기사를 소비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이용자들도 각 언론사가 직접 선정한 주요 뉴스의 핵심 내용을 음성으로 전달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전 1 / 0 다음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