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카카오, 2Q 역대 최대 매출·영업익…영업익 전년比 142%↑

비대면 수요 힘입어 '카톡 광고·쇼핑' 실적 견인

박지혜 기자 | pjh@newsprime.co.kr | 2020.08.06 09:43:25
[프라임경제] 카카오(035720)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0년 2분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30% 늘어난 9529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 카카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142% 증가한 978억원이며, 영업이익률은 10.3%다.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광고, 커머스 사업 확대와 신사업 부문, 글로벌 유료 콘텐츠 사업의 성장이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는 것이 카카오 측의 설명이다.

카카오의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2% 증가,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4927억원에 달한다. 

톡비즈 매출은 카카오 비즈보드 매출 확대와 커머스 매출의 성장으로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2484억원이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한 1175억 원을 기록했다. 

2020년 2분기 실적요약. ⓒ 카카오


신사업 부문 매출은 1268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26%, 전년 동기 대비 149% 증가했다. 2분기에도 전 분기에 이어 모빌리티 신규 사업의 매출 성장세가 높았으며, 카카오페이의 금융 서비스 확대 역시 성장을 견인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4602억원이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카카오재팬의 글로벌 거래액 증가와 카카오페이지의 IP 사업 가치 확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23%, 전년 동기 대비 46% 성장한 119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카카오재팬 픽코마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약 2.5배 성장하며 세계 최대 콘텐츠 시장 중 하나인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는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달빛조각사' 등 모바일 게임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1075억원을 달성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0.2%,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1510억원을 달성했다.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827억원이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