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관심도 1위 '참이슬'…호감도 1위 '처음처럼'

2020-08-11 09:54:43

- 국내 4개 소주 브랜드 최근 3개월간 12개 채널 빅데이터 분석

[프라임경제] 국내 주요 4개 소주 가운데 국민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참이슬'인 것으로 나타났다.

▲4개 소주 브랜드 관심도 현황. ⓒ 글로벌빅테이터연구소

11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최근 3개월간(5월8일~8월9일) 국내 4개 소주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참이슬(하이트진로㈜) △처음처럼(롯데칠성음료㈜) △진로이즈백(하이트진로㈜) △좋은데이(㈜무학) 등이다.

분석 시 해당 브랜드 일부가 타 문구와 중복, 검색되기 때문에 키워드에 '소주' 를 포함한 데이터로 조사했다.

조사 결과 가장 많은 정보량을 기록한 브랜드는 '참이슬'로 총 2만 3700건으로 나타났다. 이어 '처음처럼' 2만3159건 '진로이즈백' 1만8163건 순이다. '좋은데이'는 1만 5390건으로 가장 낮은 관심도를 보였다.

▲4개 소주 브랜드 호감도 현황. ⓒ 글로벌빅테이터연구소

이어 4개 소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처음처럼'이 순호감도(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64.00%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참이슬 42.54%, 진로이즈백 26.32% 순으로 조사됐다. 좋은데이는 26.18%로 진로이즈백에 근소한 차이로 가장 낮았다.

지난주 연구소에서 조사했던 맥주 브랜드 빅데이터인 '감염병·긴 장마에도 '테라' 맥주 관심도·호감도 톱'에 이어 소주 4개 브랜드 모두 부정률 역시 10% 미만으로 나타나 주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족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참이슬' 관심도는 하락하고 '처음처럼'은 선방했으며 '진로이즈백'과 '좋은데이'는 약진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결론적으로 감염병 사태에도 불구하고 소주에 대한 관심도는 식지 않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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