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제대군인 리부팅] (24) "기회는 망설이면 잃게 된다" 서준호 전기공사기술직

제대군인지원센터 도움받아 전문직 재취업 성공…"자신감이 중요"

김이래 기자 | kir2@newsprime.co.kr | 2020.08.26 17:41:29

[프라임경제] "과거의 영광에 얽매이지 말고 처음부터 시작한다는 각오로 배우고 준비하세요.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기에 앞서 '할수 있다'라는 자신감이 지금의 저를 있게 한 것 같습니다."

서준호 금강뉴이앤씨 전기공사기술직. ⓒ 국가보훈처

고등학생때 부터 군인을 꿈꿔온 서준호 중사는 7년간 군생활에 마침표를 찍고 금강뉴앤씨 전기공사기술직으로 근무 중이다. 

2년간 준비기간을 거쳐 첫 직장을 갖고 기술직으로 새꿈을 펼쳐가고 있는 것.

회사에서 막내인 그는 함께 근무하는 동료들에게 기술과 노하우 등을 귀찮을 정도로 물어보면서 자신의 일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다음은 서준호 금강뉴이앤씨 전기공사기술직의 일문일답.

- 군 제대 후 사회로 나오게 되는 과정은.

"2011년 입대해 육군 2군수지원사령부 86정비대대 본부중대에서 수리부속관리 업무로 7년간 복무하고 2018년 4월 제대했습니다. 장기복무를 희망했고 주위에서도 당연히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어요.

워낙 고등학교 때부터 군인이 되는 것이 꿈이어서 대학 진학도 육군과 협약을 맺은 전남과학대 특수장비과로 갈 만큼 하나의 목표만 바라보고 산 저에게는 큰 절망이자 시련이었어요. 사회로 나오기까지 고민도 많았고 힘든 시간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절망에 빠져있기 보다는 꿈을 찾고 이루기 위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어요."

- 현재 근무하는 직장과 직무에 관해 소개.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은 평택에 소재한 금강뉴이앤씨입니다. 금강뉴이앤씨는 전기공사, 정보통신공사, 소방시설공사, 해외 건설공사를 전문으로 하고 있고, 상업용 빌딩과 아파트 및 일반제조 공장 등 모든 건축물의 전기공사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방공사, 통신공사, 철도 신호공사에 이르기까지 사회 기반시설에 대한 시공사업도 진행합니다.

저는 회사에서 전기공사기술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빌딩과 아파트, 공장, 군부대, 학교 등 다양한 곳에서 전기 관련 업무를 포괄하고 있죠. 자세히 말하면 전열, 전등, 가로등을 비롯해 소방시설에 필요한 유도 등, 감지기와 통신선로 등 많은 곳에 전기가 들어가는 곳은 다 전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일입니다."

- 현재 직무를 택한 계기와 재취업 준비과정은.

"올해 2월 말 면접을 보고 일주일 후인 3월부터 일하고 있습니다. 제대 후 첫 직장입니다. 처음 접하는 전기 관련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평소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고 이 일이라면 오랫동안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컸습니다.

물론 지금껏 해 왔던 일이 아니었기에 잠시 고민도 했지만 금세 결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일은 저의 흥미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전문성을 가지는 직업이었고, 혹시 준비 기간이 길어지다 보면 생각도 많아질 것 같아 결정함과 동시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습니다."

- 재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군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했고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특히 업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대형운전면허, 지게차, 유통관리사 등 각종 자격증을 취득했고, 지원업무를 하며 겪은 군 생활은 저에게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평소에도 저는 관심 분야가 무엇인지 많이 고민하고 있고 해볼까 말까 하다가 흐지부지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일단 생각나면 하고야마는 성격입니다.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기에 앞서 '하고 싶다'라는 생각과 함께 자신감을 가지고 지원한 것이 지금의 저를 있게 한 것 같습니다."

- 재취업 후에 힘들었던 점과, 업무 적응 비결은.

"아무래도 접하지 못했던 분야의 직무를 선택했기 때문에 바닥부터 시작하느라 힘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자재 이름부터 시작해 기술 방법, 노하우 등을 귀찮을 정도로 물어보고 또 물어보며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배우는 단계이기 때문에 모르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을 배우는 데 있어 걸림돌이 될 뿐이죠. 원리 및 과정과 그에 따르는 결과를 항상 생각하고 질문하며 일을 하다 보니 이해도가 높아졌고 일도 조금 더 빨리 익힐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재취업 준비중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받은 도움은. 

"3개월의 전직지원교육 기간이 끝나갈 무렵 고향인 부산의 부산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연락이 왔고, 저에게 손을 내밀어 주셨죠. 특히 김상식 상담사님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취업을 위해 지원되는 부분을 설명해 주시고 궁금한 것은 자세히 알아봐 주시며 도와주셨어요. 무엇보다 심적으로도 큰 힘이 되었어요. 취업 준비를 위해 힘들어하고 있을 때 항상 긍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힘내십시오.' 등 격려의 말을 해 주셨습니다. 덕분에 저도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었습니다."

- 재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이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은.

제가 하는 일은 전문 기술직이지만, 취업의 장벽은 낮은 편이에요. 누구에게나 도전의 기회는 열려 있다는 말이죠. 그러나 젊은 친구들이 꺼리는 편입니다. 일이 힘들고 배우는 과정이 어렵기 때문일 겁니다. 제가 회사에서 막내인 이유도 이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기술만 있다면 정년이 따로 없을 만큼 안정적인 일이라는 것은 매력적입니다. 저 또한 지금은 힘들지만, 전문 기술인이 되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고 하나하나 배우면서 일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망설이지 말고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지금이 바로 기회입니다.

- 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에게 조언 한 마디.

"전기공사기술자 경력 수첩이 있는데 전기공사기술자 등급 및 인정 기준을 측정하는 데 필요합니다. 경력 수첩은 초급·중급·고급·특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취득 방법은 자격증 또는 학력, 경력을 점수로 환산해 측정하며 공사에 요구하는 조건에 등급이 들어가기도 하니 자격증을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학력, 경력이 없어 자격증으로 전기공사기술자 경력 수첩 등록을 했어요. 자격증의 경우 기능사도 좋지만, 여건이 된다면 점수가 높은 산업 기사나 기사를 준비해서 등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앞으로 계획이나 목표는.

"숙련도와 전문성을 기르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는 국가자격증을 포함해 총 16개의 자격증을 취득할 만큼 무엇인가를 배우고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거든요.

먼저 전기공사기술자 경력 수첩 특급 기술 전문인이 되기 위해 학점은행제에 등록해 학위를 취득해 학력 점수를 따고 다음에는 전기, 소방, 통신 분야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이에요. 이렇게 차근차근 단계를 밟고 도전해 가다 보면 언젠가는 제가 원하는 자리에 도착해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