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韓·日 갈등 1년' 상대국 제품 구입 감소 "한국 월등"

양국 시민 모두 상대 국가와 국민에 대한 호감도 매우 낮아

오유진 기자 | ouj@newsprime.co.kr | 2020.09.10 16:30:27
[프라임경제] 한국과 일본 양국이 서로의 발전을 위해 정치·경제·문화 등 모든 사회 영역에서 협력적 동반자 관계를 지향해야 한다는 당위는 부정될 수 없다. 한·일 갈등 완화와 관계 개선의 시작은 언제나 관련 사항이나 이슈에 대한 시민 인식의 확인에서부터다. 

이에 한국언론진흥재단은 한국 시민과 일본 시민 모두를 대상으로 양국의 갈등 현황과 관계 전망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 비교·분석한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양국 20~69세 국민으로, 최종 응답자는 한국 1000명, 일본 742명이다. 

먼저, 일본 시민의 한국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신뢰와 한국 시민의 일본 아베 총리에 대한 신뢰는 매우 낮았다.

문재인 대통령을 신뢰한다는 일본 시민은 2.4%에 머물렀고,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79.2%였다. 한국 시민 역시 아베 총리는 신뢰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0.9%에 불과했고,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93.7%로 나타났다. 

현재 한·일 관계 악화에 대한 국가별 책임 여부에 대해 '상대 국가의 책임이 더 크다'고 응답한 비율은 일본 시민 36.7%, 한국 시민 16.0%였고 '자국 책임이 더 크다'는 응답은 일본 시민 23.6%, 한국 시민 8.9%였다. 양국에 '서로 반반의 책임이 있다'는 응답은 일본 시민 39.8%, 한국 시민 75.1%였다. 

한·일 관계 악화에 대한 국가별 책임 여부 인식 비교 도표. ⓒ 한국언론진흥재단


악화된 한·일 관계의 책임이 '상대 국가의 어떤 전문가에게 있느냐'를 살펴본 결과, 한국 시민은 일본 시민보다 상대국 전문가의 책임이 훨씬 더 있다고 인식했다. 

한·일 관계 악화의 책임이 '상대국 정치인'에게 있다는 응답 비율은 일본 시민 53.8%, 한국 시민 84.9%였고 '상대국 고위공직자'에 대해서는 일본 시민 51.2%, 한국 시민 82.8%였다. 

뿐만 아니라 '상대국 언론인'에게 있다는 응답 비율도 높은 수준이었다. 일본 시민 43.1%, 한국 시민 78.4%가 악화된 한․일 관계에 책임 있는 전문가로 상대국 언론인을 선택했다. 

'양국 협력·동맹은 반드시 필요하다'라는 질의에 대해 "그렇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일본 시민 31.1%, 한국 시민 47.5%였으며 '양국 관계 개산을 위해 반드시 노력해야 한다'에 대해선 일본 시민 34.0%, 한국 시민 57.0%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또한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자국이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에 대해 "그렇다"라고 응답한 일본 시민 24.5%, 한국 시민 26.1%로 거의 비슷했으며 '과거사와는 별개로 양국 협력·동맹을 강화해야 한다'에 대해 "그렇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일본 시민 35.8%, 한국 시민 31.6%였다. 

한·일 관계 악화 이후 상대국 제품 구입 및 콘텐츠 이용 변화 비교 도표. ⓒ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 시민 중 국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본 제품(전자기기·의류·화장품 등) 및 일본 콘텐츠(영화·드라마·음악 등)에 대한 불매 운동을 알고 있는 비율은 96.5%에 달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살펴본 결과, 일본 제품 구입이 줄었다는 응답은 80.0%였고, 일본 콘텐츠 이용이 감소했다는 응답은 69.4%였다. 

반면, 한국 제품 및 콘텐츠에 대한 별다른 불매 운동이 없었던 일본에서는 일본 시민 중 31.1%는 최근 1년 동안 한국 제품(전자기기·의류·화장품 등) 구입이 줄었다고 응답했고, 한국 콘텐츠(영화·드라마·음악 등) 이용이 줄었다는 응답은 27.8%였다. 이를 통해 일본 시민보다 한국 시민의 상대 국가 제품 구입 및 콘텐츠 이용이 훨씬 많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 한·일 문제로는 △위안부 등 역사 문제 △독도 등 영토 문제 △재일 한국인에 대한 차별 문제를 꼽을 수 있다. 이들 문제가 해결됐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한·일 양국 시민에게 물어본 결과, 양국 모두에서 "해결되지 않았다"는 응답이 훨씬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시민과 한국 시민 간 시각 차이는 컸다. 

'독도 등 영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응답비율은 일본 시민 76.8%, 한국 시민 91.8%였으며 '독도 등 영통 문제가 해결됐다'는 질의에 "그렇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일본 시민 4.7%, 한국 시민 2.7%에 불과했다. 

'위안부 등 역사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응답 비율은 일본 시민 55.5%, 한국 시민 91.0%로 큰 차이를 보였다. 해결됐다는 비율은 일본 시민이 20.6%였지만, 한국 시민은 3.0%에 그쳤다. 

‘재일 한국인에 대한 차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응답 비율은 일본 시민 42.6%, 한국 시민 65.8%로 차이가 있었다. 해결됐다는 비율은 일본 시민 12.8%, 한국 시민 6.0%였다. 

이처럼 대표적 한·일 문제에서 해결되지 않았다고 응답한 비율은 일본 시민보다 한국 시민이 훨씬 높았다. 특히 영토 문제와 역사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보는 한국 시민은 90%를 상회했다. 

한국과 일본의 상대 국가 및 국민에 대한 호감 여부 비교 도표. ⓒ 한국언론진흥재단


한·일 양국 시민 모두는 상대 국가와 국민에 대한 호감이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한국 및 한국 국민에 대한 일본 시민의 호감 비율은 일본 및 일본 국민에 대한 한국 시민의 호감 비율보다 낮았다. 

일본 시민 중 한국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다는 응답한 비율은 10.8%에 불과했고,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응답은 56.7%였다. 한국 시민 중 일본에 호감을 갖고 있는 비율은 일본 시민보다 높은 15.0%였고,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응답 역시 일본 시민보다 높은 64.2%였다. 

상대 국민에 대한 호감 여부에 대해서는 일본 시민 중 11.1%만이 한국 국민에 대해 호감을 갖고 있고, 51.4%는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고 응답했다. 한국 시민의 경우 일본 국민에 대해 호감을 갖고 있다는 응답이 일본 시민보다 높은 17.5%였고,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일본 시민보다 낮은 응답은 48.6%였다. 

특징적인 것은 한국 시민은 일본 국민이라는 사람보다는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한 비호감 응답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는 점이다. 

상대 국가에 대한 이미지 인식에서도 한·일 양국 시민의 차이는 확연했다. '상대 국가가 적대 대상'이라는 질의에 대한 응답 비율은 일본 시민 43.8%, 한국 시민 55.2%였고 '상대 국가가 경계 대상'이라는 의견에 대해 일본 시민 63.2%, 한국 시민 83.1%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상대 국가가 경쟁 대상’이라는 응답 비율은 일본 시민이 40.8%였던 반면, 한국 시민은 이 두 배인 80.8%로 큰 차이를 보였다. '상대 국가가 협력 대상'이라는 의견에 대해 일본 시민 33.6%, 한국 시민 52.6%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한·일 양국 시민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상대 국가 영역 전반에 대한 신뢰에서도 큰 인식 차이가 있었다. 일본 시민이 한국 정치 영역에 대해 신뢰한다는 응답과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각각 2.8%와 76.4%였다. 

반면, 한국 시민이 일본 정치 영역에 대해 신뢰하는 응답과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각각 2.7%와 84.9%였다. 이처럼 상대 국가의 정치 영역에 대해서는 한국 시민의 신뢰가 일본 시민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나머지 영역에서는 한국 시민의 신뢰가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한․일 양국 개선 방향 등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도 한․일 양국 시민은 차이가 있었다. '양국 협력·동맹은 반드시 필요하다'에 대한 질의에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은 일본 시민이 31.1%, 한국 시민은 47.5%였다.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반드시 노력해야 한다'에 대해서는 일본 시민 34.0%, 한국 시민 57.0%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자국이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에 대해 "그렇다"는 응답은 일본 시민 24.5%, 한국 시민 26.1%로 거의 비슷했으며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상대국이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해 줘야 한다'는 일본 시민 44.1%, 한국 시민 72.6%였다. 

10년 뒤 한·일 양국 관계가 어떨 것으로 전망하는지에 대해 살펴 본 결과, 정치·경제·문화 영역 모두에서 한국 시민이 일본 시민보다 상대적으로 더 낙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0년 뒤 양국 '정치 관계'에 대한 전망에서 "좋아질 것"이라고 한 응답 비율은 일본 시민 10.8%, 한국 시민 22.6%였고 '경제 관계'에 대한 전망에서 "좋아질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일본 시민 8.8%, 한국 시민 28.8%로 집계됐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