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H-온드림' 9년간 사회적기업 238개 육성

2020-09-24 09:11:00

- 현대차 정몽구재단과 일자리 1923개 창출…사업 경제적·사회적 성과 공유

[프라임경제]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재단이 운영하는 사회적기업 육성 프로그램 'H-온드림'이 지난 9년간 238개의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고 1923개의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했다. 아울러 육성 기업의 누적 매출 또한 862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3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H-온드림 데모데이 행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며, H-온드림 사업의 경제적·사회적 성과를 공유했다. 

H-온드림 사업은 현대차그룹과 정몽구재단이 사회적기업가 발굴 및 육성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운영해오고 있는 맞춤형 창업 지원 사업이다.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의 육성에 집중하는 인큐베이팅(incubating) 부문과 사업이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의 성장을 돕는 엑셀러레이팅(accelerationg) 부문으로 나눠 운영되고 있다. 

▲온라인으로 개최된 H-온드림 데모데이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 현대자동차그룹


또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기업마다 최대 1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창업교육 및 멘토링 등도 제공한다.

H-온드림 데모데이는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사회적기업을 알리고 투자 유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행사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김인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 권오규 정몽구재단 이사장 등이 온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웨비나 형식으로 진행됐다. 웨비나는 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로,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를 이용해 주최자와 참석자 간 실시간 및 양방향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형식의 세미나를 뜻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행사에서 H-온드림 사업의 성과를 발표하고, 이 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사회적기업 육성 플랫폼의 아시아 진출 △사회적기업 간 지속적인 교류와 시너지창출을 위한 효율적 커뮤니티 구축 △창업 인재 육성을 위한 신규 프로그램 확장 등 H-온드림 사업의 새로운 방향성도 공개했다. 

아울러 이날 행사에서는 △밸리스(버려지는 농수산물을 업사이클링한 반려동물용 식품 제조) △오파테크(시각장애인용 스마트 점자 학습기 탭틸로 개발) △닥터노아(플라스틱 칫솔을 대체하는 대나무 칫솔 제조) △브로컬리컴퍼니(버려지는 농산물을 업사이클링한 비건화장품 제조) △엔블리스컴즈(개인의 목표성취를 돕는 애플리케이션 위싱노트 개발) 등 엑셀러레이팅 부문에 선정된 사회적기업 5팀이 참여,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의 내용과 이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소개하는 IR 피칭 세션도 함께 진행됐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H-온드림 사업은 꾸준히 사회적기업들을 응원하고, 이들이 우리 사회의 한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아시아의 대표 창업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정몽구재단, 고용노동부와의 협약을 통해 2022년까지 총 340억 원을 투자해 △청년일자리를 위한 사회적기업 성장 단계별 지원 △경력단절 여성일자리를 위한 노인 요양 사업 강화 및 치매노인 지원 사업 신설 △신중년 일자리를 위한 재취업 일자리 창출 모델 구축 △소상공인 창업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신규 일자리 3000개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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