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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 '제27회 고객센터매니저시험' 시행

오는 11월28일 시행, 4차산업혁명시대 매니저 소양 테스트

김이래 기자 | kir2@newsprime.co.kr | 2020.10.06 17:59:14
[프라임경제] 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소장 정기주)는 오는 11월28일 '2020년도 제27회 고객센터 매니저 자격인증 시험'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고객센터 매니저 자격시험은 고객센터 업무 및 역할에 4차산업혁명 트랜드에 선제적 대응역량을 비롯해 기존 전통적인 고객센터 업무역량과 함께 구체적인 기술들에 대한 이해정도를 테스트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예비 매니저 자격인증(PCCM·Preliminary Customer Center Manager)과 PCCM 취득 후 딸 수 있는 매니저 자격인증(CCCM·Certified Customer Center Manager) 유형으로 나눠 실시된다.

예비 매니저 자격인증 응시자격은 고객센터 상담사, 콜센터·텔레마케팅 관련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기타 고객센터 상담·관련업무 및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 등이다.

매니저 자격인증은 일반과 승급,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기획·관리 업무담당자와 중간관리자 이상은 일반 시험에 응시 가능하며, PCCM 취득자 중 CCCM 응시자격 요건을 갖춘 자와 PCCM 취득 후 고객센터 관련 업무 1년 이상 경력자는 승급 시험에 도전할 수 있다.

시험과목은 △고객관계관리 △인적자원관리 △기술관리 △운영관리 △4차 산업혁명, 다섯 가지 항목이다. PCCM 응시자격자의 경우 고객관계관리와 인적자원관리 항목, CCCM 승급 응시자격자는 기술관리와 운영관리 부분만 응시하면 된다.

합격자 결정기준 방식은 응시과목 평균 60점 이상, 매 과목 40점 이상(과락 적용)인 사람이며 과목면제자의 경우 3과목 평균 점수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시험 접수는 9월14일부터 11월21일까지 고객센터 컬리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합격자는 12월1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는 효과적인 시험 준비를 위한 실시간 온라인 화상 강의 '웹엑스교육'을 11월23일 실시한다. 웹엑스교육은 매니저 시험을 보다 충실히 준비할 수 있도록 출제 교수들이 직접 실전형 강의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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