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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언스, 라이브커머스 성공 핵심 전략 제시

"콘텐츠 기획력·인플루언서 네트워킹 바탕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운영 계획"

김수현 기자 | may@newsprime.co.kr | 2020.10.23 10:23:33
[프라임경제] 언택트가 강조되면서 라이브커머스의 열기가 좀처럼 식을 줄 모르고 있다. 플랫폼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며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을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는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언택트가 일상에 주가 되면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있다. ⓒ IBK창공 마포


왜 홈쇼핑이 아닌 라이브커머스일까?

 라이브커머스와 TV홈쇼핑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진행자는 시청자들의 질문을 읽고 대답해준다. 

특히나 매니아 층을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진행을 맡았을 때는 채팅창이 웃음으로 도배되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다.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평균 1시간 가량 진행되는 라이브 방송은 쇼핑이 아닌 한 편의 콘텐츠처럼 보인다.

기존과 다른 패러다임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 방식인 라이브커머스는 스트리밍 서비스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의 지갑을 적극적으로 열게한다.

필요한 것은 인플루언서 네트워킹과 콘텐츠 기획 능력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에 알맞은 출연진 섭외 및 콘텐츠 기획이 중요하다. 단순히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을 활용한다고 해도 유의미한 성과를 보장할 순 없다. 

또한 단순한 제품만 소개하는 콘텐츠 역시 까다로운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기는 어렵다. 그에 따라 적합한 쇼호스트 및 셀럽 섭외와 탄탄한 콘텐츠 기획력이 요구된다.

미디언스의 라이브커머스 기획 프로세스. ⓒ IBK창공 마포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에서 디지털 마케팅 광고 대행사로 성장한 미디언스(대표 김민석)에서 지난 7월 라이브커머스 진행 상품을 선보였다. 

김 대표는 "콘텐츠 기획력과 인플루언서 네트워킹 능력을 바탕으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운영 할 계획"이라며 "문의량이 200% 증가함에 따라 인원을 확충하여 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언스는 유명 매트리스 브랜드, 명품 스트릿 의류 브랜드를 비롯한 여러 △유통 △의류 △가전 △식음료 등 소비재 브랜드와 협업하며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한편, 미디언스는 IBK창공(創工) 마포 5기 혁신 창업기업에 선정돼 공동 운영사인 팁스(TIPS) 운영사이자 액셀러레이터 엔피프틴파트너스(대표 류선종, 양동민, 허제)의 액셀러레이팅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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