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제대군인 리부팅](27) "좋은 제품과 진심의 힘" 노태영 헷세드 대구수성지점 마케팅 총괄

조직 운영 중간 관리자, 군 간부 경험살려 활약…"연 매출 2배 목표"

김수현 기자 | may@newsprime.co.kr | 2020.11.05 18:21:45
[프라임경제] "고객들에게 제품에 관해 설명해 드리고 안내하는 역할을 하면서 배우고 깨달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좋은 제품과 진심의 힘인데요. 물건이 좋으면 감언이설이나 상술은 무의미합니다."

노태영 헷세드 대구 수성지점 마케팅 총괄. ⓒ 국가보훈처

공군에서 근무했던 노 대위는 31살이라는 나이에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다.

익숙한 군 생활에 안주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시작을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성실함. 차곡차곡 다져온 경력과 진실함으로 고객들을 만나며 마케터로서 활약하고 있다.

-군 제대 과정에 대해 말해달라.

"공군 보급수송 장교로 종합보급창에서 3년간 복무하며 공군 최초 자동화 창고 준공 사업에 참여했고, 11전투비행단으로 전속한 뒤에는 F-15K 수리부속 중대장으로서 PBL 사업 관련 미국 보잉社와 협업과 유류중대장으로 근무할 때는 항공유 저장창고 확장 사업을 관리하며 3년간 복무했습니다.

공군 장교로 지원한 것은 간부로서 보다 뜻깊게 군 생활을 하고 싶다는 마음에서였습니다. 운 좋게 고향인 대구로 올 수 있었고 출퇴근을 하며 일을 해보니 좋은 선배님들과 함께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장기복무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했었습니다. 

무엇보다 3년의 의무복무만 하고 전역하기에는 진로에 대한 생각이 정리되지 않았고 대위급의 업무와 리더십을 경험하기 위해 3년 더 연장복무를 했죠. 익숙한 군 생활에 안주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전역의 때가 다가오니 한편으로는 사회에 나가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더 커져 2018년 31살이라는 나이에 사회에 나왔습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과 직무는.

"국내 대표적인 친환경·친피부·친인체 가구 브랜드 헷세드(HASSED)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헷세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소파, 침대 완제품으로 OEKO-TEX Standard 100 Class 1(오코텍스 1등급)을 인증받았는데, 1등급은 입과 피부에 직접 접촉하는 유아 소아용 섬유제품에 부여되는 등급 중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이 같은 품질과 디자인, 서비스 등에서 확실한 차별화를 한 덕분에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 6월 헷세드 대구 수성지점에 입사해 마케팅을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카페(△맘 카페 △인테리어 카페 △입주 카페 등)에 회사 제품 관련 포스팅을 하고, 매출창출과 판매 분석을 통해 시장흐름에 따른 판매 전략과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 우리 회사는 전 직원이 판매상담도 겸하고 있어서 상담과 고객 관리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 있다면.

"제 경우에는 취업을 위해 지원하는 회사의 기업분석부터 시작했습니다. 누군가의 도움 없이 혼자 했기 때문에 많이 부족했지만, 해당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과 직무에 필요한 경력, 업무능력을 정리했습니다.

이후 저의 군 생활 이력을 A부터 Z까지 쓴 다음 필요한 것들만 정리해 자기소개서에 녹였습니다. 육해공군과 수많은 특기로 나뉘겠지만, 군 전역간부들의 공통되는 강점이 있습니다. 조직운영의 중간 관리자로서의 경험입니다. 각 기업에서 군 간부를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여러 보직을 거치며 업무파악 능력과 조직 적응이 빠르다는 표현을 선호하는 기업도 많았습니다. 이를 자기소개서에 실제 사례와 관련해 잘 쓴다면 좋은 내용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는 어떤 도움을 받았나.

"5년 이상, 19년 6개월 미만 복무하고 전역한 제대군인에게는 '제대군인 전직지원금'이 나오더라고요. 저는 매월 25만 원씩 6개월 동안 지원금을 받았습니다. 적다면 적고 많다면 많을 수 있는 돈이었는데 큰 힘이 되었고 유용하게 잘 썼습니다. 직장을 구하고 준비하면서도 든든했거든요.

또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저에게 맞는 일자리 정보와 지원할 기업에 대한 정보를 틈틈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중 지원 경쟁률이나 면접과 관련된 정보들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재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이 무엇을 미리 준비하면 좋을까.

"본인의 진로를 확실히 정해야 가야 할 길이 명확해집니다. 대기업과 공기업을 목표로 한다면 군 생활 동안 열심히 공부할 돈을 모으고 전역 후 다니던 대학교를 졸업하는 것이 좋겠죠. 물론 보통의 취업준비생보다는 조금 늦겠지만 군 경력이 호봉에 포함되니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스펙을 꾸준히 쌓아야 합니다.

사회에 빠른 진입이 목표라면 군 생활을 돌이켜 보고 원하는 직무에 해당하는 기업에 취업 후 커리어를 빠르게 쌓아가는 게 중요합니다. 그 이후에 더 나은 조건의 기업으로 이직하여 커리어를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제대 후 두 곳의 회사를 거쳐 현재의 직장으로 왔는데 그곳에서 다양한 사람과 만나며 경험을 쌓고 커리어를 다진 덕분에 부족하지만 제 기량을 발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계획이나 목표는.

"단기적인 목표는 대구지역 연 매출을 2배 이상 올리는 것입니다. 단순히 허황한 목표를 세운 것이 아닙니다. 지난 8월 매출이 작년 대비 2.7배 상승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매출 상승을 위한 다양한 접근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며 많은 성공 사례를 쌓아 좋은 경력을 쌓고 싶습니다.

또 매장으로 오시는 고객들에게 제품에 관해 설명해 드리고 안내하는 역할을 하면서 배우고 깨달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좋은 제품과 진심의 힘인데요. 물건이 좋으면 감언이설이나 상술은 무의미합니다. 

헷세드에서 일하면서 진심의 힘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좋은 소파 소개해 줘서 고맙다"고 연락이 올 때면 정말 보람되고 뿌듯했습니다. 

아직 마케팅이나 판매 분야 모두 겨우 걸음마 단계지만, 이 안에서 저의 길을 찾아 전문가가 되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열심히 한다면 결국에는 좋은 결과로 돌아오리라 믿습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