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아우디는 아우디 스포트에서 새롭게 개발한 '아우디 e-트론 FE07'을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아우디 e-트론 FE07은 새로운 아우디 MGU05 모터 제너레이터 장치를 탑재하고, 정지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시간은 2.8초, 전체 차량 내에서 95% 이상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전기 레이싱카다.
새로운 디자인을 입은 아우디 e-트론 FE07은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열린 테스트 기간 레이스 트랙에서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내년 1월 중순 칠레에서 시작되는 2021 시즌은 포뮬러 E가 공식적으로 FIA 월드 챔피언십으로 개최되는 첫 해다. 아우디에게 순수 전기 레이싱 시리즈인 포뮬러 E 참여는 최고 수준의 국제적인 스포츠 대회일 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디지털 프리미엄 모빌리티를 향한 브랜드로의 완벽한 변화를 지원하는 것이다.
앨런 맥니쉬(Allan McNish) 아우디 팀 주장은 "모터스포츠는 항상 아우디와 기술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또 아우디의 가장 유명한 슬로건인 기술을 통한 진보(Vorsprung durch Technik)가 상징하는 부분이다"라고 설명했다.
7번째 시즌은 아우디가 추가로 공개하는 내용과 관련이 있다. 아우디 스포트 E-파워트레인 개발 책임자 스테판 아이헤르(Stefan Aicher)는 "아우디 e-트론 FE07에는 내부적으로 처음으로 개발된 완전히 새로운 전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했다"며 "해당 프로젝트를 위해 모든 영역에서 한계에 도달했다"고 강조했다.
아우디는 최근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최적화 된 파워트레인 버전을 기술 파트너인 셰플러(Schaeffler)와 공동 개발하며 사용해왔지만, 이번 월드 챔피언십을 위해서는 신형 MGU 인버터 장치를 처음부터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그 결과 아우디 MGU05라는 새로운 파워트레인이 개발됐으며 △내부 로터 콘셉트 △외부 자석 △고효율 냉각 시스템 △6개의 전기 단계가 있는 1단 전동식 구동렬이다. 또 스테판 아이헤르가 이끄는 엔지니어들은 경량 소재와 지능적인 차량 내부 통합으로 이전 유닛에 비해 훨씬 가벼운 파워트레인을 개발했다.
스테판 아이헤르는 "효율성 제고를 위해 새로운 MGU 개발에 다양한 시도를 감행했고 그 결과 35㎏도 채 되지 않은 새로운 MGU 인터버 유닛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이는 팀 전체가 이룬 예외적인 성과다"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포뮬러 E 핵심 요소는 효율성과 관련해 트리스탄 서머스캐일(Tristan Summerscale) 아우디 스포트의 포뮬러 E 프로젝트 리더는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우리는 에너지 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백방으로 찾았다"고 말했다.
이후 사내 테스트벤치에서 행한 대규모의 작업이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 됐다. 수많은 어려운 테스팅 사이클에서 모든 파워트레인의 전체 고전압 시스템을 최대 성능 레벨로 끌어올리기 위해 한계까지 실험됐고 결과는 성공적이었기 때문이다.
트리스탄 서머스캐일은 "우리의 파워트레인 전체 효율성은 95% 이상 달성했다"며 "새로운 MGU 인터버 유닛은 모든 주행 조건에서 97%가 넘는 효율성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높은 성능과 콤팩트한 사이즈 역시 인상적이다. 실제로 MGU는 250㎾의 출력을 발산하는 일반 내연기관 엔진을 비교했을 때 효율이 두 배 더 높고, 무게 역시 35㎏으로 일반 엔진보다 훨씬 가볍다.
루카스 디 그라시와 르네 라스트가 함께하게 될 아우디 e-트론 FE07은 화려하고 밝은 오렌지 색상과 아우디의 매뉴팩처 팀 '아우디 스포트 압트 섀플러' 고유의 인상적인 녹색 외에도 차량 전면부 전체에 흰색 프라이머 코트가 적용되는 등 시각적으로 새로워진 디자인을 자랑한다.
세계적인 윤활유 브랜드로 손꼽히는 캐스트롤(Castrol)과 패션, 라이프스타일 컴퍼니 까사모다(Casamoda)가 새로운 파트너로서 디자인에 참여했다.
한편, 아우디 e-트론 FE07은 발렌시아 레이싱 트랙에서 공식 데뷔한다. 12월1일까지 총 12개 팀은 서킷 리카르도 토르모(Circuit Ricardo Tormo)에서 공동테스트를 거친 뒤 모든 차량과 장비를 FIA 월드 챔피언십이 열리는 남미로 보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