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2021 카드 전망] 마이데이터 사업 본격화…삼성·하나카드 고비

박빙의 2위 싸움 삼성카드 vs KB국민카드 "진검승부"

조규희 기자 | ckh@newsprime.co.kr | 2020.12.31 10:30:49
[프라임경제]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악재 속에서도 △비용절감 △사업 다각화를 통해 슬기롭게 극복한 카드업계. 마이데이터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2021년에도 그 여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대주주인 삼성생명의 기관경고로 마이데이터 사업에 차질을 빚게 된 삼성카드와 KB국민카드 간 2위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KB국민카드는 내심 이 기회에 과거 위상을 되찾겠다는 구상이다.

코로나19로 실물경기가 악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카드업계는 △실물경제 불황에 따른 마케팅 비용 감소 △카드론 등 카드 대출 상품 이용객 증가 △적극적 사업 다각화 등을 통해 전년 대비 20% 가량 순이익이 증가했다.

운수업·숙박업·음식점·영화관 등 오프라인 실적 감소분을 온라인으로 채웠고, 급전이 필요해진 자영업자는 물론 부동산·주식 투자를 위해 대출이 필요해진 개인 대상의 카드론이 급증한 영향으로 예상밖 호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신사업 급부상한 '마이데이터'…삼성카드·하나카드 발만 동동  

지난 22일 금융위원회는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이하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받은 21개사를 발표했다. 예비허가를 받은 카드사는 국민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BC카드다. 예비허가에 통과한 5개 카드사는 내년 1월 말 본 허가를 받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받은 업체 목록. ⓒ 금융위원회


예비허가를 받지 못한 업체 중 현대카드·우리카드·롯데카드는 후발주자로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삼성카드와 하나카드는 시장 진출이 녹록치 않다. △삼성카드는 대주주인 삼성생명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기관경고의 중징계를 받았고 △하나카드는 대주주인 하나금융 경영진이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로부터 최순실 국정농단 피의자로 고발당했다. 

신용정보업감독규정에 따르면 대주주가 기관경고 이상의 조치를 받으면 1년간 인허가가 필요한 신사업에 진출할 수 없으며, 대주주가 형사소송 중일 때도 심사가 보류된다. 즉, 삼성카드는 내년 12월까지, 하나카드는 소송이 끝날 때까지 마이데이터 사업에 진출할 길이 막혔다. 양 사는 의도치 않게 시장에서 뒤처질 위기에 봉착했다.

비단 카드사뿐만 아니라 은행과 핀테크 기업에서도 마이데이터 시장에 군침을 흘리고 있다는 사실에 비춰 두 기업의 조바심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파이낸셜, NHN페이코 등 핀테크 기업들과 농협중앙회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이 예비허가를 받았다.

◆마이데이터가 뭐길래?

그렇다면 왜 마이데이터 사업에 집착할까. 쉽게 말하자면 마이데이터 사업은 개인이 허락할 경우 개인의 데이터를 기업끼리 주고받아 기업에서 소비자 맞춤형 상품을 공급하는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데이터를 통해 온라인 사업 기회를 확장하자는 것이다.

빅데이터의 위력을 소개할 때 인용되는 대표 사례가 있다. '미국의 한 대형 소매점에서 여고생에게 메일로 육아 물품 정보가 담긴 맞춤형 할인 쿠폰을 보냈다. 여고생인 딸에게 육아 관련 마케팅을 진행한 사실에 화가 난 아빠가 업체에 항의했는데, 알고 보니 딸이 임신 중이었다'는 내용이다. 이 일화는 2012년 얘기다. 

당시엔 여고생의 소비 패턴 분석만으로 임신 여부를 맞춰 적합한 상품 마케팅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이 소름끼칠 정도였다. 그러나 마이데이터 시장이 활성화돼 자유로운 데이터 이동이 일어나면 기업으로선 이보다 더 다양한 정보를 통해 보다 세밀한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마이데이터 사업자에 제공되는 데이터의 범위는 △계좌 △대출 △카드 △보험 △금융투자상품 △증권계좌 △간편 결제·주문 정보 등의 전자지급 수단 관련 정보까지 포함된다. 즉, 기업은 필요로 하던 데이터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돼 타깃 마케팅이 손쉬워질 뿐만 아니라 효율적 상품판매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다. 업계에선 마이데이터 사업을 두고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표현할 정도다.

카드사는 마이데이터를 통한 고객의 개별적 소비패턴 분석으로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하고 △타 업종과 다양한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도 있다. 

◆마이데이터 선점 경쟁 치열…레버리지 한도 확대로 여력 확보

이 때문에 대부분의 카드사가 다양한 방식으로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 중이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10월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사업인 '마이크레딧'을 출범했으며, 지난 8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지원 사업에 실증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 SK텔레콤, GS리테일과 연달아 데이터 결합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타 산업과 협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마이데이터 관련 서비스를 대거 탑재한 '리브 메이트 3.0'을 선보였다. KB금융 통합 플랫폼 '리브 메이트'를 한 단계 개선해 △자산 관리 △소비 분석 △고객별 맞춤형 혜택 등 '마이 데이터' 관련 서비스 중심으로 개편한 것. 더불어 BGF리테일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타 업종과 협력관계 구축에도 신경쓰고 있다. 

BC카드는 경희대와 산학협력 연구와 기술지도에 대한 협력 강화에 나섰다.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내 BC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지난 9월 금융위에서 카드사 레버리지(총자산/자기자본) 한도를 확대한 점 역시 사업에 이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는 다수의 카드사가 양호한 건전성에도 불구하고 레버리지 한도(자기자본의 6배)에 근접해 신사업 진출 등에 제약이 있어 기존 6배였던 한도를 8배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단, 직전 1년간 당기순이익의 30% 이상을 배당에 쓴 경우엔 레버리지 배율이 7배로 제한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레버리지 한도 확대로 카드사의 총자산 증가여력이 확대됨에 따라 빅데이터 사업 등 신사업 진출에 따른 재무적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올해 3분기 기준으로 삼성카드와 하나카드를 제외한 신한·KB국민·현대·롯데·우리카드의 레버리지비율은 모두 5배 수준이라 대부분 본 조치의 수혜를 보게 된다.

규제 완화로 카드사는 규제치에 맞추기 위해 △증자나 △신종자본증권 발행 등 자기자본을 늘리려고 노력하거나 △영업을 축소해 총자산을 줄일 필요가 없게 됐다. 마이데이터 사업에 집중할 여건이 조성된 셈이다. 

◆삼성카드와 KB국민카드 2위 경쟁 "점입가경"

올해 1분기 KB국민카드는 2014년2월 고객 정보 유출 사태로 '3개월 영업정지' 조치를 받고 12%대까지 떨어졌던 점유율을 17%대까지 끓어 올리며 삼성카드를 제치고 2위에 올라섰다. 그러나 1분기만인 2분기 다시 3위로 떨어졌다. 둘 간 격차는 1%p 이내다. 

삼성카드와 KB국민카드의 2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 각 사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받은 KB국민카드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발판으로 과거의 영광을 되찾겠다는 목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마이데이터 시장을 선점해 과거의 위상을 반드시 회복할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삼성카드는 2021년 12월까지 마이데이터 사업에 진출할 길이 막혀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KB국민카드의 자신감이 공수표에 그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일 열린 제5차 디지털금융협의회에서 신용카드사의 종합지급결제업 허용 방안을 검토하기로 결정했다.

빅테크 플랫폼이 종합지급결제업에 진출해 고객 계좌 기반의 개인금융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카드 기반 정보만 보유한 카드사가 불리하다는 지적을 수용한 것. 종합지급결제업은 현금 보관을 비롯해 결제, 송금, 금융상품 중개 등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사업을 말한다. 

종합지급결제업자는 은행처럼 계좌를 만들 수 있고, 이 계좌로 카드값 납부와 급여 이체 등 은행 업무가 대부분 가능해진다. 종합지급결제업의 핵심은 계좌 개설이다. 조만간 은행이 아닌 카드사에서 은행처럼 계좌를 만들고 소비자의 돈을 보관할 수 있게 될 수도 있다는 의미다.

금융위는 "소비자 선택권이 확대됨에 따라 금융플랫폼의 순기능은 강화되고 이용자 피해 등 역기능은 방지돼 디지털 금융혁신의 편익이 소비자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금융회사외 빅테크간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해 금융산업의 혁신을 촉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