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큐빅스-캐리어냉장 '인공지능 언택트 스토어' 시장 진출

2021-01-07 11:15:40

- 상품 자동 인식 결제…무인으로 판매하고 빅데이터로 관리

[프라임경제] 인공지능(AI) 무인점포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전문 기업 트라이큐빅스코리아(대표 김종민)가 국내 1위 냉장·냉동 전문기업 캐리어냉장(회장 강성희)과 '인공지능 스마트 쇼케이스 시장 진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트라이큐빅스와 캐리어냉장이 MOU를 체결하고 인공지능 스마트 쇼케이스 시장에 진출한다. ⓒ 트라이큐빅스

트라이큐빅스코리아는 미국 IT회사 AMD, 브로드컴 등에서 임원과 한국지사장을 역임한 김 대표와 상용화 경험을 가진 인력과 최신 인공지능 기술 인력으로 구성된 인공지능 언택트 스토어 솔루션 회사다.

이번 업무 협약은 코로나19으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는데 따른 것이다.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향후 상온 냉장 및 냉동용 '인공지능 스마트 쇼케이스'를 제조 및 유통할 계획이다.

비대면 소비 패턴에 맞춰 개발된 '인공지능 스마트 쇼케이스'는 무인으로 운영되는 스마트 스토어 제품이다. 첨단 인공지능 및 IoT 기술이 적용돼 고객 및 판매 관리를 빅데이터화 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판매 및 재고 관리를 할 수 있어 판매 상품과 고객의 수요 예측을 통해 제품의 생산과 운송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더욱이 인공지능 스마트 쇼케이스는 결제 상품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결제하는 '인공지능 언택트 솔루션'이 적용된다. '인공지능 언택트 솔루션'은 트라이큐빅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인공지능 및 센서 퓨전 기술을 적용해 인식률을 높였다.

특히 해당 기술은 바로 상용화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트라이큐빅스코리아는 '인공지능 언택트 솔루션'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해당 솔루션을 기반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인공지능 스마트 쇼케이스' 시스템을 구현했다.

트라이큐빅스코리아와 업무 협약을 맺은 캐리어냉장은 국내 냉장 냉동 전문 기업이다. 특히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저온 유지를 통해 안전한 운송을 할 수 있는 '토탈 콜드체인 시스템'과 인버터 기술력. 토탈 콜드체인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상업용 냉장·냉동 업계를 이끌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바이오 콜드체인 제품으로 '바이오 냉장고'와 '바이오 수송 시스템' 개발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국내 1위 캐리어냉장과의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 언택트 스토어'를 보급해 다양한 형태의 자동판매기 시장은 물론이고 유인점포 시장의 언택트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트라이큐빅스코리아는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 프로그램 'IBK창공(創工) 구로' 2기 육성기업으로 TIPS 운영사이기도 한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대표 전화성)가 함께 육성을 맡은 바 있다.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전 1 / 0 다음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