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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소비 트렌드 확산"…식품업계, 온라인 채널 힘준다

거리두기 지속되며 온라인 쇼핑 시장 가파른 성장세

김다이 기자 | kde@newsprime.co.kr | 2021.01.19 09:25:28

[프라임경제]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오는 31일까지 연장한 가운데, 온라인 쇼핑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사상 첫 15조원을 돌파했는데, 그 중에서도 식품 분야는 전년대비 거래액이 무려 49.6% 증가하며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식음료업계도 이에 발맞춰 온라인 판매 채널을 마련하거나, 기존 온라인 채널의 서비스를 강화하는 모습이다.

특히 온라인 주문이 잦아진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정기배송, 멤버십제 등 맞춤형 서비스들을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푸르밀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 푸르밀

유제품 전문기업 푸르밀은 본사 직영 '푸르밀 브랜드 스토어'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오픈했다. 푸르밀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식품 구매 수요가 늘어난 점을 반영해 고객들이 믿고 주문할 수 있는 직영몰 운영을 시작했다.

발효유 '비피더스' '프로바이오' 등 인기상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고, 편리한 정기배송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골라 서비스를 신청하면 2달 간 주 1회씩 배송해준다. 푸르밀은 직영몰 오픈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아이패드, 금 3돈 등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푸르밀 관계자는 "푸르밀의 고품질 유제품을 보다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만나볼 수 있도록 직영몰을 오픈했다"며 "다양한 상품 라인업과 파격 혜택으로 오픈 초기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푸드는 공식 온라인몰 '롯데푸드몰'에서 구독 서비스 '이.달.먹(이 달엔 뭐 먹지)'  2차 모집을 진행 중이다. '이.달.먹' 구독 서비스는 매월 정해진 시기에 일정한 구독가로 다양한 롯데푸드 제품들을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 9월에 진행됐던 1차 구독 서비스는 모집 시작 하루 만에 전체 100명 분이 완판된 바 있다. 이번 2차 서비스는 매달 3만원 상당의 롯데푸드 제품들을 월 1만원대 구독가에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CJ제일제당은 공식 온라인몰인 'CJ더마켓'의 프리미엄 멤버십인 '더프라임' 제도를 개편하고 충성 고객 확보에 나섰다.

새롭게 개편되는 '더프라임' 유료 멤버십은 자동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매달 회원비를 결제하는 불편함을 덜었다. 첫 달 무료 체험 기회와 매월 3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멤버십 회원 전용 할인 행사도 월 2회에서 4회로 확대했다.

회원제 개편과 함께 공식 SNS 채널 '스튜디오 더마켓'도 선보였다. CJ제일제당 제품 관련 최신 뉴스와 정보, 고객 스토리 등의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한다는 계획이다.

풀무원건강생활은 개인의 건강 상태를 체크해 이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해 주는 '개인맞춤영양' 앱을 출시하고,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맞춤영양 앱은 건강 상태 문진을 통해 개인별 맞춤 건강기능식품을 제안하는 기능을 갖췄다. 고객들은 제안받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정기구독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개인화된 제품 추천 알고리즘은 풀무원 영양학 석박사 15인과 외부 약사 등이 협업해 개발했다.

아워홈 식품점몰 메인화면. ⓒ 아워홈

아워홈은 최근 자사몰 '아워홈 식품점몰'에 산지직송 서비스 '산지에서 우리집 식탁까지 Fresh 산지직송'을 론칭했다. 2020년 '아워홈 식품점몰' 매출은 전년대비 2배 이상(114%) 증가했으며, 출고량 또한 84% 늘었다.

이번 서비스는 장기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제철 식재료 산지 방문 구매가 어려운 소비자를 위해 마련됐다. '신선집중'이라는 콘셉트 아래 식재료 신선도에 초점을 맞췄다. Fresh 산지직송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철 식재료는 아워홈 구매 전문가들이 제주, 완도 등 청정 산지를 직접 찾아 엄선했으며, 산지에서 직배송한다.

더불어 아워홈은 온라인몰 사업 확대를 위해 B2C 물류를담당하는 계룡물류센터에 지난해 상반기부터 온라인몰 전용 자동화라인 구축에 착수, 최근 본격 가동을시작했다.

아워홈 관계자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며 아워홈 식품점몰을중심으로 B2C 매출과 온라인 주문 출고량이 크게 늘고 있다"며 "이러한 소비 트렌드가 앞으로 더욱확산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고객들이 주문한 제품을 신속,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물류 역량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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