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진짜 경제전문가 누구?" 전성하, 박성훈에 '맞장토론 최후통첩'

[인터뷰] 일선 군복무 마친 뇌과학 전공 유학파, 기업 경영 등 아이디어 반짝

서경수 기자 | sks@newsprime.co.kr | 2021.01.20 17:11:31

[프라임경제] 전성하 부산시장 선거 국민의힘 예비후보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기업인 출신으로, 부산시에 근원적 변화의 물결을 일으키겠다는 각오다.

그런 가운데 첫 관문으로 같은 당의 박성훈 예비후보를 겨냥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눈길을 끈다. 전 예비후보 진영은 단순한 네거티브 전략이 아니라 '국민의힘이 부산에 내보낼 진짜 경제전문가 후보'가 누구인지 가리자는 자존심 승부로 생각하고 있다.   

그 방법은 '토론' 일명 '맞장토론'이다. 

유학파의 고정적 이미지, '우리 말도 어눌하고 한국 물정 잘 모르는 도련님'을 생각한다면 이런 행보에 의아함을 가질 수도 있지만 전 예비후보의 지난날을 짚어보면, 사회적 책임에 일찍부터 눈뜨고 고국에 돌아와 무언가 기여를 해야 한다는 각오 하에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해왔음을 알 수 있다. 토론의 스킬적 측면 뿐만 아니라 내실도 다졌다는 자신감이 전 예비후보의 말 한 마디 한 마디마다 묻어나오는 이유다.  

◆'노블레스 오블리제' 일선 조교로 군 복무한 유학파 청년 

그는 초등학교를 부산에서 마치고 일찍이 영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런던대학교에서 생화학을 전공하고, 뇌과학으로 석사를 받았다. 같은 전공으로 맨체스터대학교 박사과정으로 진학했다. 유학파지만 노블레스 오블리제를 다한 인물로 일찍이 언론을 탄 바 있다. 고급 인력으로 해외 시민권을 얻어 안주할 수 있는 상황에 이를 포기하고 군에 입대한 것. 전 예비후보는 군에서 훈련병들을 이끄는 조교 역할을 수행했다. 

이후 LF에너지 대표를 역임하면서 기업과 환경, 미래 가치에 대한 식견을 넓혔다. 이 업체는 탄소배출권 거래기업이다. 

전성하 부산시장 선거 국민의힘 예비후보. ⓒ 프라임경제

지역 정치가 지방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생각에 정치 사랑방 같은 공간을 마음 맞는 이들과 만들어 보겠다고 움직이는 와중에, "차라리 직접 정치를 해 주면 좋겠다"는 참여 요청을 받으면서 고심 끝에 부산시장 선거에 직접 출사표를 던졌다.

그는 특히 같은 국민의힘 후보군 중에 박성훈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선명하게 자기 능력과 상황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한다. 

그는 "일각에서 박 전 부시장을 경제전문가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박 전 부시장은 굳이 따지자면 '거시경제' 쪽으로 많은 업무를 맡았던 분이고 부산 같으면 '미시경제'라고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예비후보는 "박 전 부시장이 큰 틀은 만들었지만 부산에 꼭 맞는 정책을 만들었는가 라고 하는 검증이 필요하다"면서 "(중앙정부에서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서) 예산을 따온다든지 책정하고 기획했다는 건 맞는데, 지역의 실물경제를 이끄는 장점이 있었는가? 라고 하면 (그에게 그런 장점이) 있지는 않은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전 부시장 뒤에 서병수 의원이나 박수영 의원 등이 지원하고 있다는 설이 꾸준히 나도는 것도 문제라고 짚었다. "나 같으면 누구의 지원을 받는다는 소리가 안 나오게 했을 것 같다. 신인이 나오는 것은 참신함으로 나오는 것인데, 누구의 마리오네트(서양 꼭두각시 인형)라고 오해를 사는 건 정치적으로 (자기 자신은 물론 당에도)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점에서도 토론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최후통첩을 한 것인 동시에 박 예비후보에게 일종의 기회를 드린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재차 맞장토론을 빨리 진행하자고 촉구했다.

전 예비후보는 경제의 현실을 아는 자신이 박 전 부시장 대비 나은 이유로 한 숫자 통계를 들었다. 그는 "서민경제에 있어서 26.8%가 영세 개인 사업자고. (연간) 3800만원 이하 돈 버는 사람이 28%"라면서 부산 지역 경제인들의 애로를 전하고 맞춤형 실물경제 감각을 갖춘 인물이 필요한 때라고 주장했다.

◆"데이터 시티, 누구나 사용 쉽게 구축할 것"

서민경제를 직접적으로 활성화 하고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정책으로 전 예비후보가 꿈꾸는 공약은 무엇이 있을까? 그는 '데이터 시티'를 구축, 정보가 판매자와 소비자를 서로 잇는 플랫폼을 서비스 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데이터 시스템은 곧 경제환원 시스템"이라고 규정하고 이 역할은 기업들이 각자 자기 구상대로 뛰어들도록 할 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가 나설 때 비로소 지역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짚는다.

그는 "기업에서는 데이터를 확보하면 기업 이익만을 위해서 쓴다, 즉 자기 이익을 위해 마케팅 등에 쓸 것을 생각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더욱이 소규모 자영업자들에게 대기업에서 만든 데이터망이 맞지 않는다. 그래서 정부나 시에서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데이터는 가치가 부여 되면 그게 바로 돈이고, 가치 거래의 기반"이라면서 연령대와 상관없이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데이터 플랫폼 이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도 빼놓지 않았다. 

심플하고.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한 데이터 시스템을 만들려면 '딱 보면 쉽게 사용법을 알 수 있는 그야말로 직관적인' 형태가 되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불과 50억 들이면 고령 시민층 건강 데이터 관리 가능

그는 데이터와 관련해 또다른 구상도 갖고 있다. 데이터 시스템을 경제 거래의 활성화 기반으로 사용하는 외에, 고령 인구가 많은 부산을 위해 건강 관리 데이터 사업도 고려 중이다.

전 예비후보는 "집집마다 (인터넷을 연결하는) 셋톱 박스를 설치하고, 스마트 워치와 비슷하지만 큰 기능이 없이 센서 3개만 넣은 밴드만 지급하면 노인별로 데이터를 보건소 등에 보내 건강을 관리하고 고독사를 막을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헬스 데이터를 통해 평소에는 질병을 예방, 건강을 관리하고 이상 발생 후에는 케어와 건강 컨설팅을 보다 심층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그는 "센서 3개만 넣으면 되므로 생체 데이터를 모으는 밴드가 개장 1,2만원대면 되고 셋톱 박스 등을 더한다 치더라도 시 전체로 봐도 40~50억원이면 가능하다"고 말해, 전략 사업으로 이미 구체적 공약 검토를 끝냈음을 방증했다. 

아울러 "4차산업이라든지 AI가 아주 많이 나눠져 있다"면서 "그런 걸 연구소 중심으로, 우수한 지역 인재를 휼륭한 전문가로 육성시킬 수 있는 교수를 키워야 하고 관련 학과를 대학에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해외 인재 초빙 등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것. 그는 이른바 '시립 대학원' 설치를 통해 부산의 신성장 먹거리가 될 수 있는 첨단 산업이 제대로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할 뜻도 밝혔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