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단독] 코인빗, 투자 피해자 코스프레? 광수대 압박 여론몰이 의혹

코인빗 투자자 피해 호소?…법적 분쟁 유리한 고지 선점 위한 코인빗의 "쇼"

조규희 기자 | ckh@newsprime.co.kr | 2021.01.27 12:45:42

코인빗 투자자 주최로 알려진 '광역수사대 부당 수사 규탄 집회'는 사실상 코인빗의 광수대 규탄 집회로 볼 수 있다. 21일 열린 집회 현장. = 조규희 기자


[프라임경제] 코인빗 투자자 주최로 알려진 '광역수사대 부당 수사 규탄 집회'에 코인빗이 깊이 개입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가상화폐거래소인 코인빗이 고객인 투자자를 앞세워 경찰 수사에 불만을 제기하는 모양새다. 향후 이뤄질 재판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포석으로 피해자 집회를 활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정문 앞에서는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의 부당 수사를 규탄하는 코인빗 투자자 집회가 열렸다. 집회엔 9명이 참석했고, 약 1시간 동안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를 비판했다. 

그들은 "작년에 있었던 서울경찰청 광수대의 불법 부당 수사로 50만 코인빗 투자자들이 막대한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한다. 수사가 투자자 불안감을 부추겨 자산(가상화폐)이 하락했으며, 이에 손실로 이어졌으니 책임을 지라는 얘기다.

실제로 해당 시점 코인빗에서 거래되던 다수 가상화폐가 급락했다. 투자자가 불만을 가질 수 있고, 화를 낼 수 있는 상황임에는 분명하다. 의문은 왜 그 책임 소재를 불법에 연루된 거래소가 아닌 조사한 경찰에게 따지냐는 것이다.

집회 중 다소 의아한 상황이 목격되기도 했다. 집회라는 수단으로 불만을 알릴 정도면 일반적으로 분노나 비장함이 가득 차 있기 마련인데, 참가자 중 일부는 집회 중 웃고 얘기하기도 했다. 여러 상황에 대한 의문을 해소하고자 집회가 끝난 후 참가자에게 기자임을 알리고 질문 몇 가지만 하겠다고 접근하자 "나는 답변할 수 없고, 인터뷰 할 사람을 연결해주겠다"며 누군가에게 안내했다.

코인빗 투자자 주최로 알려진 '광역수사대 부당 수사 규탄 집회'는 사실상 코인빗의 광수대 규탄 집회로 볼 수 있다. 21일 열린 집회 현장. = 조규희 기자


참가자가 소개해준 사람은 다름 아닌 코인빗 관리자급 직원이었다. 코인빗 투자 피해자의 입장을 코인빗 관계자에게 물어야 하는 촌극이 발생한 셈. 최근 코인빗을 취재하던 기자와 면식이 있던 관리자에게 "투자 피해자 인터뷰를 왜 당신이 하느냐"고 물었더니 "피해 투자자 연락처를 줄 수 있다"고 답했을 뿐이다.

집회 현장에서 집회 참가자가 사측 관계자를 연결시켜주고, 관계자는 집회에 참가하진 않았지만 피해자라는 사람을 연결시켜준다는 이상한 연결고리가 생겼다. 

코인빗 직원은 이전부터 "경찰의 과도한 수사로 업체가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던 사람이다. 코인빗이 의도적으로 투자 피해자를 앞세워 "경찰 광수대의 코인빗 수사가 부당했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확신할 수밖에 없는 결정적 이유다.

그렇다면 피해자 집회를 코인빗이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대해 한 법조계 관계자는 "경찰이 부당한 수사를 했다는 점이나 투자자 역시 경찰이 부당한 수사를 한 점에 불만을 갖고 있다는 내용의 언론보도를 증거로 채택하려고 했을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광수대 역시 수사가 종결되고 검찰로 송치된 사건에 대해 '왜 현 시점에 집회가 이어지는지' 의아하긴 마찬가지다. 광수대 관계자는 "현재 코인빗에게 피의사실공표죄로 고소를 당했기 때문에 해당 사건에 대해 함부로 말할 수 없는 입장"이라며 조심스러워 했다. 그러나 "이미 조사가 끝나 검찰로 넘어간 사건을 두고 수사를 중단하라는 집회를 하는 게 다소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작년에 광수대는 코인빗에 대한 수사를 진행했다. 인지수사로 시작됐으며 △8월26일~27일에는 코인빗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졌고 △9월21일에는 협력업체를 압수수색했으며 △10월 6일~7일에는 참고인을 불러 조사하고 △10월16일에는 최모 회장, 박모 대표, 김모 이사에 대한 피의자 조사를 했다. 이를 토대로 10월27일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11월2일 영장은 기각됐다. 이후 12월7일 기소의견으로 사건은 검찰에 송치됐다.

이 과정에서 코인빗은 광수대가 수사 과정 중인 사건을 언론에 발설했다는 혐의로 광수대 소속 경찰 3명에 대해 '피의사실공표죄' 및 '공무상기밀누설죄'로 고소했다. 수사 이후에는 협력업체 직원인 참고인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부당 행위가 있었다며 경찰 4명을 △모욕죄 △직권남용죄 △불법체포감금죄로 고발했다.

'코인빗 부당 수사 피해 투자자 일동' 명의의 성명서에는 "애당초 광수대 경찰들이 작전세력들의 허위조작 제보만을 근거로 무리한 수사를 펼친 것이 모든 사태의 출발점"이라며 "승진 욕심으로 국민의 인권을 짓밟고 증거를 조작하고 사실을 왜곡하는 경찰들이 있는 한 국민은 경찰을 믿을 수 없다"며 강한 어조로 광수대를 비판했다.

반면 성명서에서 언급된 코인빗은 "코인빗을 망가뜨리려 한 작전세력들 반성하고 무릎을 꿇기 바랍니다" "견실한 코인빗의 거래소 운영으로" 등의 우호적으로 언급됐다. 여러 정황을 종합해 보면 성명서 역시 코인빗이 작성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보인다.

코인빗은 이번에 광수대에서 조사를 진행한 '사전자기록위작 및 사기 혐의' 외에도 다수의 고소·고발 사건에 관여돼 있다. 최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메이저 가상화폐의 가치가 치솟으면서 제 2의 전성기를 누리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거래소를 둘러싼 잡음이 투자심리를 위축시키진 않을까 우려된다.

한편, 기사가 나간 후 직접 이번 집회를 개최했다는 A씨와 연락이 닿았다. A씨는 "피해자 대표를 맡고 있는데, 집회 당시 코인빗 직원이 현장에 온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며 "그의 연락처도 모르고, 그 사람이 어떻게 나를 소개시켜 준다고 했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 그 직원을 기자에게 소개해준 인물이 피해자 모임의 일원은 맞지만 그가 왜 코인빗 직원을 소개한 건지는 전혀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어 "집회는 피해자 모임에서 진행한 것이 맞다. 피해자들은 광수대 압수수색 기간 동안 큰 손실을 입었으며 나 역시 마찬가지"라면서 "항의를 위해 코인빗도 찾았지만 문전박대를 당했다. 광수대를 무조건 비난하자는 게 아니라 코인빗의 불법 행위에 대한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졌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본 기사에서 해석하듯 법적 분쟁에서 코인빗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수단으로 우리가 활용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해뒀으면 한다"라며 "피해자는 손해 회복을 위해 집회를 하고 있으며, 광수대가 불법적으로 수사한 사실이 있다면 이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