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에 따르면 목포 원도심의 현 목포수협이 새롭게 확장 신축한 북항으로 이전을 할 부지를 활용한 당초 해양친수공간 수립 계획에 3만 톤급 대형 카페리와 크루즈선 등 1석이 접안할 수 있는 '국제여객부두 확충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시가 10년 단위로 세워지고 있는 항만계획에 향후 국제여객선 취항과 전남도의 연안크루즈 계획 등과 연계해 여건이 부족한 목포항 활성화를 위해 해양수산부의 '제4차 전국 무역항 및 연안항 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건의한 사업으로 현재까지 해양수산부의 실시설계 고시가 이뤄지고 있는 단계로 알려지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현 목포수협 부지 앞 해상 폭 60m에 길이 230m를 매립해 3만 톤급 카페리 여객선 등이 접안할 수 있는 부두를 조성하고 주거지역과 도로 등이 접한 부지에는 친수공간 등을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당초 이 사업은 1100억원 규모의 2 선석으로 추진됐으나, 국제항로의 유동성 등이 감안돼 1 선석의 규모로 축소됐다. 예산은 전액 국비로 480억원이 반영돼 올해 20억2800만원의 실시용역비가 확정돼 실시용역 고시가 이뤄진 상태이다.
이에 근대역사의 보존가치를 인정받는 문화재와 도시재생의 중심인 주거지 지원형 도시재생 사업이 계획된 서산∙온금 지구, 문화재 등록을 거쳐 100억원이 넘는 민간 투자가 계획된 조선내화 등과 인접한 공간을 주장하며, 개발을 반대하고 있는 시민들은 당초 2007년 계획대로 해양친수공간으로 개발해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과 관광목포의 이미지 개선이 우선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개발을 주장하고 있어 목포시와 마찰을 빚고 있다.
또한 현재 목포시의 계획대로 매립이 이뤄지고 대형 화물선이 부두에 입∙출항하게 되면 기존의 항로 폭이 좁아지고 각종 블록 운반선 및 해군 함정의 운항에 지장이 초래하게 될 것이라는 전문가의 견해도 염려를 초래하고 있는 부분이다.
목포항에 입∙출항하는 여객선과 화물선 및 어선, 해군 함정 등 하루 수 백회 입∙출항하는 선박과의 안전거리 확보 등을 위한 해상교통영향평가 등의 절차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목포시 관계자는 "현재 이 사업은 '제4차 전국 무역항 및 연안항 기본계획'에 포함된 것 외에 확정된 사항이 없으며, 실시설계 등 용역 과정에서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검토해 안이 확정되면 시민들과 충분히 소통을 하겠다"라는 입장이다.
또 "우리 시는 이 사업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해 확보한 국가사업으로 시는 행정적인 지원을 하는 역할에 그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에 충분히 의견을 전달해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사업의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는 여론에서는 "내항에 유람선, 낚시선, 레저스포츠 운반선 등을 공약으로 건 목포시장의 약속과 배치되고 있는 이 사업은 관광목포의 이미지에 큰 타격이 예상되고, 주거 공간 정주여건의 파괴로 시민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라는 주장으로 목포시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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