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문 대통령 전담 일진' 김미애 '선거의 메이커' 되다

포항에서 태어난 '부산의 딸' ,,,국민의힘 부산 재보선 특급도우미 부각

서경수 · 임혜현 기자 | sks@newsprime.co.kr / tea@newsprime.co.kr | 2021.04.09 16:38:57

김미애 국민의힘 국회의원(부산 해운대을, 우측 세번째))이 자신의 지역구에 위치한 '반송큰시장' 당시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유세장을 찾은 시민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박성현 기자

[프라임경제] 4·7 재보선은 부산의 선거였다. 이날 밤, 선거상황실에서 박형준 신임 부산시장(당시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는 출구조사와 개표 현황을 수줍게 지켜 봤다. 눈가에 주름을 크게 지으며 목에 커다란 꽃목걸이를 거는 때까지 수줍고 진중한 모습이었다. 기쁨에 겨운 반응은 한 여성과 축하 인사를 나눈 장면이 거의 유일하다.

바로 그 장면의 주인공이 부산 여성표 결집을 이뤄낸 김미애 변호사다. 의원이자 전체 국민의힘 운명을 좌우하는 비상대책위원이기도 하지만, '김변'이라는 이미지가 아직은 더 익숙하다.

포항에서 태어난, 그러나 '부산의 딸'

그는 발언을 엄청나게 쏟아내는 전형적인 달변 스타일은 아니다. 그러나 할 말을 정확히 공략한다는 점에서 말을 잘 하는 이는 맞다.

이번에 '제38대 박형준 시장'의 여러 선거 유세장마다 높은 출석률을 기록하면서도 기자들이 현장 스케치에서 그의 멘트를 상대적으로 잘 인용하지 않은 이유가 거기 있다. 하지만 그가 박형준 캠프 더 정확히는 부산시당이 내세울 만한 '잠재적 거포'라는 점, 그리고 그 역할 때문에 판세 주도가 가능했다는 점 또한 분명하다.

국민의힘 부산시장 선거대책위원회는 '오거돈 재판농단 조사단'과 '조민입학공정화 특위'를 출범시켜 전면에 배치했다. 전직 시장의 재판 문제와 부산대학교 의전원 입시 농단을 다뤄야 하는 만큼 중앙당 조직이 아니라 선거판인 부산에서 조직이 출범한 것. 

하지만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나 부산대의 다소 모호하고 느린 대응에 특위 공세가 크게 나올 게 없이 진행됐다면, 김 의원이 맡은 오거돈 재판농단 조사단은 샤프한 발언으로 공정성 문제와 젠더 문제 양쪽을 건드리면서 시민들의 정의감을 자극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의 분전으로 6:4를 만든 서울 판세와 달리, 부산은 7:3 구도로 압도적인 구도를 만들었다. 젊은 층이 많이 사는 기장군 정관신도시조차도 민주당에 등을 돌리는 등 연령과 성별, 세부 지역 이해관계 등을 초월했다. 박 시장이 당선 당일, 많은 현역 의원과 당직자들 사이에 그와 단연 반가운 악수 장면을 연출한 것이 괜한 일이 아니다.   

포항에서 태어났지만 부산에 와 온갖 고생 끝에 성공한 명실상부 '부산의 딸'이다. 동아대 법학과를 나와 늦깎이로 변호사가 된 뒤, 부산가정법원 소년위탁보호위원·부산지체장애인협회 자문변호사각종 등 활동으로 지역의 입소문을 탔다.  

방직공장에서 일하기도 했고, 돈을 모아 초밥집 '사장님'까지 한 자수성가 자영업자의 전형. 그의 법안에서 유연한 자유주의, 어떤 대의를 뒷받침하는 디테일을 추구하는 실용주의가 번뜩이는 배경이다.

장식품 끝날 뻔한 오거돈특위, 대체불가 효자상품으로

 자신의 의료데이터를 손쉽게 조회, 분석하고 제3자에게 전송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의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일명 마이데이터법)한 바 있는데 원격의료 등에 아직 보수적인 한국 풍토에서 조명을 집중적으로 받았다.

 '민식이법'처럼 떠들썩하게 아동 보호를 외치는 정치인들이 많은 와중에 김 의원은 스쿨존에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옥외광고물 설치를 금지하는 핀셋 법안들(도로교통법 일부개정안과 옥외광고물법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이런 디테일한 일솜씨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문 공판이 연기되는 등 문제 상황을 후벼팠으니 오히려 연기 안 하고 선거 내내 성추문 재판 현황이 입길에 오르는 게 민주당으로서는 나을 뻔했다는 풀이마저 나온다.

이런 김 의원의 일솜씨는 상대를 가리지 않는다. 비대위원으로서 중앙 정치판에 묵직한 메시지를 던지기도 여러 번이다.

최근 '김상조 전세금 인상' 논란이 터지자 "문재인 정권의 부동산 정책 입안자들의 이중성을 보여준다"고 일갈한 김 의원은 "실소유자 중심·서민 주거안정·임차인 보호 중심·그 중심에 선 인물이 김상조 전 정책실장 아니었던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렇게 청와대 핵심의 비도덕적 처사는 물론 대통령 본인까지도 '성역없는 비판'을 가한다.

김미애 국민의힘 국회의원(부산 해운대을, 오른쪽 첫번째) )이 4·7 부산시장 재보선 당시 박형준 후보 유세차에 올라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사진=박성현 기자

문 대통령 때리던 변호사, '부산선거 메이커'로

신년 기자회견에서 당시 문제가 되던 '정인이 사건'과 입양아 관리 구멍에 문재인 대통령이 한 실수 발언을 그야말로 '두드려 패서' 많은 입양 가정의 아픈 마음을 달래준 것도 김 의원이다.

그는 언론 인터뷰에서 입양이 아닌, 아동학대에 초점이 맞춰졌어야 했다고 짚었다. 더욱이 입양아동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입양을 취소할 수 있게 한다니 문제라고도 비판했다.

물론 청와대에서는 대통령이 사전위탁보호제도를 말한 것이라고 해명(입양 전 6개월간 예비 입양아동을 예비 부모 가정에 위탁해 모니터링하는 제도)했지만 그는 언론에 "기자회견 어디에도 사전위탁과 관련된 말은 없었다. 문 대통령도 변호사 출신 아닌가. 다른 해석의 여지가 없다. 부모 마음에 안 들면 입양아동을 바꿀 수 있고, 취소할 수도 있다고 말한 게 전부다"라고 반박했다.

 "아이를 하나의 존엄한 인격체로 보지 않았다. 아이들에게 너무나 미안했다"라는 김 의원. 지역 명망가나 변호사 생활에 안주할 수 있었던 그가 당의 대들보로, 묵직한 주먹을 재빠르게 쏟아낼 수 있는 정치무대의 일진으로 더 나아가 이제 선거의 여왕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런 분노와 애국심은 조카들을 돌보며 키우는 사랑에서 출발한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