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은 국제환경규제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해운‧조선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탈탄소화에 기여하기 위해 기술 및 인적자원을 공유·활용하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자 진행됐다.
본 협약에 따라 △에너지효율지수(EEXI) 개선을 위한 최적 솔루션 연구 △탄소집약도(CII) 향상을 위한 선박운항 효율 개선 방안 연구 △암모니아·수소와 같은 무탄소 연료 추진선 공동 개발 등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선박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전략적으로 공동 협력할 예정이다.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탄소집약도를 2008년 대비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70% 개선하고,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2008년 대비 2050년까지 50% 이상 저감하는 목표를 예고하고 있다.
김대헌 한국선급 연구본부장은 "현재 해운산업이 직면해 있는 환경규제에 대해 최적의 기술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조선소에서 추진하는 친환경 미래 선박 개발에도 적극 참여하여 조선업계가 기술 주도권을 계속해서 확립해 나가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주원호 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은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 가능한 다양한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미래 시장에 요구하는 가치를 선도적으로 창출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친환경 선박 건조를 통해 조선산업의 ESG(환경‧책임‧지배구조) 경영을 주도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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