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대구] 디자인 혁신 인프라 구축 정부 공모사업 유치 외

 

표민철 기자 | pmc@newsprime.co.kr | 2021.06.04 11:48:40
■ 수성구의회 박정권 의원 2021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 최우수상 수상 
■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심포지엄 개최
■ 2021 대구생태교통 국제컨퍼런스 개최

 
[프라임경제] 대구시(시장 권영진)와 (재)대구경북디자인센터(원장 김윤집)는 산업통상자원부 '2021년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내 '디자인 주도 지역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 디자인 인프라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최근 기업들은 4차산업혁명의 큰 흐름 앞에서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직면하게 됐으며, 기술에서 소비자로의 시장 패러다임 이행에 따라 디자인 적용영역이 상품개발 전주기로 확대, 디지털에 기반한 디자인 주도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는 기업 경쟁력의 주요한 원천으로 대두되고 있다.

대구시청 전경. ⓒ 프라임경제

대구시와 (재)대구경북디자인센터는 이런 점에 주목해 지난해부터 디자인이 견인하는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광주, 부산, 강원 등 3개 지역디자인센터와 함께 지역 디자인 인프라 구축 과제를 기획해 올해 정부사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사업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총 162억원이 투입되며, (재)대구경북디자인센터는 전체 국비 100억원 중 53억원을 확보해 '기획-개발-검증' 단계별로 총 12종, 627㎡ 규모로 대구경북디자인센터 내에 디자인 전략룸, 협업 아이데이션룸, CMF 룸, 시제품 제작룸, 사용성 테스트룸 등 전용공간을 조성해 27종 118대의 디지털 디자인 기반 상품개발 지원 장비를 구축한다.   

아울러 지역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실행 지원, 장비 활용 및 디자인 마인드 교육 실시 등의 기술지원을 통해 인프라 활용률을 제고할 계획이며, 사업에 참여하는 4개 디자인센터는 권역별로 특화된 연구·활용 인프라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긴밀하게 협력할 계획이다.

김태운 대구시 일자리투자국장은 "그동안 지역 중소기업은 디자인 역량과 4차 산업혁명 대응 능력을 갖추기에 여건상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이번 사업으로 구축될 데이터 기반 디자인 인프라와 관련 지원을 통해 디자인 혁신역량을 대기업 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수성구의회 박정권 의원 2021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 최우수상 수상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박정권 의원이 지난 2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린  '2021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 공모대회' 시상식에서 지방의원 부문 주민생활편익 확대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박정권 의원이 지난 2일 2021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대구수성구의회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은 사단법인 거버넌스센터가 주최하고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의 후원으로 우수한 지방정치와 유능한 지방정치인을 발굴해 지방정치에 대한 국민인식을 제고하고 올바른 자치분권 활동을 전파하기 위해 전국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수상자를 선정하는 상이다.

박 의원은 학부모와의 지속적인 만남과 소통으로 상대적으로 정치에 무관심한 엄마들을 자연스럽게 생활 정치에 관심을 가지도록 해 학부모가 직접 참여하는 아래로부터의 거버넌스 활동의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이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정치를 발전시키고 그로 인해 우리 삶이 바뀐다고 했다. 

특히, 박 의원은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 내 옐로카펫 설치,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 인도 조성, 차 없는 거리 조성 등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학부모, 주민, 학교와 행정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노력을 했으며, 발로 뛰는 현장중심의 생활 정치 실천이 모범적 사례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정권 의원은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정치를 하겠다는 정치 철학을 가지고 있다"며 "가장 평범한 부분에서부터 관심과 참여가 지방정치를 발전시키고, 주민 생활이 더욱 풍요로워지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며, 초심을 잃지 않고 동네 구석구석 발로 뛰며 지역의 발전을 위해 더욱더 열심히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심포지엄 개최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공동위원장 김태일·하혜수/이하 공론화위원회)는 6.3 대구삼성창조캠퍼스 중앙컨벤션센터 2층 컨벤션 홀에서 김순은 자치분권위원장,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및 대구경북 시․ 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발전 새로운 모멘텀, 광역권 통합과 협력에 관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심포지엄 행사모습. ⓒ 대구시

이날 심포지엄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수도권 블랙홀로 지역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여지고 공론화 과정에서 도출된 쟁점과 과제를 치밀하게 검토해 왔다"며 "그러나 시도민의 더 많은 뜻에 따라 대구경북통합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중앙정부 국회 자치단체 등 모두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으므로 내년 지방선거 이후 광역통합 논의가 빨라질 수도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광역통합과 같은 담대한 도전을 통해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가는데 다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서울과 수도권 중심의 현재의 국가 체제로는 대한민국의 글로벌 경쟁력이 없으며, 국가적 경쟁력 확보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지방의 교육.교통.문화를 수도권과 맞먹는 수준으로 높혀가야 하며, 광역지방자치단체의 행정통합과 지방정부로의 위상강화가 절실한 시점임"을 강조하고, 지방자치분권위원장과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게 범정부적인 지원과 조속한 관련 법령의 마련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축사에서 "국가균형 발전은 반드시 실현해야 할 국가정책이며 그 일환으로 일정규모의 초광역권역, 메가시티가 새롭게 주목되고 있다"며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지역의 통합과 협력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데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영상메세지에서 "국가균형발전과 상생발전이라는 대의를 위해 광역자치단체간의 통합은 시대정신이다. 다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기조강연을 맡은 김순은 자치분권위원장은 '우리나라 자방행정체제의 현황과 미래과제'를 주제로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 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했다. 먼저, "역사적으로 뿌리가 같았던 광역시와 도가 분리됨으로써 광역행정의 실현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며 그 해소방법으로 광역행정체제의 미래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주제발표에서는 통합 및 협력을 추진하고 있는 광역자치단체의 정책 및 방향 등이 제시됐다.

최철영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연구단장은 "대구경북행정통합에 대한 공론화의 의미는 국내최초로 광역단체간 행정통합 논의 및 전국 이슈화, 대구경북 상생협력의 새로운 모멘텀을 마련한 것"이라며 "앞으로 통합을 위한 전단계로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및 운용, 2022년 대통령선거 및 지방선거 공약화 등을 통해 행정통합에 대한 논의를 계속 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현철 광주전남연구원 연구기획관리실장은 "지속적인 인구 감소 및 생산가능인구 감소, 전국․수도권 대비 지역총생산 격차 증가 해소책으로 2020년 9월 광주전남 통합 준비단·자문위원회를 출범했다"며 "광주전남의 미래상 계획 및 행정통합, 경제통합, 완전통합, 부분통합 등 다양한 상황의 맞춤형 분석으로 광주·전남형 통합모델을 마련하고 있다. 향후 정부정책에 유연한 대응을 통한 성장전략,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행정구역 개편논의 등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합한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경준 경남연구원 연구전략부장은 "부산·울산·경남이 가지고 있는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글로벌 도시 경쟁력 제고를 위해 메가시티를 추진하고 있다"며 "생활·경제·문화·행정공동체를 형성해 함께 성장하는 초광역 단일 경제권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행방안으로는 행정공동체 기반 마련(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 생활공동체 기반 마련(광역교통망 조성 등), 경제공동체 기반마련(물류, 에너지산업 등 혁신), 문화공동체 기반마련(엑스포, 문화, 관광벨트 조성 등)등 중점과제를 제시했다.

이밖에 하혜수 공론화위원회 공동위원장은 개회사에서 "분권형 광역통합만이 국가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는 창조적 대안으로 이는 국가와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윈윈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며 "광역통합을 통해 자립적 지방정부를 만들어야 하고 이를 통해 중앙정부와 광역자치단체의 정책방향과 정보공유를 통해 큰 도시를 지향하는 대구경북의 향후 행보가 보다 구체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1 대구생태교통 국제컨퍼런스 개최

대구시와 행사 공동주관 기관인 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생태교통네트워크는 6월3일 세계 자전거의 날을 맞아 '2021 대구생태교통 국제컨퍼런스' 개최를 통해 국내 자전거 활성화 정책과 세계 자전거 선진국인 네덜란드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탄소중립 건강한 생태교통도시' 조성을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2021 대구생태교통 국제컨퍼런스 행사 모습. ⓒ 대구시

이날 컨퍼런스는 3일 오후 4시 시청별관 대구지식발전소에서 개최됐으며, 요안나 도너바르트(H.E.Joanne Doornewaard) 주한 네덜란드 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채홍호 행정부시장이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세션1에서는 자전거타기운동연합,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생태교통네트워크와 대구시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자전거 인프라 현황과 개선방안, 자전거 시민행동,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대구시 자전거 활성화 시책을 주제로 발표했다. 

세션2는 네덜란드 자전거 문화와 정책을 해외로 확산하는 민간 네트워크인 네덜란드 자전거 대사관(Dutch Cycling Embassy) 주관으로 네덜란드 자전거 정책의 성공 사례를, 세션3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네덜란드 제4의 도시 위트레흐트시의 자전거 정책을 소개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오늘 컨퍼런스에서 양 국가의 다양한 자전거 정책이 공유되길 기대하며, 앞으로 지속적인 교류·협력 등을 통해 대구가 탄소중립시대를 선도하는 건강한 생태교통도시로 도약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하는 네덜란드는 자전거 인프라 및 이용률이 높고, 1인당 자전거 보유율, 자전거 수송분담률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자전거 중심의 교통체계로 성공적으로 전환한 국가로 손꼽히고 있다.

한편, 대구시는 작년 지방정부를 주축으로 하는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발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등 탄소중립의 선도적인 도시로, 도심 숲 조성, 시민햇빛발전소 설치 등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펼쳐 나가고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