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금산] KBS미디어평생교육센터와 온라인 교육 재능기부 협약

 

오영태 기자 | gptjd00@hanmail.net | 2021.06.22 16:49:26

■ 문정우 금산군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대응 철저 지시

■ 금산역사문화박물관, 어린이역사문화교실 '생명의 태를 담다' 운영

■ 금산 추부면 ㈜코스모산전, 마스크 2만장 기탁

■ 금산 군북면새마을남녀지도자협 '사랑의 반찬 나눔' 봉사

■ 올해 주민주도형 마을복지계획 수립 박차

■ 관내 경로당에 어르신 생활불편해소 소파 지원


[프라임경제] 충남 금산군은 지난 21일 KBS미디어평생교육센터와 온라인 교육 재능기부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금산평생학습포털에서는 무료 온라인 자격증 교육 218종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금산평생학습포털 홈페이지. ⓒ 금산군

2019년 구축된 금산평생학습포털은 △금산군 전체 평생교육 정보 △강사 정보 △평생교육 소식 △평생학습시설 및 동아리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국가 및 민간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무료 온라인 교육 사이트와도 연계해 운영 중이다.

군 관계자는 "다양한 교육 정보를 손쉽게 제공하기 위해 금산평생학습포털이 운영 중"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최신 소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S미디어평생교육센터와의 협약식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생략됐다.


■ 문정우 금산군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대응 철저 지시

문정우 금산군수. ⓒ 금산군

문정우 금산군수는 지난 21일 간부회의에서 "오는 7월1일부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시행된다"며 "군민들의 피로감이 줄어들 수 있도록 관련 대응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개편되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역 유행 상황에 따라 단계를 조정하고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 완화 등 내용을 담고 있다.

문 군수는 민선 7기 4년 차에 관해 언급하며 "남은 기간 계획된 사업들이 순기에 맞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에도 집중하고 추진이 부진한 사업은 집중관리와 개선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금산군 UCC 공모전에 관해서는 "금산의 명소와 관광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공모전이 실시되는 만큼 공무원들도 적극 동참하고 응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금산역사문화박물관 어린이역사문화교실 '생명의 태를 담다' 운영

금산역사문화박물관은 오는 10월까지 어린이역사문화교실 '생명의 태를 담다'를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관내 주요 문화재인 태조대왕과 덕흥대원군 태실을 주제로 조선왕실의 안태문화를 배우고 학생들이 자신의 탄생에 대한 부모님의 마음을 되새겨 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어린이역사문화교실 '생명의 태를 담다' 교육 모습. ⓒ 금산군

주요 체험은 △조선시대 안태문화와 금산의 태실문화재 배우기 △금산역사문화박물관 스탬프 투어 △나의 태몽·태명 알아보고 소원지 작성하기 △나의 태실 컬러링 팝업북만들기 등이다.

이번 교육은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주관하는 2021년 민속생활사박물관협력망 교육운영지원사업 공모 선정으로 교재 제작 및 강사비 400만원을 지원받아 추진된다.

교육 대상은 관내 초등학교 등 단체로 선착순 15회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안태는 태를 묻음으로써 아이의 건강을 바라는 우리 조상의 문화"라며 "이에 대한 교육으로 학생들이 생명의 존엄성을 깨닫고 나의 삶에 대한 자존감도 높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금산 추부면 ㈜코스모산전, 마스크 2만장 기탁

금산군 추부면에 소재한 ㈜코스모산전은 지난 21일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자사에서 제조한 마스크 2만장을 금산군에 기탁했다.

㈜코스모산전 임민우 대표(왼쪽 두번째)가 마스크를 기탁하고 문정우 금산군수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금산군

㈜코스모산전은 태양광, 부스덕트, 수배전반을 설치를 주력으로 하는 전기·정보통신공사업체로 최근 마스크 제조공정을 도입해 보건용 마스크 제조를 시작했다.

임민우 대표이사는 "마스크 제조를 시작하면서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기부를 결정하게 됐다"며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 마스크 구매에 부담이 있을 취약계층에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 기부를 시작으로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활동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탁된 마스크는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금산군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 금산 군북면새마을남녀지도자협 '사랑의 반찬 나눔' 봉사

금산군 군북면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는 지난 18일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반찬 나눔' 봉사에 나섰다.

군북면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회원들이 반찬 나눔 봉사에 나서며 문정우 금산군수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금산군

이날 회원 30명이 삼계탕, 장아찌, 김치, 떡 등의 음식을 준비해 독거노인 등 소외된 이웃 40가구에 직접 전달했다.

군북면새마을부녀회 길영순 회장은 "정성껏 준비한 밑반찬이 소외된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봉사에 함께해 준 회원들의 따뜻한 마음이 주민들에게 전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김창식 군북면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반찬 나눔 봉사에 함께해주신 군북면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면에서도 복지 사각지대의 이웃들을 발굴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 올해 주민주도형 마을복지계획 수립 박차

금산군은 올해 주민주도형 마을복지계획 수립에 나선다.

마을복지계획은 읍면 단위에서 자체적으로 해결 가능한 소규모 의제에 대해 주민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복지계획을 수립하는 정책이다.

주민주도형 마을복지계획 기본교육 모습. ⓒ 금산군

군은 지난 18일 읍·면 복지공무원들을 대상으로 1차 기본교육을 실시했으며 이후 읍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주민자치위원 대상으로 2차 교육도 추진할 예정이다.

교육에는 마을복지N 연구소 김석 소장이 참여해 마을복지계획의 필요성에 대해 주민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살고 싶은 마을을 스스로 만들어 가고 있는 타 시군은 모범사례를 공유했다.

기본교육이 마무리된 후에는 마을복지계획 추진을 위한 읍면을 선정과 마을 조사 및 주민욕구조사, 추진단 구성 등을 거쳐 의제 선정, 마을복지계획 수립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마을복지계획을 통해 지역을 가장 잘 아는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복지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며 "마을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관내 경로당에 어르신 생활불편해소 소파 지원

금산군은 오는 7월 초까지 관내 280개소 경로당에 총 496개의 소파를 전달한다.

이번 소파 지원은 좌식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어르신들의 생활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군비 1억3100만원을 투입해 추진된다.

문정우 금산군수가 소파를 전달하고 주민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금산군

군은 올해 초 각 경로당의 설치공간 및 수요량을 조사해 대상 경로당 및 소파 규격(3인용)을 선정했으며 설치기준에 따라 최대 2개의 소파가 보급된다.

지난 18일 문정우 금산군수는 금산읍 중도1리 경로당, 군북면 두두1리 경로당 등 소파 전달 현장에 함께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문정우 군수는 "어르신들이 불편 없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이번 소파 지원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