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단독] 콜센터도 백신 우선접종…서울시, 금융권 콜센터만 핀셋 지원 우려도

집단감염 취약한 콜센터…"콜센터업무에도 업종마다 백신 우선접종 대상 달라"

김이래 기자 | kir2@newsprime.co.kr | 2021.07.15 11:22:21

[프라임경제]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집단감염에 취약한 콜센터도 백신 우선접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지난 8일부터 콜센터를 비롯한 아동돌봄, 노인여가복지시설 종사자들도 우선접종대상자로 확대해 백신접종 희망자를 취합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콜센터 종사자 가운데 백신접종 희망자는 2만9890명으로 13일부터 순차적으로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긴급하게 진행되다 보니 전 업종의 콜센터가 아닌 금융권을 중심으로 한 협회와 단체를 통해 백신 접종희망자를 취합하면서 금융권 콜센터와 일부 콜센터만 핀셋지원한다는 비난을 피해 가기 어려워 보인다.

서울시가 집단감염이 취약한 콜센터 중 금융권과 일부 콜센터에서만 백신 접종희망자를 취합해 논란이 일고있다. ⓒ 연합뉴스

◆ "상담사 백신우선접종 대상자인지조차 몰라"

지난 8일 서울시가 서울지역 내 콜센터 대상 백신접종 대상자 취합을 목적으로 한 공문은 △한국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여신금융협회 △은행연합회와 서울지역 콜센터에서 방역이 미진했던 대표기업 한 두곳에 보내졌다.

주로 금융권 콜센터와 일부 콜센터 운영업체에만 공문이 발송된 것이다.

이로 인해 서울시 소재한 일부 콜센터는 상담사가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인지조차 모르는 경우도 허다했다.

A콜센터 운영업체 관계자는 "유통, 공공 등 다양한 업종의 콜센터를 운영하는데 콜센터 종사자가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인지 전혀 몰랐다"면서 "하루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여 명씩 나오고 있는 상황에 콜센터 상담사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백신을 맞을 수 있는지 해당 구청에 여러 번 전화해도 모르겠다고만 해서 혼란스러웠는데 뒤통수를 맞은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금융권 콜센터에서 집단감염이 많이 발생하다 보니 정책이 한 업종에 쏠린 것 같다"면서 "이해는 되지만, 금융뿐 아니라 통신, 유통 등 콜센터도 무시할 수 없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다른 콜센터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또 다른 콜센터 운영업체는 여러 업종의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B카드사와 C은행 콜센터 상담사만 백신접종 희망자 명단을 제출했다.

콜센터 운영업체 관계자는 "고객사(B카드사)에서 백신접종 희망자 명단을 하루 만에 취합해달라고 해서 긴급하게 보고한 상태"라면서 "금융권을 제외한 나머지 콜센터도 운영하고 있지만, 사실상 이번 백신접종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아 신청조차 못했다. 동일한 업무를 하는 콜센터인데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된다는 게 아이러니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백신 전쟁…일부 콜센터만을 위한 특혜 우려

물론 콜센터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활발한 곳은 금융권 콜센터다. 프라임경제 기업부설연구소가 발간한 '2021 컨택센터 산업 총람'에 따르면 콜센터 사용업계 근로자 11만6110명 중 금융권은 26%인 3만6842명이다.

구체적으로 금융권 콜센터 근로자수는 △카드 1만712명 △손해보험 9275명 △ 은행 6959명 △생명보험 4115명 △자동차보험 1262명 등이 포함됐다.

하지만 금융권 다음으로 △유무선통신 2만2607명(19%) △유통 1만3774명(12%) △공공기관 1만73명(9%) 등 콜센터도 무시할 수 없는 규모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서울시가 금융권 콜센터와 일부 콜센터 업체에만 백신 우선접종지원 신청을 받으면서 일부만을 위한 특혜를 주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콜센터는 코로나19 여파에도 기업과 공공기관을 대변하며 비대면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상황에서 콜센터에 집단감염 발생으로 셧다운되면 국민 불편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업계는 대다수 콜센터 상담사들이 8시간 마스크를 쓰고 힘겹게 응대하며 철저히 방역수칙을 지키고 있지만, 순간의 방심으로 코로나19가 뚫리면 집단감염 위험이 매우 높은 직군으로 보고있다.

황규만 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 회장은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콜센터 상담사들에게 백신접종이 필요하다는 민원을 정부와 지자체에 지속적으로 제기해왔지만 공식적으로 백신 신청을 받겠다는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 "협회가 민원을 제기한 다음날 서울시가 일부 금융기관에 근무하는 콜센터 상담사에 한해서만 백신신청을 받은것으로 알고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상담사를 위한 특혜를 달라는 것이 아니다. 40만이 넘는 상담사가 백신으로 무장하고 국민들의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도 백신 접종일정을 신속하게 잡아주길 바란다"고 첨언했다.

◆코로나19 백신 긴급추가에…"콜센터 범위 애매해 누락 발생"

그렇다면 다른 지자체는 어떨까. 경기도는 지난 9일, 콜센터와 △학원교습소강사 △운수종사자 △택배기사 △환경미화원 등을 '코로나19 지자체 자율접종 계획 대상자'로 포함하고 13일부터 화이자 백신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콜센터에 자가검진키트를 지원해 사전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13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브리핑에서 "집단감염 확산을 조기 차단하기 위해 콜센터, 물류센터 같은 감염 빈도가 높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사전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도 콜센터를 위험직군으로 분류해 오는 8월 말까지 모든 상담사에게 백신접종을 마칠 예정이다.

이처럼 경기도와 부산시는 집단감염에 취약한 콜센터 종사자를 백신 우선접종대상자에 포함하고 코로나19 감염예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는 일부 콜센터만 백신 우선접종 예약을 선착순으로 받으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경제정책과 관계자는 프라임경제와 통화에서 "갑자기 이스라엘 정부 공급분이 추가되면서 급하게 (백신 우선접종지원) 명단을 파악하다 보니 누락되는 부분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콜센터 범위가 애매해 (코로나19 대응에) 협소했던 콜센터 위주로 선정하다 보니 금융권 관련 협회를 통해 신청을 받았고, 일부는 방역과 PCR 검사를 관리하던 콜센터에서 명단을 취합했다"고 설명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