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손품발품] 능곡 · 원당 뉴타운 '재개발 사업' 둘러싼 엇갈린 희비

능곡 '민간재개발' 호재만 남아…원당 '공공재개발' 주민간 내홍

선우영 기자 | swy@newsprime.co.kr | 2021.07.30 15:09:51

능곡5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조합 책자(왼쪽)과 원당성사 공공정비사업 추진위원회 소식지. ⓒ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최근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능곡 뉴타운·원당지구 재개발 사업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원당6·7구역이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됨과 동시에 능곡2·5구역도 사업시행인가를 획득하는 등 굵직한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관련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다만 이들 구역간 사업 추진에 있어 극명한 온도 차를 보이고 있다. 능곡2·5구역은 민간재개발 사업시행인가 고시로 일대가 활력을 띄고 있는 반면, 원당6·7구역의 경우 '공공재개발 찬반 여부'를 두고 여전히 내홍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능곡2·5구역 '사업시행인가 완료' 재개발 가속화

"능곡 뉴타운 재개발 사업(능곡1·2·5·6구역)은 능곡연합 재건축 사업과 함께 구도심을 중심으로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 완료시 9500세대에 달하는 미니 신도시 거듭난다. 나아가 다양한 호재들도 기대되고 있어 능곡 일대가 천지개벽 수준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능곡2·5구역 지도. ⓒ 카카오맵


능곡 뉴타운 일대는 차세대 수도권 서북부 교통 중심으로 예견될 만큼 다양한 인프라와 호재를 품고 있는 지역이다. 

인근에 서울 지하철 대곡역(3호선·경의중앙선)과 능곡역(경의중앙선)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대곡역의 경우 △교외선 △대곡~소사선 △GTX-A노선이 예정된 동시에 복합환승센터까지 구상되고 있다. 

여기에 차량을 이용해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자유로, 강변북로 진입도 용이하다. 아울러 주변으로 △토당초 △능곡초 △능곡중 △능곡고가 위치해 학세권 입지도 확보했다.   

능곡 뉴타운 일대는 이런 호재들에도 불구, 좀처럼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기 쉽지 않았다. 능곡2·5구역의 경우 각각 2019년 4월·2018년 12월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했지만, 고양시가 이주 계획 미비 등을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고양)시를 상대로 제기한 사업시행인가 신청 거부처분 취소 소송이 2년여에 걸친 기나긴 다툼 끝에 승소하면서 결국 사업시행인가를 획득하는 데 성공할 수 있었다."

이에 능곡2·5구역은 지난 23일 사업시행인가가 고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능곡2구역 재개발 사업은 GS건설(006360)·SK에코플랜트 컨소시엄이 시공을 맡아 향후 덕양구 토당동 49-10번지 일원에 총 2933가구가 들어설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294870)‧DL이앤씨(375500) 컨소시엄을 앞세운 능곡5구역의 경우 토당동 402번지 일원에 2575가구가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신석모 능곡5구역 조합장은 "그간 사업시행인가 문제로 사업이 지연되면서 조합원들에게 죄송한 마음이 크다"라며 "정상화에 돌입한 만큼 더욱 신중을 가해 향후 능곡 뉴타운 중심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언급했다. 

◆원당6·7구역 '공공재개발' 절차상 하자 논란

원당성사 공공정비사업 추진위원회 사무실 입구(왼쪽)와 원당7구역 재개발사업 추진위원회 사무실. ⓒ프라임경제


이처럼 재개발 사업에 있어 점차 활기를 띄고 있는 능곡 뉴타운과 달리 원당6·7구역은 '공공재개발'을 두고 주민간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지난 16일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지정하면서 민간재개발을 원하는 '원당7구역 재개발사업 추진위원회(이하 원당7구역 추진위)'와 공공재개발을 추진하는 '원당성사 공공정비사업 추진위원회(이하 원당성사 추진위)'간 첨예한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원당6·7구역은 2007년 원당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지만, 사업 추진 동력 부족으로 2018년 촉진지구에서 해제됐다. 이후에도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관리되는 등 재개발 사업에 있어 적지 않은 고초를 피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들은 재개발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지난해 원당성사 추진위가 민간재개발이 어렵다고 판단,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을 목표로 사업 재기를 노리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을 위한 원당6·7구역 주민 동의서를 걷은 결과, 주민 동의율 13.14%를 달성하면서 후보지 발표에 필요한 주민 동의율(10%)을 충족했다. 물론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인 만큼 후보지 선정 과정에 있어 좌초 위기를 겪기도 했다."

다행히 원당성사 추진위는 경기주택도시공사(이하 GH)와의 소통을 통한 협의를 거쳐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이라는 결과물을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 

원당6·7구역이 지난 16일 경기도 공공정비사업 후보지에 선정됐다. ⓒ 프라임경제


다만 문제는 원당7구역 추진위가 절차상 하자를 이유로 '공공재개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실 원당6·7구역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경기도 공공정비사업 공모 대상이 아니다. 원당7구역 추진위 역시 이 때문에 원당성사 측 후보지 접수 자체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GH와의 추가 협의 내용과 관련해 공식적인 변경 공고도 없었다. 즉 전후 상황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갑자기 '공공재개발 후보지'라는 결과만 알게 됐다." 

나아가 원당7구역 추진위는 주민 동의율에 대한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동의서 90% 가량이 원당6구역 주민들이 작성한 만큼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으로, 현재 사실 확인을 위한 '공공재개발 동의율 정보공개청구'도 요청한 상태다. 

원당7구역 추진위 측은 현 상황에 불복, 앞으로도 '공공재개발 반대'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윤 원당7구역 위원장은 "최근 시 관계자로부터 현재 도시재생활성화구역인 상태로, 현행법상 민간재개발 신청이 제한되진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다"라며 "이에 따라 원당7구역 추진위는 민간재개발을 위해 계속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원 원당성사 추진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원당6구역 주민 동의서가 90%라는 것은 거짓말"이라며 "GH와 소통한 협의 내용은 충분한 검토를 거쳐 4월13일 공포, 7월14일 시행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추진위로서 책임감을 갖고 관련 지식을 분석해 이끌어낸 결과물"이라며 "원당7구역 추진위는 몰랐다고 주장할 것이 아니라 직접 알아봐야 하는 것이 당연한 처사"라고 덧붙였다. 

물론 공공·민간 재개발을 둘러싼 갈등이 이어지자 일부 주민들은 답답한 심정을 토로하기도 했다.

원당6구역 한 주민은 "2018년 촉진지구 해제로 재개발 사업이 무산된 바 있어 이번만큼은 꼭 재개발이 성사돼야 하는데 안타깝다"라며 "대립만 할 게 아니라 민간이든 공공이든 충분한 설명을 통한 주민 설득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고양 대표 구도심' 능곡과 원당은 재개발 사업 추진에 있어 희비가 엇갈린 분위기다. 내홍에 흔들리고 있는 원당6·7구역이 능곡 뉴타운 '재개발 순항' 바톤을 이어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