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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 우선접종 소외된 소규모 콜센터…"추가 계획 없어"

"콜센터 점검에는 적극적, 백신접종은 깜깜 무소식" 오락가락 기준에 '탁상행정' 비난

김이래 기자 | kir2@newsprime.co.kr | 2021.08.11 18:14:10
[프라임경제] 연일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콜센터 업계는 코로나19 집단감염 예방에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이 가운데 영세한 중소규모 콜센터 종사자들은 백신 우선접종 대상인지조차 모르거나 뒤늦게 알더라도 추가접수가 어려워 사실상 우선접종 대상에서 소외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서울시는 콜센터종사자를 고위험군으로 보고 '코로나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에 포함하고 6만2543명을 접수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1,2차 접수에도 신청을 하지 못한 중소규모 콜센터들의 문의가 잇따르고있는 상황이다. ⓒ 연합뉴스

서울시는 지난달 8일 금융권 콜센터를 중심으로 백신접종 희망자 2만9890명을 접수했다. 

그 당시 이스라엘 정부 공급분이 긴급하게 추가되면서 서울시가 한국금융투자협회를 비롯해 금융권 협회와 일부 콜센터 운영업체에 공문을 발송한 지 하루 만에 접수를 마감하자 유통·통신권 콜센터 운영업체가 추가접수를 요청하는 전화가 빗발쳤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2차로 3만1000여명을 추가해 전체 6만2543명 접수를 완료했는데 50세(1971년생) 이상이거나 이미 예약·접종 또는 상반기 우선 접종 미동의자는 대상에서 제외된 수치다.

하지만 2차 접수조차도 공식적으로 서울시 소재한 모든 콜센터에 홍보한 게 아니라 주로 추가접수 문의를 한 콜센터 위주로 받다 보니 50인 미만의 중소콜센터 상당 부분이 누락된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특히 정부가 콜센터 집단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칸막이 설치비와 마스크 구매비용 등을 지원하는 '콜센터 근무환경 개선비'대상이었던 콜센터 조차 이번 백신 우선접종 신청 대상임에도 아무런 공지를 받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해당 구청에서 콜센터 가이드라인에 따라 상담사 간 이격거리를 준수하는지를 점검하고 환경개선비를 지원할 때는 적극적이었지만, 정작 백신우선접종 신청접수에서는 주먹구구식이다 보니 탁상행정이라는 비난을 피해 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콜센터 운영업체 관계자는 "50석 규모의 4개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2000여명 가까이 발생하면서 방역지침을 잘 준수하고 있지만, 혹시 콜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까 봐 조마조마하다"라고 운을 띄었다.

그러면서 "고위험군인 콜센터 상담사들이 하루빨리 백신을 맞길 기다리고 있었는데 금융권 콜센터를 위주로 백신접수를 받았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지난해 칸막이 설치를 위해 콜센터 환경개선비를 지원해준다고 할 때는 구청에서 먼저 연락이 왔는데, 백신접종에는 깜깜무소식인 건지 아이러니하다"고 호소했다.

이후 콜센터 종사자 백신 우선접종 신청을 위해 10여 곳에 문을 두드렸지만 "소관이 아니다"거나 "우선접종 접수 기간이 끝났다"는 답변만 돌아왔다.

이에 대해 서울시 금융투자과 관계자는 "2차 접수 이후에도 추가로 백신접종을 요청하는 문의가 계속 있었다"면서 "하지만 추가 3차 접수는 없다. 지난 9일부터 정부에서 18세부터 49세까지 백신접종을 신청받고 있어서 대부분 콜센터 상담사들이 여기에 해당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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