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하동] 고위직 공무원 비대면 4대 폭력 예방교육

 

강경우 기자 | kkw4959@hanmail.net | 2021.09.01 10:55:43
■ "개별공시지가 의견 받습니다"…1일부터 23일까지 열람·의견 접수

■ 양성평등주간 기념 문화행사…UCC·사진 공모전 작품 96점 전시

■ 북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배추 2500포기 심어 겨울철 이웃사랑 실천

■ 장학재단 이사회 개최…추경예산·엑스포입장권 구입·다자녀가구 장학금 의결

■ 성가족상담소, 5대 폭력 예방교육…초·중·고 13개교 49회 교육 실시


[프라임경제] 하동군이 건전하고 솔선수범하는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부서장 이상 고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4대 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하동군이 고위직 공무원 비대면 4대 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하동군

이번 교육은 고위직 공무원의 성인지 감수성 향상과 4대 폭력 예방을 위해 마련됐으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이뤄졌다.

이날 교육은 전문강사로 활동 중인 곽진주 밝은미래교육원 원장이 강사로 나서 '성인지 감수성 UP, 성폭력 OUT'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사례들이 반영된 강의를 통해 평등한 가치기준을 가진 조직문화 형성을 강조했다.

윤상기 군수는 "이번 교육을 통해 고위 공직자부터 솔선수범해 올바른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공직문화 조성으로 선한 영향력이 전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교육은 4대 폭력 중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으로, 오는 10월 성매매·가정폭력 교육을 추가로 실시해 폭력예방교육의 내실화를 다질 예정이다.


■ "개별공시지가 의견 받습니다"…1일부터 23일까지 열람·의견 접수

하동군이 올해 7월1일 기준으로 조사 산정한 1891필지의 개별공시지가에 대해 1일부터 23일까지 열람하고 의견을 접수한다. 

열람은 군청 재정관리과와 토지소재지 관할 읍·면사무소, 군청 홈페이지 경상남도 일사편리부동산통합정보열람에서 할수 있다.

의견이 있는 토지소유자나 이해관계인은 열람기간 내 군청 재정관리과와 토지소재지 읍·면 민원실에 비치된 의견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의견이 제출된 공시지가는 지가산정의 적정 여부 등을 재조사해 감정평가사의 검증과 하동군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결과를 의견 제출인에게 통지한다.

결정된 개별공시지가는 내달 29일 결정·공시하며, 국세 및 지방세 등 각종 조세의 부과 기준으로 활용된다.

하동군 관계자는 "토지소유자의 의견 수렴을 통해 공정하고 정확한 개별공시지가를 결정·공시할 수 있도록 열람기간 내 공시지가를 꼭 확인하고 의견을 제출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양성평등주간 기념 문화행사… UCC·사진 공모전 작품 96점 전시

하동군여성단체협의회가 '더 좋은 세상, 성평등을 향해, 모두가 행복한 하동'을 슬로건으로, 1일부터 군청 로비에서 양성평등주간 기념 사진 공모전 우수작을 전시한다. 

하동군이 양성평등주간 UCC·사진 공모전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 하동군

양성평등 확산을 위한 주제로 지난달 29일까지 공모한 UCC와 사진 공모전에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UCC 7점과 사진 89점이 접수돼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UCC 2점과 사진 10점을 우수작으로 선정했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전국 공모를 통해 다른 지역에서도 UCC 2점과 사진 22점이 출품됐을 뿐만 아니라 고정관념 깨기 등 참신한 작품도 많아 우수작 선정에 고심이 많았다는 심사평이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작 UCC는 하동군의 공식행사에 상영되고, 하동군 공식 유튜브 채널 '알프스하동TV'에도 업로드될 예정이다.

또 사진 우수작은 1일부터 군청 로비 전시를 시작으로, 9월 한달 동안 알프하동종합복지관 등에 전시할 계획이다.

강영숙 회장은 "일상생활 속에서의 성차별적 요소를 감지해내고 남성과 여성의 조화로운 성인지 감수성이 녹아있는 작품이 많아 기뻤다"며 "이번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로 좋은 작품을 전시하게 돼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하동군여성단체협의회는 양성평등주간에 양성평등을 주제로 한 영화관람 행사를 준비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기됐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낮아지면 희망 군민 300명을 대상으로 관람 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 북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배추 2500포기 심어 겨울철 이웃사랑 실천

하동군 북천면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올해 겨울 취약계층의 김장 나눔을 위해 배추심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북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취약계층 김장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하동군

이날 봉사활동에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면사무소 직원 등 24명이 참석해 북천면 서황리 강재운 민간위원장의 밭 1200㎡에 배추 2500포기와 무 등을 직접 심었다.

협의체는 올겨울 김장 전까지 위원들이 배추밭을 직접 관리하고 수확한 뒤 김장을 담가 독거노인·장애인·경로당 등 취약계층에 전달할 계획이다.

강재운 민간위원장은 "뜻을 같이 해준 분들께 감사드리며 정성껏 심은 배추가 잘 자랄 수 있도록 관리해 겨울철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김장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최관용 면장은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민·관이 함께하는 복지시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4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봉사단체로 2019년부터 해마다 취약계층 김장 나눔용 배추를 직접 심고 가꿔 소외된 이웃에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장학재단 이사회 개최…추경예산·엑스포입장권 구입·다자녀가구 장학금 의결

(재)하동군장학재단은 이양호 이사장, 박성곤 군의회 의장, 백운현 교육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83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장학재단이 추가경정예산과 세계차엑스포 입장권 구입, 다자녀가구 장학생 선발 등의 안건을 심의 의결하고 있다. ⓒ 하동군

장학재단은 이날 사무국장의 장학재단 추진현황보고에 이어 임원(감사·이사) 선임, 2021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2022년 하동세계차엑스포 입장권 구입, 2021년 다자녀가구 장학생 선발 등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장학재단은 이날 이사회에서 관내 중·고등학교 재학생 중 3자녀 이상 다자녀가구 305명에 1억70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키로 했다. 장학금은 가구당 1명이며 3자녀 50만원, 4자녀 80만원, 5자녀 이상 100만원이다.


■ 성가족상담소, 5대 폭력 예방교육…초·중·고 13개교 49회 교육 실시

하동성가족상담소가 2021년 성매매·성폭력 근절 사업으로 군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5대 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해 폭력의 위험성을 알렸다. 

성가족상담소가 5대 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하동군

교육은 상반기에 신청한 13개 학교를 대상으로 무료강의 6회를 포함해 총 49회의 5대 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으며, 1026명의 학생이 예방교육에 참여했다.

이번 5대 폭력 예방교육은 학생들이 폭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학생들은 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가 되지 않는 방법을 습득했다.  

하반기에도 신청한 3개 학교가 남아 있으며, 추후 신청하는 학교는 강사들의 봉사활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김희순 소장은 "피해자지원을 위한 상담과 법률지원을 통해 피해자의 회복과 지원에 힘쓰고 있다"며 "예방활동으로 교육활동,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안전한 하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