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대전] 허태정 시장,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하향 조정

 

오영태 기자 | gptjd00@hanmail.net | 2021.09.01 17:28:16

■ 허태정 시장, 롯데백화점 대전점 방역대책 점검 및 입점상인과 애로사항 청취

■ 대전시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 조달청혁신제품지정 및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로 선정

■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에 유치의향서 제출

■ 유성구 죽동 일원 토지거래허가구역 신규 지정


[프라임경제] 대전시는 지난 7월27일부터 시행했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오늘 1일부터 3단계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 달여간 집합 금지된 유흥시설(유흥주점, 단란주점, 클럽, 나이트, 감성주점, 헌팅포차)과 노래연습장은 일부시간대 영업이 가능하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하향 조정되지만 이들 업소와 식당·카페, 목욕장은 22시부터 다음날 5시까지 운영이 제한된다. 

허태정 시장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하향 조정하는 브리핑을 하는 모습. ⓒ 대전시

다만 식당과 카페는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5시까지는 포장과 배달은 허용된다.

2그룹의 실내체육시설과 3그룹의 학원, 영화관, 독서실, 오락실, PC방, 300㎡ 이상의 마트, 백화점의 운영시간 제한도 해제한다.

사적 모임은 4단계와 동일하게 4명까지로 유지되지만, 시민들이 제일 불편해 했던 상견례는 8인까지, 돌잔치는 16명까지 가능하다.

행사는 50인 미만으로 허용하며 결혼식·장례식은 총 49인까지 참석할 수 있다. 종교 시설의 경우 정규예배는 좌석수의 20% 이내로 인원수를 제한하며 소모임과 식사는 종전과 같이 금지한다.

대전시는 3단계 적용을 이날부터 즉시 시행하며  6일 이후에는 정부의 단계 방침과 수칙에 맞춰 사회적 거리두기를 조정할 계획이다.

시는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영업금지, 영업 제한 등으로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고 앞으로 다가오는 추석 대목을 고려해 단계를 하향 조정했다.

시는 주간 일일 평균 확진자 수가 40명대 초반을 유지하며 감염병 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 872병상을 확보해 안정적으로 확진자를 치료하고, 충청권의 확산세도 정체기에 접어들어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4단계 행정조치로 특정 집단(시설)에서 감염 발생은 대폭 줄어든 반면 개인과 가족·지인 위주로 확진하는 등 감염 연결고리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시는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하향 조정이 자칫 방역에 대한 사회적 긴장감 완화로 인식될 수 있기에 자치구와 합동 점검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업소의 강도 높은 방역 수칙 참여 준수를 조건으로 영업시간 제한을 해제하는 것으로 수칙 위반사항은 과태료, 영업정지 등 무관용 원칙을 엄격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시는 집단 면역 형성을 위한 백신 예방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1차 접종은 전체 인구 대비 55%인 79만명이 접종을 완료했고, 29%인 42만명이 2차 접종까지 마쳤다. 시민 2명중 1명 이상이 1차 접종을 완료한 것이다.

시는 이달 말까지 인구대비 1차 70% 이상, 내달까지는 2차 70% 이상 접종을 완료해 목표치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허태정 시장은 "델타변이바이러스로 인한 감염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시민의 자율적 방역 참여만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협조해 주신 시민과 자영업자, 소상공인께서 감사드리며 10월 전국민 70% 접종으로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마스크 쓰기 등 철저한 방역 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 허태정 시장, 롯데백화점 대전점 방역대책 점검 및 입점상인과 애로사항 청취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31일 롯데백화점 대전점을 방문해 방역수칙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입점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허태정 시장은 지난 31일 롯데백화점 대전을 방문해 입점상인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 대전시

이번 방문은 7~8월 전국적으로 다중이용시설 확진자 발생에 따른 일환으로 백화점 자체 방역대책 등을 점검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날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모든 보도 출입구와 주차장 입구에 방역요원을 배치했고 직원 출입구와 직원식당에도 발열체크기를 비치하는 등 출입 관리, 환기 및 소독, 밀집도 완화 등 방역수칙 준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출근전 백화점 종사자들의 모바일 자가진단 체크, 오전·오후 일 2회 직원건강모니터링을 시행하는 등 직원 코로나 방역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허태정 시장은 지난 31일 롯데백화점 대전을 방문해 방역대책 점검을 하고 있다. ⓒ 대전시

각 층별 방역상황 등을 점검한 후 허 시장은 "최근 전국적으로 다중이용시설에서 코로나 확진자 발생사례가 보고되고 있는 상황으로 자칫 방역에 누수가 발생할 경우 집단감염으로 번질 수 있는 만큼 특별히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각별하게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대전시는 그동안 다중이용시설의 확진자 발생을 막기 위해 백화점·대형마트·전통시장 등 다중이용시설의 종사자 백신우선접종을 추진해 왔다.

아울러 확진자를 선제적으로 발견하기 위해 대전지역 백화점 및 대형마트를 직접 방문해 종사자들을 검사하는 '찾아가는 이동선별검사소'도 운영(8월30일~9월6일)하고 있다.


■ 대전시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 조달청혁신제품지정 및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로 선정

대전시는 우리시에서 구축중인 스마트시티 챌린지서비스 중 전기화재예방서비스가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6월에는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선정됐고, 지난 달에는 과기부의 8월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 이미지. ⓒ 대전시

대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이 성과를 거두기 시작하면서 이렇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은 지역기업과 협력해 교통, 에너지, 환경, 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기업에서 가지고 있는 솔루션을 실증하고 확산해 기업의 자생력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전기화재예방서비스는 전역 전통시장 상점 분전반에 전기 상태 측정이 가능한 IoT 센서를 설치해 이상 징후를 감지해 사전에 전기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상 징후 발생 시 사용자에게 앱 알림과 문자 메시지를 전송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며, 전력 사용량 분석으로 적절한 전기요금 산정이 가능해  에너지 절약을 유도할 수 있는 최신 스마트시티 서비스다.

전기화재예방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는 ㈜에프에스는 작년 하반기부터 올 상반기까지 시 전역 전통시장 상점에 3000대의 전기 상태 측정 센서를 설치하고 모니터링 하고 있다.

초기에 4200건 발생하던 전기적 이상 징후 발생 건수를 지속적 알림과 안전점검을 통해 290건으로 감소시키고 5건의 전기화재를 예방해 26억원의 화재 피해 예방효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전통시장 상점 1000개소의 전력 사용량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전통시장 49개 업종 가운데 44개 업종에서 전력사용량이 감소했다.

대전시는 5개 업종에서 전력사용량이 증가됐다는 분석결과를 코로나 19 영향에 따른 업종별 맞춤형 지원방안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대전 중앙시장의 상점주인 A씨는 "전기측정 감지센서를 설치한 후, 지난 6월부터 지속적으로 이상 징후에 대한 알림문자를 받고 전기설비를 점검해 에어컨 실외기에서 발생하는 누설전류를 조치해 화재를 예방할 수 있었고, 이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됐다"고 언급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의 전기위험 요소를 사전에 예방하면서, 지역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내년까지 구축되는 챌린지 서비스들이 도시에 상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체감형 서비스로 구축하고 스마트시티 성공 모델이 돼 국·내외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참여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에 유치의향서 제출

대전시는 9월1일 대한대학스포츠위원회(KUSB)를 통해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유니버시아드대회)' 유치의향서를 세종시·충청북도· 충청남도와 공동으로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에 제출했다.

이로써 대전시를 포함한 충청권은 세계 최대 대학스포츠 행사 개최를 위한 국제 경쟁의 무대에 첫발을 내딛게 됐다. 

대전시청 청사 전경. ⓒ 프라임경제

유치의향서와 함께 대한대학스포츠위원회(KUSB) 위원장, 대한체육회장,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연명 서한문도 제출하며 대회 유치를 향한 충청권의 의지도 전달했다.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은 지난 6월 대회 입찰 일정(Bidding process) 공개했으며, 2022년 1월 복수의 후보 도시를 사전 선정할 예정이다.

개최도시 결정은  △유치의향서 접수 및 후보 도시 사전 선정(2021년 9월1일~2022년 1월31일) △현지실사 및 각종 유치 관련 서류 제출(2022년 2월1일~2022년 10월31일) △최종 평가 방문(2022년 11월) 일정으로 진행된다. 개최도시는 2023년 1월에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충청권에서는 그동안 유치의향서 제출을 위해 국내 유치신청도시 선정(대한체육회, 6월3일),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유치 승인(문화체육관광부, 7월20일), 심사대상 사업 확정 및 유치의향서 사전 제출에 대한 불가피성 인정(기획재정부, 8월6일) 등 국내 사전절차를 거쳤다.

앞으로 충청권은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에 유치신청서에 준하는 제안서(proposal)를 11월경에 제출할 예정이다. 해외 경쟁 도시 상황 모니터링, FISU 주요 인사 접촉 등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 등 2022년 1월 유치 후보 도시로 선정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 유성구 죽동 일원 토지거래허가구역 신규 지정

대전시는 1일 유성구 '죽동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후보지 0.85㎢에 대해 오는 9월5일부터 2023년 9월4일까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2년간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는 신규택지는 지족동(0.01㎢), 죽동(0.4㎢), 노은동(0.43㎢), 장대동(0.01㎢) 등 총 0.85㎢, 4개동이다.

유성구 죽동 일원 토지거래허가구역 신규 지정. ⓒ 대전시

토지거래허가구역은 국토부 장관이나 시·도지사가 투기 거래가 우려되는 지역을 지정, 이 구역 안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땅을 거래할 때 시·군·구청장의 허가를 받게 하는 제도다.

주거지역 180㎡, 상업지역 200㎡, 공업지역 660㎡, 녹지지역 100㎡를 초과하는 경우 허가 대상이다.

허가구역에서 허가를 받지 않고 계약을 체결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경우 징역 또는 벌금형을 받게 된다. 또한 허가받은 목적대로 이용하지 않으면 이행강제금이 부과되며, 토지거래허가를 받지 않은 계약은 효력이 없다.

앞서, 대전시에서는 대덕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공급촉진지구에 대해 2022년 5월30일까지 1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재지정 했으며, 안산국방산업단지와 장대도시첨단산업단지는 2024년 5월30일까지 3년간 허가구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정해교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이번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국토의 합리적인 이용을 촉진하고 토지의 투기적 거래를 억제해 사업의 원활한 추진은 물론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에 만전을 기하는데 목적이 있다"며 "앞으로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필요한 경우 실거래 조사 등을 실시해 시장 불안 요인을 차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토지거래허가구역 신규지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대전시청, 유성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