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충남] '돌아온, 돌아와야 할 문화유산' 사진전 개막

 

오영태 기자 | gptjd00@hanmail.net | 2021.09.02 09:02:40

■ 충남 태안군 영목항, 마침내 국가어항 지정…수산·관광·레저 다기능 개발 추진

■ 정광섭 충남도의원  "태안화력, 굴 양식장 85헥타중 25헥타만 보상" "발전소 인근 굴 양식장 피해보상 시급"

■ 조승만 도의원 대표발의 '농수산물 선물가액 한도 상향 건의안' 채택

■ 충남교육청, 민주시민학교 9월 학생참여 온라인 행사 개최

■ 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 청렴특강 비대면 화상연수 실시


[프라임경제] 충남도가 지역 문화유산의 회복과 가치 발굴을 위한 시·군 순회 사진전을 추진한다.

도는 지난 1일 도청 1층 로비에서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 김연 충남국외소재문화재실태조사단장, 김명선 도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돌아온, 돌아와야 할 문화유산 사진전·홀로그램 전시' 개막식을 개최했다.

이번 전시는 도와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가 주최하고 문화유산회복재단, 충청남도국외소재반출문화재실태조사단, 서산 부석사 불상 봉안위원회가 주관한다.

도는 지난 1일 도청 1층 로비에서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 김연 충남국외소재문화재실태조사단장, 김명선 도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돌아온, 돌아와야 할 문화유산 사진전·홀로그램 전시' 개막식을 개최했다. ⓒ 충남도

전시 일정은 △9월1∼3일 충남도청 △9월6∼8일 천안시청 △9월9∼10일 서산문화회관 △9월25∼29일 공주 백제문화제 △9월30일∼10월3일 부여 정림사지박물관이다.

사진전은 충청남도국회소재반출문화재실태조사단이 지난 2018년부터 국내외 반출된 문화재에 대해 조사·연구한 것을 바탕으로 일본 도쿄국립박물관, 영국 박물관, 미국 새클러박물관 등에 있는 국외 반출 충남 문화재 및 환수 문화재를 집중 조명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일제강점기에 반출돼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한 서산 보원사지 고려 철불, 천안 천흥사 동종 등 앞으로 환수해야 할 문화유산의 사진과 함께 각 유산의 가치와 사연을 소개한다. 

부여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왼쪽), 백제보살반가사유상(오른쪽). ⓒ 충남도

또 홀로그램을 통해 환수를 추진 중인 국외 소재 백제문화 유산에 대해서도 알린다.

이 자리에서 이 부지사는 "외국에 반출됐던, 그리고 환수해야 할 우리 문화재의 얼굴들을 마주하니 기쁨과 슬픔이 교차한다"면서 "이번 전시가 역사와 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문화재 환수에 대한 도민의 관심과 책임감을 높이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연 충남국외소재문화재실태조사단장은 "올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실태조사단은 서산 부석사 금동관세음보살좌상, 부여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 서산 보원사 고려 철불좌상, 천안 천흥사 동종의 환수를 목표로 활동 중"이라며 "지방정부가 주체가 된 문화재 환수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활동 성과를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2016년 광역단체로서는 처음으로 국외 소재 문화재의 환수를 촉진하기 위해 '충청남도 국외 소재 문화재 보호 및 환수 활동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국외 소재 문화재의 관리 및 환수 활동을 지원하는 환수기금을 조성·운영하고 있다.


■ 충남 태안군 영목항, 마침내 국가어항 지정…수산·관광·레저 다기능 개발 추진

충남 태안군 영목항이 마침내 국가어항으로 지정됐다.

도는 지난 일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 영목항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새로운 국가어항으로 지정 고시됐다고 밝혔다.  

원산안면대교 전경. ⓒ 충남도

지정 면적은 육역 1만5527.7㎡, 수역 21만7800㎡이다.

이번 영목항 국가어항 지정은 지난 2016년 도가 해수부에 국가어항 지정을 건의하기 시작한 이후 국가어항 지정 타당성 연구용역, 관계기관 협의, 주민협의회 등을 꾸준히 추진해 온 끝에 이룬 성과다.

이번 지정으로 해수부는 영목항을 인근 해수욕장과 해저터널 등 관광 자원을 활용해 수산업과 관광·레저 기능을 모두 갖춘 국가어항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도는 영목항을 구심점으로 지역 수산업 경쟁력 확보는 물론 관광, 유통 등 산업 융복합을 통한 어업 외 소득 창출을 이뤄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영목항이 국가어항으로 지정됨에 따라 앞으로 수산·관광·레저가 공존하는 다기능 개발과 재해 대비 피항 시설 구축 등 체계적·종합적 어항 정비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며 "해수부와 함께 지역주민의 안정적인 수산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 정광섭 충남도의원 "태안화력, 굴 양식장 85헥타중 25헥타만 보상" "발전소 인근 굴 양식장 피해보상 시급"

충남도의회 정광섭 의원(태안2·국민의힘)은 지난 1일 제331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태안화력발전소 인근 굴 양식장 온·배수 피해보상 대책을 촉구했다. 

정광섭 충남도의원. ⓒ 의회사무국

정 의원은 "굴 양식장이 계속 폐사돼 겨울철 주요 수입원이 없는 주민들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며 "특히 이원방조제 앞 굴 양식장 85헥타는 태안군에서 2007년 기름유출사고 이후 2009년에 양식장을 허가해 정비한 곳"이라고 말했다.

충남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화력발전은 대기와 수질에 막대한 환경적 위해를 야기한다.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먼지와 같은 대기오염 물질이 대량배출 될 뿐 아니라, 발전소의 냉각수로 사용된 후 바다에 배출되는 발전 온배수는 해양 생태계를 훼손하고 수산자원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정광섭 의원은 "태안화력발전소는 이미 용역조사를 해서 온배수가 굴 폐사에 간접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해 85헥타중 25헥타만 보상 결정을 했으나 나머지 60헥타는 보상에서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온배수가 주변 생태계를 파괴해 양식 어류를 폐사시키고, 어종을 변화시켜 수산업에 피해를 끼친다"며 "충남도와 태안군은 고통받고 있는 어민들을 위해 굴 양식장 집단 폐사에 대한 정확한 원인 조사를 하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제안했다.


■ 조승만 도의원 대표발의 '농수산물 선물가액 한도 상향 건의안' 채택

충남도의회(의장 김명선)는 지난 1일 제33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농어민 보호를 위한 농수산물 선물가액 상향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조승만 의원(홍성1‧더불어민주당)이 대표 발의한 이 건의안은 이번 추석명절을 맞이해 청탁금지법 시행령을 개정해 농수산물 선물가액 한도를 20만원으로 상향하고,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농어업인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이를 연장 운영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농수산물 선물가액 한도 상향 촉구. ⓒ 의회사무국

조 의원은 "이번 추석 명절을 맞아 다시 관심이 모아지는 선물가액 일시 상향 조정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높아지고 있다"며 "농수산물의 최대 소비시기인 추석이 다가오는 만큼 청탁금지법상 선물가액 한도를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소비 또한 위축되면서 가뜩이나 소득이 일정치 않은 농어업인과 소상공인은 어려움 속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농어업인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선물가액 한도 상향을 연장 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현재 코로나19 장기화 및 변이 바이러스 출몰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농수산물의 판로가 사실상 막혀 있는 상황에서 국가가 나서서 농어업인의 손을 잡아줘야 한다"며 "그래야만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농어민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이 생길 것"이라고 주장했다.

건의안은 대통령(비서실장), 국회의장, 국무총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해양수산부장관,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 충남교육청, 민주시민학교 9월 학생참여 온라인 행사 개최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1 민주시민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향토사교육 관련 학생참여 온라인 행사를 9월1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

도교육청은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민주시민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민주시민, 학생자치, 역사, 평화·통일, 인권 등을 월별 주제로 선정해 '2021 민주시민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2021 민주시민학교 '충남인의 밥상' 행사 알림그림. ⓒ 충남교육청

9월은 '지역 사회'를 주제로 충남 학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학생참여 플랫폼인 '들락(樂)날락(樂)'을 활용해 온라인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충남인의 밥상'으로 △지역에서 재배되는 농수산물을 활용한 밥상을 사진으로 찍어 등록하는 참여형 지도 제작 △지역의 특색을 느낄 수 있는 밥상 브이로그 또는 향토음식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하는 동영상 공모전 등을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정순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 행사는 각 지역에서 재배되는 농수산물과 향토음식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서로의 식문화를 공유하는 행사"라며 "이번 행사가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향토사 교육이 되길 바라고, 학생들과 지역사회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 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 청렴특강 비대면 화상연수 실시

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원장 김경호)은 지난 1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기관장 청렴특강을 비대면 화상연수로 실시했다.

이날 특강에서는 부패·공익신고자 보호·보상제도의 정의와 필요성, 신고방법 및 처리절차 등 제도 전반에 대한 주요 내용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경호 연구정보원장이 온라인으로 청렴 특강을 하고 있다. ⓒ 충남교육청

공익신고자 보호법은 공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신고한 사람 등을 보호하고 지원함으로써 국민생활의 안정과 투명하고 깨끗한 사회풍토를 확립하는데 목적이 있는 법률이다.

또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 교육과 그에 따른 행동강령 교육도 이어졌다. △사적 이해관계자 신고, 회피·기피 △직무관련자와의 거래에 관한 신고의 접수 및 관리 △사적 이해관계자 신고, 회피·기피 신청에도 불구하고 그 직무를 계속 수행하게 된 공직자의 공정한 직무수행 여부의 확인·점검 △고위공직자 민간분야 업무활동 내역 제출 △퇴직자 사적 접촉 신고 및 관리 △민간부문 부정청탁 금지 △사적 노무요구 금지 △갑질 금지 △감독기관 해외출장 부당 지원 금지 등을 포함하고 있다.

경호 원장은 "앞으로도 직원들에게 공익신고 제도를 지속적으로 홍보해 공익신고를 안심하고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공익신고 제도와 신고자 보호제도를 실효성 있게 운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