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보령] 18~49세 연령대별 코로나19 백신접종 본격 시작

 

오영태 기자 | gptjd00@hanmail.net | 2021.09.02 15:44:11

■ 보령시·NH농협은행,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선불카드 발행 협약 체결

■ 보령시·기업·대학·고용노동청,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 체결

■ 보령머드팀, 한국여자바둑리그 포스트시즌 진출 성

■ 민생현장 및 민원상담 건의사항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 대천·무창포해수욕장 비개장기간에도 물놀이 안전관리요원 운영

■ 보령해경, 해양경찰청 고객만족도 조사 중부청 1위 달성, 전국 2위

■ 보령소방서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신청하세요


[프라임경제] 충남 보령시는 18~49세 코로나19 백신 1차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추석 연휴 이전에 전국 최고 접종률 달성을 목표로 행정력을 총동원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인한 국민 피로감과 추석을 맞아 국민 대이동이 예상됨에 따라 백신 예방접종률을 최대한 높여 코로나19 확산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깁동일 보령시장. ⓒ 프라임경제

시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보령시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은 64%로 전국 57% 대비 7%p가 높고 2차 접종률은 38.3%로 전국 30.7% 대비 7.6%p가 높게 나타났으나, 18~49세 사전 접종 예약률은 63.1%로 전국 68.3% 대비 5.2%p 낮게 나타났다.

이에 시는 18~49세 접종률 향상을 위해 추가 사전예약기간인 오는 18일까지 미예약자에게 전화 안내를 실시하고 주요 도심지에 현수막 및 시 홈페이지에 접종 안내문 게시 등을 통해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온라인 사전예약이 어려운 시민을 위해 16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또는 전화 예약을 받고 있으며, 예방접종 콜센터에서도 전화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관내 135개 민간·사회단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해 적극적인 접종을 독려하고 있으며, 지난달 30일부터 2일간 얀센 접종을 희망하는 30세 이상 외국인, 어업종사자, 도서지역 주민 등 354명에 얀센 접종을 완료했다.

이밖에도 접종하지 못한 불법체류 외국인을 대상으로 단속·강제퇴거 등 불이익이 없도록 보건소에서 접종 예약을 위한 임시관리번호를 발급하고 있다. 임시관리번호를 발급받은 불법체류 외국인은 예방접종 콜센터로 예약 후 얀센백신 소진 시까지 접종받을 수 있다.

김동일 시장은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를 위해서는 백신 접종을 통한 조기 집단면역 형성이 중요하다"며 "사전예약을 서둘러 적극적으로 백신을 접종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보령시·NH농협은행,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선불카드 발행 협약체결

보령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 약 88%에게 오는 9월6일부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이 결정됨에 따라 선불카드 발행을 위해 NH농협은행과 손을 잡았다.

시는 지난 1일 시장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배덕재 NH농협은행 보령시지부장, 관내 농·축협 조합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선불카드 발행 협약식'을 개최했다.

보령시는 지난 1일 NH농협은행과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선불카드 발행 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보령시

이번 협약은 보령시민에게 지급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선불카드의 신속한 발급과 이용 편의 제공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시는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 선정과 카드 교부를 추진하고, NH농협은행 보령시지부는 선불카드 무상지원과 충전금 관리를 맡게 된다.

선불카드는 약 2만5000매를 제작·배부할 예정으로, 16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9월13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첫 주는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5부제 요일제'를 적용해 출생년도 끝자리 1·6은 월요일에, 2·7은 화요일에, 3·8은 수요일에, 4·9는 목요일에, 5·0은 금요일에 각각 신청하면 된다.

정부 방침에 따라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1인당 25만원이 지급되며, 수령한 선불카드는 보령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온라인쇼핑몰, 배달앱, 외국계 기업, 대형전자제품 판매점 등 일부 업종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김동일 시장은 "어르신 등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시민들이 선불카드를 많이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확하고 신속하게 준비해 국민지원금이 원활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온라인 신청은 오는 9월6일부터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5부제'에 맞춰 카드사홈페이지·앱 또는 보령사랑상품권 앱에서 가능하다.


■ 보령시·기업·대학·고용노동청,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 체결

보령시가 관내 기업, 대학, 고용노동청 등과 손을 잡고 지역 고용환경 개선 및 일자리 창출에 나섰다.

시는 지난달 3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동일 보령시장과 김경태 보령고용노동지청장, 박병완 아주자동차대학 총장, 김호빈 한국중부발전(주) 대표이사, 배덕재 NH농협은행 보령시지부장, 김봉진 보령LNG터미널(주) 대표이사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 상생발전을 위한 '산·학·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보령시는 지난 31일 지역사회 상생발전을 위한 '산·학·관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보령시

이날 협약은 주요 고용노동정책의 원활한 추진과 지역 고용환경 개선을 통한 지역인재 유출방지 및 인구 유입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맞춤형 지역 인재 양성 등을 통한 지역 고용 환경을 개선하고 국민취업지원제, 일경험 프로그램 등 주요 고용노동정책 추진을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한국중부발전(주), 보령LNG터미널(주), NH농협은행 보령시지부는 일경험프로그램 및 주요 고용노동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역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시책사업과 지역인재 고용 창출·유지에 힘을 보탠다.

또한 아주자동차대학은 기업 수요를 반영한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국민취업지원제, 일경험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석탄화력발전소 이·전직자 인력재배치 사업'에 협력해 지역 고용전환을 추진한다.

아울러 보령고용노동지청은 '고용안정 선제대응패키지 지원사업' 등 각종 사업을 지원해 지역 고용시장의 안정을 도모하고 채용대행서비스,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 등 취업지원서비스 제공과 취업취약계층의 취업 촉진을 위한 국민취업지원제 시행으로 지역 고용시장 활성화에 앞장선다.

이에 따라 시는 지역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고 협약기관 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김경태 보령고용노동지청장은 "지역 고용시장 활성화에 함께 힘을 보탤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시와 협력해 지역인재 취업 촉진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산·학·관이 서로 협력하여 지역 고용시장 환경개선에 힘쓴다면 지역 고용률 개선과 지역기업의 안정적인 경영에 보탬이 될 것"이라며 "적극 협력해주심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 보령머드팀, 한국여자바둑리그 포스트시즌 진출 성공

대국 중인 보령머드팀의 최정 9단. ⓒ 보령시

세계 여자랭킹 1위인 최정 선수를 앞세워 지난해 한국여자바둑리그에서 우승을 거머쥔 '보령머드팀(감독 문도원)'이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포스트시즌 진출에 성공했다.

지난 8월26일 정규리그 마지막 14라운드를 마친 가운데 아쉽게 리그 3위로 포스트시즌에 진출했지만 포스트시즌에서는 2021 한국여자바둑리그 우승을 거두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정규리그 중 지난 13라운드는 보령머드팀의 포스트시즌 진출을 확정짓는 중요한 분기점이었다.

섬섬여수팀과 보령머드팀이 한판씩 주고받은 1대1 상황에서 보령머드 4지명 박소율 선수가 섬섬여수 주장 김혜민 선수를 꺾고 뚝심의 승리를 거둬 2대1로 팀 승리를 결정지으며 포스트시즌 진출을 확정지었다.

특히, 보령머드팀의 에이스이자 보령의 딸, 최정 선수는 정규리그 중 단 한번도 패하지 않고 전승을 거두는 기염을 토하며 명실상부한 에이스로서 거침없는 질주를 이어오고 있다.

보령머드팀은 오는 9월9일 오후 5시에 4위로 포스트시즌에 진출한 서울 부광약품과 준플레이오프를 치르게 된다.

문도원 감독은 "포스트시즌에서 최종 우승을 거둘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동일 시장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보령머드팀이 한국여자바둑리그 우승을 거두며 시민에 많은 기쁨을 주었다"며 "올해도 선수들이 포스트시즌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응원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문도원 감독이 이끄는 보령머드팀은 최정 9단, 강다정 3단, 김경은 2단, 박소율 2단 등 4명의 선수로 구성돼 있다.


■ 민생현장 및 민원상담 건의사항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보령시는 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관계 부서장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생현장 및 민원상담 건의사항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해와 올해 민생현장 방문과 민원상담의 날 운영 등에서 접수된 각종 건의 민원에 대해 주민 불편 및 고충사항 처리 실태를 점검함으로써 시민만족과 행정의 신뢰도를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민생현장 및 민원상담 건의사항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모습. ⓒ 보령시

시에 따르면 민원 건의사항은 지난해 614건과 올해 197건으로 모두 811건이며, 이중 처리 완료 451건(55.6%), 연내 처리 62건(7.6%), 2022년 이후 연차 처리 200건(24.7%) 등 모두 713건(87.9%)이 처리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고 타기관 이첩은 13건(1.6%), 수용 곤란은 85건(10.5%)으로 나타났다.

건의사항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건설 137건(16.9%), 도로 101건(12.5%), 사회복지 87건(10.7%), 교통 78건(9.6%)으로 전체의 약 50%를 차지해 주민생활과 밀접한 소규모 숙원사업에 대한 건의가 집중됐다.

또한 건의사항 해결에 필요한 예산은 502건에 1723억원으로, 시는 지난해 198건 처리에 213억원, 올해 203건에 423억원을 투입하고, 2022년 이후 101건 1087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밖에도 시는 법률, 제도, 예산상 제약으로 수용이 곤란한 민원에 대해서는 민원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하고 법률이나 규칙 변경 등 개선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나갈 계획이다.

김동일 시장은 "건의사항 처리와 시민 불편사항 해소에 불철주야 노력하는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공직자로서 자긍심을 갖고 소규모 예산투입, 절차이행 등이 불필요한 민원은 즉시 완료해 주민 불편을 신속히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 대천·무창포해수욕장 비개장기간에도 물놀이 안전관리요원 운영

보령시가 해수욕장 비개장기간 물놀이 인명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10월17일까지 물놀이 안전관리요원을 운영한다.

시는 지난 2019년 '해수욕장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의 개정으로 개장기간 외에도 입수가 허용됨에 따라 관광객 인명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해부터 전국 최초로 비개장기간에도 안전요원을 운영하고 있다.

물놀이안전요원 특별교육 모습. ⓒ 보령시

이를 위해 지난달 공개모집한 비개장기간 물놀이 안전관리요원 20명을 대천해수욕장에 16명, 무창포해수욕장에 4명 각각 배치해 안전계도 활동중에 있다.

주요 활동 내용은 물놀이 안전사고예방 및 예찰활동, 인명구조활동 및 응급환자 응급처지, 물놀이 안전시설 및 운영장비 관리, 입욕객 안전계도 활동 등이다.

아울러 시는 물놀이 안전관리 대응 TF팀을 구성해 관광객 인명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안전관리 및 방역수칙 준수 계도 활동도 펼치고 있다.

허성원 해수욕장경영과장은 "촌각을 다투는 해양 인명구조에서 귀중한 시민의 생명을 구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비개장기간 물놀이안전관리요원은 여름철 개장기간 종료에 따라 대천해수욕장은 지난달 23일부터 오는 10월17일까지 56일간, 무창포해수욕장은 지난달 21일부터 오는 10월17일까지 58일간 운영한다.


■ 보령해경, 해양경찰청 고객만족도 조사 중부청 1위 달성, 전국 2위

ⓒ 보령해양경찰서

보령해양경찰서(서장 하태영)는 해양경찰청 주관으로 실시한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19개 해양경찰서 중 2위(중부지방해양경찰청 소속 중 1위)를 달성하며 상·하반기 연속으로 높은 만족도를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는 2021년 7월 전국 해양경찰서를 방문하거나 접촉한 고객 중 실명확인이 된 1만명을 대상으로 카카오톡(문자) 조사를 통한 실명제 조사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수상레저·해양오염방제·상황대응·수사 등 5개의 분야와 편리성·신속성·친절성·정확성 등 8개의 유형으로 세분화해 조사가 이루어졌다.

보령해양경찰서는 수상레저·일반민원·수사 분야에서 높은 고객만족도 점수를 받으며 종합점수 97.2점으로 1위와 0.3점의 근소한 차이로 종합 2위에 선정됐다.

특히 유형별 조사에서 신속성·정확성·핵심성이 타 해양경찰서 대비 높은 점수를 받으며 지난 2월 고객만족도 1위 해양경찰서의 명성을 이어갔다.

보령해경 직원들은 이러한 성과가 하태영 서장의 중점 추진업무였던'직원 근무만족도 향상'으로부터 이어진 성과라고 입 모아 전했다.

보령해경은 최근까지도 리버스멘토링·5無의전규칙 캠페인 등을 추진하며 직원들의 근무만족도를 높여 출근하고 싶은 직장, 자랑스러운 직장이 되기 위한 노력을 펼쳤다.

위 와 같은 노력으로 직원들의 근무만족도가 향상되면서 직무몰입도가 높아지고 이는 대국민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됐음이 확인됐다.

하태영 서장은 "직원들이 혼연일체가 돼 노력한 결과가 맺어진 것이라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모든 국민들이 만족하는 해양경찰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만족도 조사 중 VOC(Voice of customer)를 통해 확인된 고객들의 불편사항이나 개선요구사항에 대해 즉시 개선하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부분에 대해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등 더 높은 고객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보령소방서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신청하세요

보령소방서(서장 방장원)는 청소년들의 안전의식 향상과 소방관 진로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한 미래소방관 체험교실을 연중 운영한다고 밝혔다.

미래소방관 체험교실은 자유학기제 등을 활용해 소방서 방문 또는 해당 학교로 강사를 파견해 진행되며, 홍보영상 관람을 시작으로 △소방공무원 채용과정 소개 △소방공무원이 하는 일 및 부서별 업무소개 △방화복 및 공기호흡기 착용, 방수, 응급처치 등의 체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소방서에 근무하는 대원과 직접 소통을 통해 소방관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교육신청은 보령소방서 대응예방과 예방총괄팀으로 문의하거나 꿈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소방서 관계자는 "소방공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소방안전의식을 형성할 수 있는 미래소방관 체험교실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청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