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경북] 백신·바이오헬스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권영대 기자 | sph9000@newsprime.co.kr | 2021.09.08 17:41:56
■ 경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 수해복구 성금 500만원 전달

■ 포항시시설관리공단, 비대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진행

■ 한창화 도의원,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품 전달

■ 재구청송군향우회, 청송군에 장학금·성금 기탁

■ 영주시 봉현면적십자회 '추석맞이 사랑의 햅쌀 나눔' 행사

■ 안동시 풍산읍, (주)이티씨 장학성금 200만원 기탁


[프라임경제] 경북도는 도청에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원장 백남종),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대학원장 차상균), 포스텍(총장 김무환),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원장 한진관)과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8일 경북도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포스텍,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과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경북도



이번 협약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유행 이후 세계적인 제약사들을 중심으로 나노, 빅데이터, 합성생물학 등 첨단기술의 융합을 통한 혁신을 거듭하며 빠르게 변하고 있는 바이오헬스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경북도와 업무협약을 맺은 각 기관들은 백신 및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인프라 공유·연구 협력 △빅데이터 구축 △인재 양성·인력 교류 △백신‧신약 관련 기업 지원 등 다각도로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한편,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연구중심 전문병원으로 헬스케어 전문 인력과 비임상 ‧ 임상시험센터 등 다양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교육부 선정 빅데이터 분야 주관대학으로 우수한 디지털‧데이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포스텍은 그간 경북도와 생명공학연구센터(PBC)를 중심으로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BOIC)를 건립해 구조기반 신약 연구 및 기업 공동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대마의 산업화를 위한 산업용헴프규제자유특구사업과 백신상용화지원센터 구축 사업을 주관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안동 백신클러스터, 포항 방사광가속기, 세포막 단백질연구소 등 최첨단 과학 인프라를 활용한 구조기반 신약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오늘 국내 최고의 전문기관과 협약으로 연구개발, 상용화, 기업지원 등 체계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 세계적인 바이오산업의 중심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 포항시에 수해복구 성금 500만원 전달

포항시의회 정해종 의장이 경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하병두)를 대신해 8일 포항시청을 방문, 이강덕 포항시장에게 수해복구 성금 500만원을 전달했다.

포항시의회(의장 정해종)는 경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하병두)를 대신해 8일 이강덕 포항시장에게 수해복구 성금 500만원을 전달했다. ⓒ 포항시의회


정해종 의장은 "기록적인 폭우로 지역곳곳에 많은 피해를 입은 포항시에 보탬이 되고자, 도내 시군의 정성을 모아 전달 드린다"며 피해복구 도움의 뜻을 전달하는 한편, "특별재난지역선포에 따라 피해지역의 조기 복구가 이뤄질수 있도록 의회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풍 '오마이스'에 따른 재난피해복구 성금은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거쳐서 이재민 피해복구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 포항시시설관리공단, 비대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진행

포항시시설관리공단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다가오는 명절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비대면 형식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포항시시설관리공단의 비대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 ⓒ 포항시시설관리공단


명절마다 공단 직원들이 전통시장에 방문하던 장보기 행사가 올해는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자 비대면으로 추진됐으며, 큰동해시장의 '달려라 큰동해' 어플을 활용해 9월8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달려라 큰동해'는 포항 최초의 비대면 전통시장 장보기 서비스로 시장 내 40여 개의 점포가 참여해 총 500여 개 상품을 판매 중이며, 공단 임직원들은 포항의 농·축산물, 과일·채소, 수산·건어물, 먹거리 등 다양한 물품을 편리하게 이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덕보 이사장은 "이번 추석맞이 장보기 행사가 전통시장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캠페인 이후에도 직원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홍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전통시장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창화 도의원,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품 전달

경북도의회 포항출신 한창화 의원은 8일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해포항시 북구 흥해읍에 소재하고 있는 노인요양시설인 하얀연꽃마을에 위문품을 전달하고, 코로나 시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설 관계자에게 위로의 뜻을 전했다.

한창화 경북도의원. ⓒ 경북도의회

현재 30여명의 어르신들이 요양하고 있는 하얀연꽃마을은 불교달마종 사찰인 무량사와 같은 곳에 위치해 어르신들이 마음의 안식을 찾을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어르신들에게 항상 쾌적하고 청결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재구청송군향우회, 청송군에 장학금·성금 기탁
  
청송군은 지난 7일 재구청송군향우회(회장 김영섭)에서 청송군을 방문해 인재육성장학금과 코로나19 극복 성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7일 재구청송군향우회(회장 김영섭)에서 청송군을 방문해 인재육성장학금과 코로나19 극복 성금을 전달했다. ⓒ 청송군청


이날 재구청송군향우회에서는 지역의 인재 육성을 위해 써달라며 장학금 500만원을 기탁했으며, 김영섭 회장은 "청송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기탁하게 됐고, 학생들이 지역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김영섭 회장(동진통신㈜ 대표)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써 달라"며 청송군에 성금 1000만원도 함께 전달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힘든 시기에 이렇게 힘을 모아주신 재구청송군향우회와 김영섭 회장님께 감사드린다"며 "기탁하신 소중한 장학금은 지역 학생들이 훌륭한 재목으로 성장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될 것이며, 청송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영주시 봉현면적십자회 '추석맞이 사랑의 햅쌀 나눔' 행사

영주 봉현면적십자회(회장 유순남)는 8일 관내 소외계층 가구를 방문해 '추석맞이 사랑의 햅쌀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영주 봉현면적십자회(회장 유순남)는 8일 관내 소외계층 가구를 방문해 '추석맞이 사랑의 햅쌀 나눔'행사를 개최했다. ⓒ 영주시


이날 행사는 관내 저소득층, 독거노인 및 복지사각지대 가구를 중심으로 적십자회원들과 순흥면 직원들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햅쌀 한 포대(4kg)씩을 80가구에 전달하면서 안부를 묻는 등 따뜻함까지 선물하는 훈훈한 시간을 가졌다.

햅쌀을 전달받은 한 어르신은 "아무도 찾아오지 않는 명절인데 이렇게 찾아 와 햅쌀까지 주시니 너무 감사하다"며, "햅쌀로 지은 밥을 맛있게 지어 먹으며 풍성한 추석명절을 보내겠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유순남 적십자봉사회 회장은 "추석 명절을 맞아 작은 정성이지만 햅쌀 전달을 통해 외로이 추석을 보내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추석명절 분위기를 내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윤현 봉현면장은 "행사를 마련해주신 봉현면적십자회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이웃사랑의 온정을 베풀어 지역 내 나눔정신이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회원 27명으로 구성된 봉현면적십자회는 매년 집수리사업, 사랑의 김장만들기 물품지원, 빵 나눔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온정의 손길을 나누고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안동시 풍산읍, (주)이티씨 장학성금 200만원 기탁
           
안동시 풍산읍 소재 ㈜이티씨 대표(윤영희)는 8일 200만원의 장학금을 (재)안동시장학회(이사장 권영세, 김원)에 전달했다. 

안동시 풍산읍 소재 ㈜이티씨 대표(윤영희)는 8일 200만원의 장학금을 (재)안동시장학회(이사장 권영세, 김원)에 전달했다. ⓒ 안동시


㈜이티씨는 정부의 미래성장 산업인 그린뉴딜, 디지털 뉴딜의 핵심분야인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스마트 상하수도 계측제어에 특화된 기술 선도 회사로, 기업의 핵심가치인 창조 경제 활동을 통한 사회적 책임과 지역사회 환원이라는 경영이념을 갖고 우리 지역에 뿌리를 내린 중소기업이다.

㈜이티씨는 2017년부터 지역우수인재양성을 위한 장학금을 기부하여 올해까지 7백만 원의 장학금을 기탁했다.

윤영희 대표는 "앞으로도 ㈜이티씨는 기술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지역 일자리 창출에 더욱 매진할 것이며,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활동으로 안동의 인재발굴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권영세 안동시장학회 이사장은 "정성이 깃든 장학금을 기부해주신 ㈜이티씨 관계자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며 회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