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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드컷] '보이스 피싱' 경보 "백번 강조해도 모자람 없어"

영화 '보이스' 최근 피해 사례들 반영, 피해 시 빠른 조치 필수

장민태 기자 | jmt@newsprime.co.kr | 2021.09.08 18:10:39

보이스피싱 범죄를 주제로 다룬 영화 '보이스'가 이달 15일 개봉한다. © CJ ENM


[프라임경제] 보이스피싱 범죄를 주제로 다룬 영화 '보이스'가 이달 15일 개봉합니다. 보이스는 전직 형사인 서준(변요한)이 보이스피싱 조직에 빼앗긴 돈을 되찾기 위해 중국에 위치한 콜센터에 잠입해 벌어지는 범죄액션 영화입니다. 

보이스를 제작한 '수필름'은 지능범죄수사대, 금융감독원, 화이트해커 등의 자문을 받아 보이스피싱의 구체적인 사례, 보이스피싱 조직도, 체계화된 인출 과정 등을 디테일하게 담았다고 합니다.

민진수 수필름 대표는 "2016년부터 영화를 기획하고 준비하면서 보이스피싱 사례들이 계속 진화하고 발전했다"며 "가장 최근 보이스피싱 사례들까지 반영하려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제작진은 보이스에 위장 앱, 위장 홈페이지를 이용해 순식간에 피해자를 낚아채는 대규모 콜센터를 등장시켜 아무리 조심해도 보이스피싱 범죄가 사라지지 않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실제 영화 소재로 쓰인 보이스피싱 범죄는 현실에서도 수법을 바꿔가며,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죠.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12일 약 3시간 동안 '금감원 불법사금융피해 신고센터'에 총 71건 보이스피싱 사기문자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히며 '주의' 등급의 소비자경보를 발령하기도 했습니다. 

금융기관에서 보낸 것으로 위장한 문자메시지. 정부 보증을 통한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고 소개하고 있다. = 장민태 기자


특히 최근에는 변화된 금융제도나 기관을 사칭해 "정부 보증을 통한 저금리 대출을 해주겠다" 등의 보이스피싱이 성행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기도 합니다.

일례로 서울 A음식점 종업원 K씨는 최근 유튜브를 보던 중 기존 대출을 연 3% 수준의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게 해주겠다는 대환대출 배너 광고를 보고 연락했다가 금전적 손해를 입었습니다. 

K씨는 "카카오뱅크 상호와 국기기관의 상징 마크를 달고 있어 믿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합니다. 이는 대환대출 제도를 이용한 가장 보편적인 사례이기도 한데요. 현재 온라인상에서 K씨와 동일하거나 비슷한 사례들을 부지기수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대체로 공통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먼저 공신력 있는 금융기관을 사칭해 "정부특례보증대출 지원으로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담긴 문자를 무작위로 발송하거나, SNS(유튜브, 인스타그램 등)를 통해 홍보합니다. 

이후 피해자가 문자나 광고에 기재된 전화번호로 연락하면 지원대상자 조회 등을 명목으로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피싱용 애플리케이션(앱) 설치를 권하는 것이죠. 

보이스피싱 조직은 이렇게 얻은 개인정보를 이용해 피해자가 기존에 어느 대출을 받았는지 알아내고, 피해자가 기존에 대출받았던 은행이나 금융감독원으로 사칭해 대상을 바꿔 연락을 취한 뒤 "타 은행에서 추가 대출을 진행해 계약을 위반했다" 등 피해자의 공포심을 유발해 과징금 명목으로 자금을 요구하죠. 

이들의 수법이 악랄한 점은 신청기한을 짧게 설정해 곧 정부 지원이 끝난다며 급전이 필요한 소비자들의 절박한 심리를 악용한다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보이스피싱 범죄에 피해를 입었다면 빠른 대처가 더욱 중요합니다. 금융감독원 불법금융대응단은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시 대응요령'으로 △유출된 개인정보 관련해 금융회사에 피해신고·지급정지 조치 △악성앱 삭제 △금감원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신규계좌 개설·신용카드 발급 제한 등록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한 관계자는 "최근 정부기관이나 금융회사 등을 사칭한 사기 문자가 무차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사기 문자에 속아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사기 피해가 발생했다면 즉시 금감원(1332) 또는 해당 금융회사 콜센터에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막기 위한 은행의 예방책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한 은행 관계자는 "금융사기로 의심되는 거래를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사전에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고자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며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내 보이스피싱 예방정보 코너를 개설해 피해 예방법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금융기관과 사법조직 등 국가기관에서는 유·무선상 개인정보를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첨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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