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충북] 이시종 충북지사, 추석연휴 방역역량 집중 및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홍보

 

오영태 기자 | gptjd00@hanmail.net | 2021.09.14 17:47:58

■ 충북국제개발협력센터(KOICA) 개소식 개최

■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충청권 자원봉사센터 업무협약 체결

■ 충청북도의회 '제3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개의    

■ 충북도의회 박문희 의장, 추석명절 맞아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 제천시, 바이오첨단농업 복합단지 사업비 50억 추가확보

■ 제천시 장락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봉사단 JOTA '추석 情 나누기' 봉사활동 

■ 청주시 '김우진이 쏜다', '청주시가 쏜다' 금메달급 혜택 청주페이 유튜브 영상 제작

■ 청주시 차량등록사업소,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에 총력


[프라임경제] 이시종 도지사는 지난 13일 온라인 영상회의로 진행한 확대간부회의에 추석연휴 대비 방역역량 집중 및 취약계층에 대한 세심한 점검으로 촘촘한 사회안전망 가동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동량이 많을 수밖에 없는 추석연휴를 맞아 방역의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방역 역량을 집중해 도민들이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주문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 ⓒ 충북도

특히, 코로나19로 경제적 위기에 내몰린 취약계층에 대한 점검을 실시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촘촘한 사회안전망이 가동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이 지난주 시작됐는데 지난 12일 24시 기준 도내 신청 대상 인원의 65.7%가 신청을 완료했다며, 적극적인 홍보로 국민지원금이 추석 전에 보다 많이 지급될 수 있도록 하고 아울러, 국민지원금을 노린 스미싱 피해 예방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이 타당성재조사 중에 있는데 청주공항 ~오송 구간이 먼저 추진될 수 있도록 이번 정기국회에서 설계비 등 관련 사업비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부산·울산·경남 3개 시·도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울경 메가시티 상품권'이 20억원 규모로 발행될 예정으로 우리도 충청권 메가시티 통합 지역화폐에 대해 검토해 주길 바라며, 전남도가 지난 해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에 브랜드관을 개설해 농산물 판매에 나서고 있는 것에 주목하며 충북 브랜드관 개설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 충북국제개발협력센터(KOICA) 개소식 개최

충청북도는 지난 13일 청주대학교 내 대학문화관에서 충북국제개발협력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개소식에는 이시종 지사, 임정희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 차천수 청주대학교 총장, 임택수 청주부시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했으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20명만 참석해 간략하게 진행됐다.

충청북도는 지난 13일 충북국제개발협력센터 개소식을 개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충북도

현재 국제개발협력센터는 강원, 인천, 대구, 전북, 제주 등 전국 5개 지역이 운영 중에 있다.

그동안 충청권에는 기업의 공적개발원조사업(ODA) 참여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을 할 수 있는 기관이 없어 사업참여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번 센터 설립을 계기로 충청권에도 공적개발원조사업 추진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지난 6월 충북도와 한국국제협력단, 청주대학교 3자 간 업무협약에 따라 충북국제개발협력센터는 청주대학교에 설립·운영된다.

센터에서는 시민, 기업, 대학, 공공기관, 시민사회단체를 대상으로 공적개발원조 교육과 사업설명회를 추진하고, 컨설팅을 통해 지역실정에 맞는 공적개발원조사업을 발굴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시종 지사는 "이번 충북국제개발협력센터 출범을 시작으로 도내 기업이 공적개발원조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갖추고, 센터가 국제개발협력의 거점으로 자리잡아 국제사회에서 충북의 위상을 더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충청권 자원봉사센터 업무협약 체결

2027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충청권 공동유치위원회(사무총장 김윤석)는 지난 13일 세종시지방자치회관에서 충청권 자원봉사센터(충북, 대전, 세종, 충북, 충남)와 손을 잡고 U대회 유치·운영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2027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충청권 공동유치위원회는 지난 13일 충청권 자원봉사센터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충북도

이날 협약식에는 U대회 유치위원회 김윤석 사무총장과 권석규 충북종합자원봉사센터장, 구자행 대전자원봉사센터장, 임명옥 세종자원봉사센터장, 박성순 충남자원봉사센터장이 참석했으며, 충청권 메가시티 차원의 행사를 위한 전폭적인 협력을 다짐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제행사 의전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운영하며, 1365 누리집에 하계유니버시아드 목록 추가, 대회기간 중 선수, 관람객, 자원봉사자 등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공동 진행한다.

협약식에 참석한 이들은, "충청권에서 최초로 국제 스포츠 이벤트가 개최된다면 지역민들의 자존감 고취는 물론 충청권 메가시티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고 대학의 체육에 대한 관심이 제고될 것"이라며 대회유치에 대한 희망을 높였다.

지난 13일 2027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충청권 공동유치위원회 개최모습. ⓒ 충북도

김윤석 U대회 유치위원회 사무총장은 "자원봉사센터에 필요한 지원을 지속 검토해 우리 위원회와 자원봉사센터가 대회를 통해 더 많은 경험을 쌓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유니버시아드대회) 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대내외 활동에 나서기 위해 지난 8월27일 '사단법인 2027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충청권 공동유치위원회'를 출범했으며, 지난 9월1일 대한대학스포츠위원회(KUSB)를 통해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유니버시아드대회)' 유치의향서를 제출했다.

향후 11월중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에 유치신청서에 준하는 제안서(proposal) 제출, 해외 경쟁도시 상황 모니터링, FISU 주요인사 접촉 등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 등 2022년 1월31일 유치 후보도시 선정에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 충청북도의회 제3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개의    

충청북도의회는 14일 제3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해 조례안 등 32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임시회를 마무리 했다.

이번 본회의에서는 이숙애 의원(청주1)이 대표발의한 '충청북도 수입증지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원발의 11건, 충청북도지사가 제출한 '충청북도 장애인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 등 11건과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 등을 원안가결했다.

제393회 임시회 3차 본회의 개의 모습. ⓒ 의회사무국

이중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선거구획정 개선을 위한 대정부 건의안', '자치경찰제 전면시행으로 발생한 문제점 개선을 위한 대정부 건의안'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 촉구 건의안' 등 3건의 건의문을 채택해, 국회를 비롯한 중앙 부처와 관계기관에 전달했다.

5분 자유발언은 이옥규(비례) 의원이 "도지정예술단 전면 개편하여 재추진해야 합니다", 박우양(영동2) 의원이 "충북도 외부사무실 임차문제 철저히 밝혀야", 최경천(비례) 의원이 "코로나19 재난지원 예산, 사람이 먼저이고 도민이 우선입니다", 전원표(제천2) 의원이 "공공의료기관 제천권 건립 조속 추진", 허창원(청주4) 의원이 "가경천공사 살구나무 제거 논란 후 1년이 지났습니다"란 내용으로 각각 실시했다.

박문희 의장은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은 가족·친지들이 모두 모여 함께 뜻깊은 시간을 보내야 하지만, 지금 코로나19 확산세를 꺾지 못한다면 일상으로의 복귀는 더 멀어지게 될 것이다"라며 "도민 여러분께서는 추석연휴 기간 동안 고향·친지방문 및 여행을 가급적 자제해 주시고,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제394회 임시회는 오는 10월12일부터 10월22일까지 11일간 일정으로 열릴 예정이다


■ 충북도의회 박문희 의장 추석명절 맞아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충청북도의회 박문희 의장은 14일 다가오는 추석명절을 맞아 미원 전통시장에서 장보기 행사를 가졌다.

이날 박문희 의장은 시장에서 제수용품과 농축산물 등을 구입하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래시장 소상공인들을 위로했다.

박문희 충북도의장 추석명절 맞이 장보기 행사 모습. ⓒ 의회사무국

아울러 명절을 앞두고 선물배송 확인, 국민지원금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메시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스미싱 피해 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고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박문희 의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온라인 소비 확산으로 전통시장의 활력이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라며, "앞으로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정책마련과 지원 등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문희 의장은 오는 16일 문의 전통시장을 방문해 장보기행사와 전통시장 소비촉진 캠페인을 실시 할 예정이다.


■ 제천시, 바이오첨단농업 복합단지 사업비 50억 추가확보

제천시가 천남동 410번지 일원에 조성중인 바이오첨단농업복합단지 및 임대형스마트팜 조성 사업비로 50억원을 추가 확보했다고 밝혔다.

바이오첨단농업복합단지 및 임대형스마트팜 조감도. ⓒ 제천시

바이오첨단농업복합단지와 임대형스마트팜 조성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충청북도와 제천시, 한국농어촌공사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2023년까지 총 사업비 471억원에서 521억으로 증액돼, 17만5000㎡의 부지에 임대형 스마트팜, 조직배양실, 육묘장, 채종장, 수경재배단지, 다단형재배단지, 미래첨단농업지원센터 등 약 6만㎡의 시설을 조성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금번 추가 확보된 사업비는 그동안 사업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임대형 스마트팜의 확대조성에 사용될 예정으로,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정교육을 이수한 청년 창업농들에게 일정 면적을 저렴하게 임대 제공해 청년들에게 스마트 농업의 창업과 지역 정착을 지원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추가 확보한 사업비로 보다 많은 청년 창업농을 수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팜의 면적이 늘어나게 돼, 더욱 내실있는 시설로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바이오첨단농업복합단지는 현재 기반시설과 농업시설물의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이르면 11월경 첫삽을 뜰 계획이다.


■ 제천시 장락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봉사단 JOTA '추석 情 나누기' 봉사활동 

장락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봉사단 JOTA와 제천중앙로타리클럽은 지난 11일 다가올 추석 명절을 맞아 '추석 정 나누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장락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봉사단 JOTA와 제천중앙로타리클럽은 지난 11일 다가올 추석 명절을 맞아 '추석 정 나누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 제천시

지난 8월 제천중앙로타리클럽과의 협약을 통해 물품 구입비를 후원받은 봉사단은 지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족, 지인들과의 왕래가 원활하지 못한 독거노인가정 또는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 노인들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이 직접 물품을 구입·포장해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키트를 제작하고 각 단체의 청소년과 회원이 직접 조를 편성해 대상자 가정에 전달했다.

추석선물을 받으신 어르신께서는 "요즘은 코로나로 자식들 얼굴도 보기 힘든데 오랜만에 찾아오는 사람이 있어 반가웠다"며 고마움을 표현했다.

참여한 봉사단 청소년은 "혼자 계신 할머니할아버지 댁에 방문했을 때 처음 보는 우리를 너무 반갑게 맞아주셔서 마음이 따뜻해지고 감사했다"며, "우리가 직접 포장한 물품을 받고 너무 좋아해주시는 모습에 매우 뿌듯하고 앞으로도 이런 봉사활동을 더 많이 만들어 가도록 친구들과 함께 노력 하겠다"라고 말했다.


■ 청주시 '김우진이 쏜다', '청주시가 쏜다' 금메달급 혜택 청주페이 유튜브 영상 제작

청주시가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B급 감성을 담아 만든 청주페이(청주사랑상품권) 홍보 영상이 화제를 낳고 있다.

'공모자들'이라는 제목의 이 영상은 코로나19로 자영업자 등의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청주페이 이용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제작했다. 

금메달급 혜택 청주페이 유튜브 썸네일. ⓒ 청주시

영상에는 청주시청 소속 2020 도쿄올림픽 남자 양궁 단체전 금메달리스트로 전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김우진 선수가 함께했다.

특히, 김 선수는 오는 19일부터 26일까지 미국 양크턴에서 열리는 2021 세계양궁선수권대회 출전 준비로 마음의 여유가 없음에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태기 위해 출연했다.

영상은 '청주페이의 10% 구매 혜택'을 '돈 복사'라는 콘셉트로 재치 있게 풀어냈다.

동부창고 일원에서 엄청난 규모의 돈 복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경찰특공대가 출동해 용의자를 검거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소동을 담았다.

특히, 초중반부에는 느와르 영화 속 범인 소탕 작전처럼 보는 이로 하여금 실감 나는 긴장감과 몰입도를 극대화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유도했으며,  후반부에는 이전 흐름을 반전시켜 청주페이의 혜택을 쉽고 유쾌하게 감각적으로 연출했다.

영상 주인공으로 참여한 김우진 선수는 돈복사맨으로 변신해 청주페이의 인센티브를 온몸으로 표현하는 등 능청스러운 연기로 큰 웃음을 자아냈다.

넘치는 재능으로 시청 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직원들이 현장기자와 경찰특공대로 열연해 B급 감성의 모습을 보여줬다.

시는 글보다 영상이 익숙한 MZ세대에 B급 감성과 김우진 선수의 시너지로 재미있고 친근하게 시책을 홍보하고 교감하고자 이번 영상을 기획했다.

임택수 부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영상이 침체된 지역경제 전반에 큰 힘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다방면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염창동 공보관은 "시정에 대한 관심과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젊은 세대와 접점을 넓히고 재미있게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라며 "정형화된 틀을 깨고 센스 있는 기획과 감각적인 콘텐츠로 시민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이는 1인 월 50만원을 충전하면, 최대 월 5만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청주시 차량등록사업소,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에 총력

청주시는 국민신문고, 경찰신고 등으로 접수되는 자동차관리법 위반차량이 2020년 2600건에서 2021년 현재 2300건으로 1년 사이 30% 정도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관리법위반 주요사례 홍보물을 배부하는 등 시민교통의식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에 총력(홍보물). ⓒ 청주시

청주시는 자동차관리법 위반 건수를 줄이고자 주요 위반사례에 대한 홍보물을 자동차 등록을 위해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배부하고 위반자에게 재발방지 목적으로 함께 배부한다고 밝혔다.

이번 홍보물은 고의·과실여부와 상관없이 자동차관리법위반으로 적발되는 시민들이 많고 이로 인해 발생되는 민원 예방과 시민교통의식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배부됐다.

시민들이 놓치기 쉬운 주요위법사례로는 브레이크등, 번호판등을 포함한 등화장치 고장과 번호판 가림, 비규격 등화장치 설치가 있다.

청주시 관계자는 "자동차관리법위반 사례 홍보물 배부, 캠페인 등으로 시민 스스로 시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사고를 유발하는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유관기관 합동단속, 원상복구명령, 고발 등 적극 행정을 추진해 교통의식수준이 높은 청주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