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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 노조' 품은 완성차 업계, 가중되는 시장 불안

국내 완성차 업계, 잇단 강성 노조 당선…현대차·기아 노조는 완전월급제 요구

전대현 기자 | jdh3@newsprime.co.kr | 2022.01.05 17:21:25
[프라임경제] 최근 현대자동차(005380)를 비롯해 기아(000270)와 한국GM에 강성으로 평가받는 노동조합 위원장이 당선됐다. 이에 매각 절차를 진행 중인 쌍용자동차를 제외한 나머지 국내 완성차 업계 모두 강성 집행부가 주도하게 됐다.
 
코로나19 여파로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출고 적체 문제 등으로 골머리를 썩던 완성차 업계에 노사갈등이 증폭될 수 있다는 우려 또한 커지며 업계에서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노사 간 임단협에 차질이 발생해 강성 노조의 파업이 발생한다면 출고 적체 현상 심화와 더불어 기업 경쟁력 훼손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무분규로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마무리하며 상생 무드를 이어가던 노사관계가 이번 신임 노조 지도부로 인해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2016년 현대차 울산공장 문화회관에서 현대차 노조가 대의원 대회를 개최한 모습. ⓒ 연합뉴스

현대차는 내연기관 엔진개발센터를 없애는 등 본격적인 전동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최근 강성으로 꼽히는 신임 노조위원장이 현대차·기아에 잇달아 당선되며, 자칫 전동화 속도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올해로 임기가 시작된 안현호 현대차 신임 노조위원장은 금속연대 소속으로 수석부위원장을 지냈으며, 1998년 현대차 정리해고 반대 투쟁을 이끈 바 있다. 마찬가지로 홍진성 기아 신임 노조위원장 역시 강경파로 알려졌다. 홍진성 위원장은 △민주노총 대의원 △금속노조 중앙위원 △기아차지부 대의원 및 운영위원 등을 거쳤다.
 
두 위원장의 공통된 특징은 '월급제 방식의 임금체계 개선'과 '일자리 지키기' 공약을 강조했다는 점이다. 그도 그럴 것이 기존 내연기관 생산 방식에서 전기차 생산 방식이 본격화되면 인력감소는 불가피해서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부품 수가 약 30%정도 적어 생산 인력을 줄여야 한다.

이에 현대차는 별도의 구조조정 없이 자연 감소 방식을 추진하고 있지만 노조는 오히려 정년 연장을 요구하며 일자리 지키기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협상에 차질이 생길 시 파업 투쟁도 불사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 감축에 대한 두 노조의 불안감은 완전월급제에서도 나타난다. 완전월급제는 추가 수당과 연장근로를 없애는 대신 업무강도와 상관없이 고정적인 임금을 받는 것을 말한다. 이 또한 전기차 생산이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보다 생산 시간이 짧아 기존만큼의 많은 임금을 가져가기 어려워서다. 

또, 최근 현대차 캐스퍼를 시작으로 진행된 온라인 판매도 저지한다. 역시 노조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다. 홍진성 위원장은 캐스퍼의 온라인 판매가 흥행을 끌자 기존 판매사원들의 일자리 감소를 우려해 '판매사원들의 일자리 보장'을 약속했다. 이에 타 경쟁사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에 있어서도 불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문학훈 오산대 스마트자동차과 교수는 "자동차 판매가격에 있어 임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다"며 "판매사원의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려면 가격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GM 부평공장 전경. ⓒ 연합뉴스

누적 적자만 5조원에 달하며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한국GM의 경우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불법 파견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카허 카젬 사장의 '오너 리스크'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강성노조까지 등장했기 때문이다.

이번에 새롭게 당선된 김준오 한국GM 노조위원장은 강성으로 분류되는 만큼 향후 파업 등을 무기로 삼아 사측을 압박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특히 올해 7월 이후 가동을 멈추는 부평2공장은 이후 생산계획이 정해지지 않아 신차배정이나 구조조정을 두고 갈등을 벌일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김준오 위원장은 △부평1공장 트레일블레이저 단종 이후 신차 배정 △부평2공장 1교대 유지 △전기차 유치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르노삼성자동차 노조 역시 강성으로 분류되는 집행부가 이끌고 있다. 현재 르노삼성 노조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종규 위원장은 작년 임단협 당시 사측을 상대로 노조법 위반 파업 집회를 열기도 했다.

특히 외국계 자본을 바탕으로 한 한국GM과 르노삼성의 경우 본사로부터 이렇다 할 국내 신차생산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노조 리스크'까지 껴안게 돼 외국계 자본의 국내 시장 투자 의지가 더욱 저해될 것이라는 의견이 상당해 업계 불안은 가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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