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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계약 체결' 쌍용차, 에디슨모터스 자금조달에 쏠린 시선

"조속한 회생계획안 수립·법원 인가 통해 경영정상화에 최선 다할 것"

노병우 기자 | rbu@newsprime.co.kr | 2022.01.10 17:46:56
[프라임경제] 쌍용자동차가 10일 마침내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M&A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쌍용차는 지난해 10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이후 양해각서 체결(11월2일) 및 정밀실사를 거쳐 인수대금과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이 마무리 되면서 최종 본계약을 맺게 됐다.

그동안 본계약 협상의 쟁점사항이었던 인수기획단 파견 시점은 회생계획안 인가 시점 이후로 하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에서 사전승인을 요구했던 대여 운영자금 사용에 대해서는 사전협의하는 것으로 조율됐다.

또 쌍용차 전기차 및 내연기관차의 상품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행거리 개선, 대시보드 및 그릴 개선을 위한 양사 엔지니어간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본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인수대금(3048억)의 10%(이행보증금 포함)에 해당하는 계약금 납입을 완료했다.

쌍용차 전경. ⓒ 쌍용자동차


이로써 지난해 4월 서울회생법원의 회생절차 개시 결정에 의해 인가 전 M&A를 추진해 왔던 쌍용차는 향후 관계인 집회 채권자 및 주주 동의와 법원의 인가를 통해 회생절차를 종결짓는 절차만 남게 됐다.

이를 위해 쌍용차는 인수대금을 채권자들에게 배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회생계획안을 빠른 시일 내에 작성해 회생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투자계약의 내용을 반영한 회생계획안 제출을 위해 지난해 12월 법원으로부터 회생계획안 제출기일을 3월1일까지 연장 받은 바 있다.

관계인 집회에서 채권자 및 주주 등 이해관계인의 동의를 받아 회생계획안이 회생법원에 의해 인가 되기 위해서는 △회생담보권자의 3/4 △회생채권자의 2/3 △주주의 1/2 이상의 동의를 득해야 한다. 인수인은 관계인집회 기일 5영업일 전까지 인수대금 전액을 납입해야 한다.

쌍용차는 본계약 체결에 따라 당면한 미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조기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쌍용차는 "지금까지 어려운 과정을 거쳐 본계약을 체결하게 된 만큼 조속한 회생계획안 제출, 관계인 집회 동의 및 법원 인가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경영정상화를 이루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본계약 체결로 드디어 인수 첫걸음을 뗐지만 여전히 적지 않은 우려들이 상당하다. 에디슨모터스의 자금조달 방안과 미래 사업 계획을 두고 시장의 의구심이 큰 상황이다.

먼저, 인수대금 마련부터 계속되는 난항을 겪고 있다. 최근에는 투자자로 나선 사모펀드 키스톤PE가 투자를 철회했으며,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가 키스톤PE의 빈자리를 메우기로 하면서 가까스로 수습했다.

또 인수자금 1조5000억원 중 7000억~8000억원 정도를 쌍용차 평택공장 부지를 담보로 한 대출로 마련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산업은행은 쌍용차 담보 가치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며 사실상 '대출 거절' 의사를 피력했다.

뿐만 아니라 또 그동안 전기버스에 집중된 에디슨모터스 기술력이 쌍용차의 전동화 전환을 이끌 수 있을지도 우려스러운 대목으로 꼽힌다. 에디슨모터스는 2030년까지 30종의 신형 전기차를 출시하겠다고 계획이지만, 자금력을 고려할 때 실현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이 과정에서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은 "전기차 한 대 개발에만 3000억원 이상 든다고 그러는데, 우리는 3~5종 개발에 500억~1000억원이면 충분하다"고 밝힌 바 있다.

문제는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해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들도 생산량을 축소하고 있는데, 쌍용차가 당장 내년 상반기에 전기차를 양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강영권 회장은 4년 연속 적자에 빠진 쌍용차를 5년 내 흑자로 전환시키고, 2030년에는 매출액 10조원을 달성하겠다며, 더불어 쌍용차를 연평균 30만대를 생산하는 회사로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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