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나노사회' 뜬다…유통가 "팬데믹 속 가심비 잡아라"

 

추민선 기자 | cms@newsprime.co.kr | 2022.01.12 10:53:43
[프라임경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우리 사회의 풍경이 급격히 변화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개인 시간이 늘어나며 공동체 문화에서 개인주의 문화로 빠르게 이행한 것.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펴낸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나노사회'라는 키워드로 소개되는데 '공동체가 모래알처럼 흩어지며 집단이 개인 단위로 미세하게 분해된다'는 의미다.

이로 인해 개인의 만족을 극대화 시키는 소비에 집중하는 경향이 증가했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자신을 위한 투자에 돈을 아끼지 않아 프리미엄 시장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3년 4400억원 규모였던 국내 향수 시장은 오는 2023년 65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 중 프리미엄 향수가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BAT로스만스 궐련형 전자담배 글로 프로 슬림 캠페인 '나답게#즐거움을부스트'. © BAT로스만스


또한 고립된 사회에서 '나'에게 더욱 집중하다 보니 스스로를 파악하기 위한 MBTI 테스트가 열풍을 주도했다. 굽네치킨은 개인별 치킨, 피자 취향에 따라 MBTI 유형을 알려주고 굽네 메뉴를 추천해주는 콘텐츠인 '굽네 MBTI테스트'를, 카카오는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해 MBTI 결과를 인쇄한 티셔츠 16종을 선보이는 등 유통업계의 관련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게 실시됐다.

BAT로스만스 궐련형 전자담배 '글로 프로 슬림'의 최근 캠페인 '나답게#즐거움을부스트'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진정한 나다운 모습은 어떤 것일까?'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한 이번 캠페인은 '글로 프로 슬림과 함께 나만의 즐거움을 찾자'는 의미를 담았다.

글로 프로 슬림의 대표 특장점인 부스트 모드, 듀얼 모드, 인덕션히팅 기술, 4가지의 다양한 색상을 '#즐거움을부스트' 해시태그와 연계해 재미있게 소개함으로써 성인 흡연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한편, 체험을 통한 브랜드와의 소통을 중요시하는 소비자 성향을 고려해 BAT로스만스는 이번 캠페인 콘셉트로 꾸며진 브랜드 부스를 비발디 파크 스키 리조트에 설치했다. 지난 5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쾌적한 흡연 시간을 즐길 수 있는 스모킹 부스가, 15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는 글로 프로 슬림을 렌탈해 직접 시연해 볼 수 있는 렌탈 부스가 운영된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