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신뢰받는 해양경찰청] 2021년 부패방지 시책평가 2년 연속 1등급 달성

 

오영태 기자 | gptjd00@hanmail.net | 2022.01.19 18:05:27

■ 해양경찰 수상레저정보포털 완전개편 및 맞춤형 서비스 개시


ⓒ 해양경찰청

[프라임경제] 해양경찰청(청장 정봉훈)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21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2020년에 이어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아 2년 연속 반부패·청렴정책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전체 274개 공공기관에 대한 해당년도 반부패·청렴수준을 높이기 위해 각 기관의 청렴도 향상 노력과 실적에 대한 계획수립, 제도 구축, 정책성과·확산 등 총 8개 분야로 지표를 분류해 평가한다.

해양경찰청은 지난 1년간 부패 차단을 위한 제도 개선, 청렴시민감사관제도 운영, 신고채널 활성화, 기관장 선도 반부패 의사결정·의지표명, 공모전을 통한 청렴문화 확산 등 반부패 추진 성과를 인정받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해양경찰청장은 "2년 연속 최우수 기관 달성으로 해양경찰이 공직사회에 청렴문화 확산 등 청렴행정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인정받았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청렴시책 시행 및 청렴문화 확산을 통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우수 기관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 해양경찰 수상레저정보포털 완전개편 및 맞춤형 서비스 개시

해양경찰청은 5마력 이상의 모터보트, 요트 등 수상레저기구 조종을 위해 필요한 조종면허 관련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운영하던 수상레저정보포털을 새롭게 개편해 19일부터 공개한다고 밝혔다.

지속적인 해양레저 활동에 대한 관심 증가로 면허제도 도입시기인 2000년 6000명에 불과하던 조종면허 취득자는 작년 말 기준 28만명을 넘어설 만큼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관련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존 시스템은 2007년에 만들어졌고 PC 기반으로만 운영돼 다양한 국민의 요구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새롭게 문을 연 수상레저정보포털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 운영 방식을 도입하고, 복잡하게 분산돼 있던 메뉴를 방문자의 이용 목적에 따라 최대한 간결하고 찾기 쉽게 배치해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보안 강화를 위해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정부 공통 로그인 체계인 디지털원패스를 도입하고 기존 우편으로만 발송하던 조종면허 갱신 안내문과 행정처분 고지서 등도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로 제공해 국민들이 쉽게 받고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해양경찰청은 올해 상반기 중에 플라스틱 카드형태의 조종면허증 외에 네이버, 카카오를 통해 모바일 자격증을 도입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실시간 민원 상담 챗봇 등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도 실시할 예정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적극 적용한 새로운 수상레저정보포털을 통해 수상레저를 즐기는 국민들에게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행정서비스 개편을 통해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수상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